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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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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06건설핵심C11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차세대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구조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9-12-16
연구책임자 서석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3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49,000,000 원
기업 : 191,500,000 원
계 : 740,5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5명 총연구비 정부 : 891,000,000 원
기업 : 306,000,000 원
계 : 1,197,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서영엔지니어링
등록 발간번호 -
ISBN
본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는 제작비를 절감하고 시공에 유리한 경간장 100m 내외인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건설을 위한 다음과 같은 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1. 강박스거더 압축플랜지의 보강구조 개선 및 신개념 전단연결재 개발
전단연결재가 단순지지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는 콘크리트에 완벽하게 부착되어 하부플랜지의 국부좌굴 시 뽑힘 현상이 방지되어야만 한다. 여기서는 콘크리트와의 부착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단연결재의 최적형상을 개발하고 압축플랜지의 제원에 따른 횡방향 및 종방향 최적 배치방안을 도출하고 압축플랜지의 보강재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2.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하부슬래브 설계기술개발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경간장 및 거더 높이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하부슬래브의 적정두께 및 타설범위 등에 대한 상관관계를 규명한 후 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콘크리트의 크리프와 건조수축 등의 장기거동분석에 기초한 합리적인 설계기법을 개발하며 이를 토대로 실무 설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설계예제집 및 표준도면을 작성하고자 한다. 이로써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하부슬래브 설계를 합리화하여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기여한다.

3. 지점부 다이아프램의 효율적인 설계기술 개발
차세대 이중합성 강박스거더는 지점부 바로 위에서 하부플랜지 위에 타설해야 하는 콘크리트 두께가 상대적으로 두껍기 때문에 받침판(Bearing Plate)을 통해서 전달되는 지점반력을 효율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같은 하중전달 특성을 최대한 반영한 지점부 다이아프램의 형식 및 배치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세 설계기술을 개발한다.

4. 경제적 가설공법 개발
지간장이 길고, 강거더 가설용 벤트의 설치가 곤란한 지형에서 거더 높이가 일정한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가설에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설공법을 개발한다.
색인어 한글 강박스거더 이중합성 전단연결재 압축플랜지 지점부 다이아프램
영문 Steel Box Girder Double Composite Shear Stud Compression Flange Load-bearing Diaphragm
최종보고서 0610_차세대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구조시스템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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