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7056-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친환경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을 위한 고효율(97%이상) 추진전력변환장치(DC-DC 컨버터) 핵심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20-04-13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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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재범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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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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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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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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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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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개발 목표]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용 병렬입력-직렬출력 구조의 고효율(97% 이상)·경량화 다중 LLC 공진형 컨버터 개발 1) 실제모델(200kW급)기반 병렬입력-직렬출력 구조의 다중 LLC 공진형 컨버터의 고효율·경량화 최적화설계 기술 개발 ※ 목표 효율: 97%, 목표 부피: 부스트 컨버터 설계 대비 20% 절감 2) 병렬입력-직렬출력 구조를 갖는 다중 LLC 컨버터의 모듈 간 평형을 위한 주파수·시비율 혼합 제어 기술 개발 ※ 모듈 당 목표 출력 오차: 5% 이내 만족 3) ‘설계 및 제어 기술 검증’을 위한 10kW급 축소형 시제품 제작 및 성능 검증 ※ 목표 효율: 97%, 목표 부피: 부스트 컨버터 설계 대비 20% 절감, 모듈 당 목표 출력 오차: 5% 이내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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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 |
고효율·경량화 |
공진형 컨버터 |
다중모듈 구조 |
병렬입력-직렬출력 구조 |
영문 |
Hydrogen fuel cell hybrid railway vehicle |
High efficiency/high power density |
Resonant converter |
Multi module structure |
Parallel input ? series output structure |
최종보고서 |
01. [서식] 최종보고서-20210621(일반과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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