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CTAP-C116546-03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복수의 지열정 페어링 및 지하수연동제어기술을 활용한 지중열교환 효율 증대기술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6-10-24 ~ 2019-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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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운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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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312,000,000 원
기업 : 104,000,000 원
계 : 41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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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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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871,000,000 원
기업 : 290,370,000 원
계 : 1,161,37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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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 지지케이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1. 최종목표지하수 열교환효율 10% 증대 및 공사비 10% 절감2. 세부목표① 수리특성이 서로 다른 암반관정 페어링을 통해 지하수 손실 저감 및 냉난방 부하조건에 따라 대수층 축열효과 활용하는 교번운전 시스템을 개발하여 열교환 효율 향상② 국내 암반 대수층 발달 유효심도로 지열정 굴착심도를 최소화하여 고심도 굴착 시 발생되는 공곡(deflection)에 수반되는 지하수 순환장애 위험 저감③ 시공난이도에 따라 할증 공사비 적용대상을 줄여 공사기간 및 공사비 10% 이상 절감④ 개발기술의 안정적 운영 및 장기적 관리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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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개방형지중열교환기 |
연립관정형 |
도수통로 |
병열식연결 |
대수층축열 |
영문 |
Open loop ground source heat pump system |
Multiful Well |
Spil way |
Pairing |
Aquifer thermal energy storage(ATES) |
최종보고서 |
1.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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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최종보고서 별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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