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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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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6건설핵심C20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구조적 성능을 고려한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의 기능 개선 시공화 연구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9-12-16
연구책임자 남영국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38,000,000 원
기업 : 197,000,000 원
계 : 735,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9명 총연구비 정부 : 876,000,000 원
기업 : 348,442,000 원
계 : 1,224,442,000 원
연구기관명 (주) 한맥기술
등록 발간번호 -
ISBN
1) 선균열 유도장치 및 공법개발
- 현재의 줄눈 콘크리트 포장은 다웰바를 설치에 있어서 인위적인 줄눈의 Cutting으로 인하여 줄눈부 파손이 발생하고 절단시 깊이가 균일하지 못하여 이상균열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선균열 유도장치를 개발하는 것이고, 이는 인위적인 줄눈 절단이 아닌 자연발생적인 균열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시험시공을 통하여 선균열 유도장치의 효과를 검증할 것이다.
2) 수명연장 및 최적 공용성 확보를 위한 적정 줄눈간격 제시
- 콘크리트 포장파손 중에서 줄눈부에서 발생하는 파손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런한 조기파손은 포장의 장기공용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획일적으로 6m의 간격으로 줄눈을 시공하고 있는 실정으로서 이에 대한 합리적인 줄눈간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연장과 최적 공용성 확보를 위한 적정 줄눈간격을 제시하고자 한다.
3) 분리막 사용 기준 제시
- 현재의 모든 콘크리트 포장에서는 보조기층면과 슬래브면과의 사이에서 마찰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분리막을 사용하고 있으나, 실제 마찰저항이 비선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분리막의 효용성을 검증함으로서 분리막의 사용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색인어 한글 시멘트콘크리트포장 선균열유도장치 다웰바 줄눈 간격 분리막
영문 CementConcretePavement Pre-CrackedDevice Dowel-Bar JointSpacing SeparationMembrane
최종보고서 0205_구조적 성능을 고려한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의 기능 개선 시공화 연구.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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