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7784-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가격과 효율 경쟁력을 갖는 철도 역사 공조용 SynRM개발 |
총 연구기간 |
2020-04-13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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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주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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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95,000,000 원
기업 : 66,667,000 원
계 : 261,667,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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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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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20,000,000 원
기업 : 108,334,000 원
계 : 428,334,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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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523-01 |
ISBN |
978-89-7218-745-5 (93560) |
○ 최종 목표 - 가격경쟁력을 갖는 고효율 압축기 및 송풍용 SynRM개발○ 고효율 SynRM 전동기 최적 설계 및 제작 연구 - 공조 압축기 SynRM : 5.5 kW / 7.5 kW / 45 kW - 송풍용 SynRM : 7.5 kW / 30 kW / 55 kW - SynRM의 출력밀도 개선으로 사이즈 최소화하여 기존 유도전동기 원가 대비 97% 수준 달성 - 기존 공조용 유도전동기 대비 최대효율 3%이상 향상 - TRL 5 도달을 위한 시작품 제작 및 철도 부품 공인인증시험○ 성능시험을 위한 7.5KW급 인버터 개발 - 모터의 성능 시험을 위한 구동 회로 및 방열구조 기술 개발 - 압축기 및 팬 부하 특성을 파악하여 센서리스 제어에 접목함으로써 공조용 7.5KW 센서리스 인버터 개발 - 고용량 인버터의 소형화 구현 및 최대 효율 95% 운전 알고리즘 개발 - SynRM 모터 제어 파라메터 산출 및 센서리스 구동 알고리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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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고효율전동기 |
동기릴럭턴스전동기 |
압축기 |
송풍용전동기 |
센서리스제어 |
영문 |
High efficiency motor |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
Compressor |
Fan motor |
Sensorless control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발간_v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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