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05건설핵심C09
연구사업명 도시건축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신개념 NATM Composite 라이닝 공법 개발
총 연구기간 2005-07-29 ~ 2008-08-29
연구책임자 남관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0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375,000,000 원
기업 : 262,000,000 원
계 : 637,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206명 총연구비 정부 : 1,155,000,000 원
기업 : 642,000,000 원
계 : 1,797,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태영건설
등록 발간번호 -
ISBN
*NATM 지보개념의 복합 라이닝 시스템 개발을 통한 터널 라이닝 건설기술의 확보
-라이닝의 균열 저감을 통한 품질 향상, -라이닝 수명 연장 유도, -화재시 라이닝 손상거동 및 특성 평가, -라이닝 건설 공기 단축, -경제성 및 실용성 극대화
*국내 터널 건설시 적용되고 있는 현장타설 콘크리트 라이닝 공법의 고질적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고품질, 고성능, 고강도 PC패널을 적용한 Composite 라이닝 터널 공법개발.
*라이닝 균열 저감을 통한 품질 향상을 위해 PC 패널 라이닝에 대한 고품질, 무균열 및 인장특성 향상 연구를 통해 라이닝의 강도를 개선, 인장특성 평가 및 개선연구를 수행
*라이닝 수명 연장 유도를 위해 50년 이하인 기존 터널 라이닝의 수명을 200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라이닝 건설 공기 단축을 위해 PC 패널 라이닝의 시공성을 기존 터널 공법과 비교 평가
색인어 한글 PC 패널 터널 라이닝 충전 시공효과 구조적 안정
영문 PC Panel Tunnel Lining Filling Construction effect Structural safety
최종보고서 0413_신개념 NATM Composite 라이닝 공법 개발.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