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TBIP-C144420-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
연구과제명 |
영상 및 레이더 스캔을 이용한 터널균열 및 사면변형 측정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8-04-01 ~ 2021-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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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엄수광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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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800,000,000 원
기업 : 534,000,000 원
계 : 1,334,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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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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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340,000,000 원
기업 : 954,000,000 원
계 : 2,294,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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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식회사 엠텍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가. 최종 목표영상 및 레이더 스캔을 이용한 터널균열 및 사면변형 측정 기술 개발1) Deep learning 기반 Damage detection 알고리즘 적용 손상관리 프로그램 개발2) 주행 및 기계적 진동 저감 기술 개발3) 서보모터 활용 촬영 표적 추적기술 개발나. 최종 목표의 성격 및 설정근거○ 제품 개발 - 현재 터널 및 사면의 손상관리를 위한 조사는 대부분 인력에 의존(동적계측에 대한 기술적 한계 존재) - 주 작업시간인 야간 시간대에 획득되는 영상의 품질 미확보로 인해 최소단위 손상 파악이 어려움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야간 시간대에 동적계측이 가능한 손상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개발기간은 총 3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 1차 연도에서는 자체보유 손상관리 기술 분석, 터널 내부 및 사면 Input DB 확보 및 국내외 터널스캐닝 알고리즘을 분석 * 2차 연도에서는 데미지 판단 알고리즘 개발 및 개발 알고리즘 성능시험, 터널 내부 및 사면 Input DB 확보 * 3차 연도에서는 데미지 판단 알고리즘 적용 터널스캐닝 프로그램을 개발, 주행 및 기계적 진동 저감 기술 개발, 서보모터 활용 촬영 표적 추적기술 개발, 개발 프로그램의 실험적 검증 및 성능 보완 의 과정을 거치며, 단계적이고 신뢰성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함 - 주관 연구기관인 주식회사 엠텍은 자체적인 레이더 구조물 손상관리 기술을 보유하여 본 연구개발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기본적 역량을 갖추었으며, 추가적인 기술 연구로 개발할 프로그램의 사업화에 대한 의지와 능력을 갖춤 - 공동 연구기관인 경북대학교 연구진은 기계적 진동 제어 및 영상분석 관련 선행연구를 다수 수행하였으며, Deep learning 기반 데미지 판단 알고리즘 구축에 대한 선도적 지식을 갖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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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터널스캐닝 |
딥 러닝 |
영상분석 |
진동제어 |
표적 추적 |
영문 |
Tunnel scaning |
Deep learning |
Image analysis |
Vibration control |
Target tracking |
최종보고서 |
01_최종보고서(일반과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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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_연차실적계획서_엠텍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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