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06건설핵심C08
연구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친환경성 폴리우레탄계 고내충격성 모르타르 및 앵커를 활용한 교량 신축이음장치의 일체화 공법 개발
총 연구기간 2006-12-20 ~ 2008-12-16
연구책임자 이진용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2,000,000 원
기업 : 89,600,000 원
계 : 311,6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6명 총연구비 정부 : 328,000,000 원
기업 : 128,000,000 원
계 : 456,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캐어콘
등록 발간번호 -
ISBN
1. 건설 분야에서 바닥재, 접착제 등에 폴리우레탄의 적용성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특히 폴리우레탄과 골재를 조합시킨 폴리우레탄 모르타르는 종래의 시멘트 모르타르에 비해서 용도에 따라 경화 시간 및 가사시간을 쉽게 제어할 수 있고, 조기에 고강도 발현이 가능하다. 특히 수밀성, 접착성, 내마모성, 내약품성 및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 등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에 폴리머 모르타르 재료로 사용된 에폭시 경화물은 고밀도의 가교도로 인한 취성(brittleness)을 지니고 있어서 설치 후에 자주 하자가 발생하고, 내구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충격 및 진동에 강한 후타재(폴리우레탄 제조기술, 배합비)를 개발하는 것이다.
2. 충격과 진동에 강한 후타재에 적합한 앵커를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의 신축이음장치에 사용되는 앵커는 충격과 진동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기 때문에 신축이음장치와 앵커가 외부에서 반복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 일체화 거동을 하지 못한다. 그러나 본 연구개발에서는 새로운 앵커를 도입해서 사용함으로서 신축이음장치와 후타재가 일체화 거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색인어 한글 교량 신축이음장치 충격성 후타재 앵커
영문 Bridge Expansion Joint Impact Non Shrinkage Mortar Anchor
최종보고서 0683_친환경성 폴리우레탄계 고내충격성 모르타르 및 앵커를 활용한 교량 신축이음장치의 일체화 공법 개발.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