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오지에서도 시공 가능한 중소형 LNG모듈러 저장탱크 기술 개발 성공 - 세계 최초 고강도 경량화 저장탱크 외조 모듈 개발 및 신기술 인증을 통해 글로벌 시장 도전 - |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손봉수,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15일 중소형(10,000~60,000m3) 모듈러 LNG저장탱크의 핵심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 외조탱크를 모듈화한 구조로서 기존 구조대비 고강도 및 경량화 확보
** 모듈형 LNG 저장탱크의 설계개념은 Exxon Mobil(美 석유생산업체)에서 시작되었으나, 전체적인 모듈 구조는 미구현
ㅇ 국토부 플랜트연구사업으로 추진된 ‘중소형 모듈러 LNG저장탱크 건설기술 개발 및 실용화’ 과제는 한국조선해양㈜(舊 현대중공업㈜) 주관으로 ㈜브리콘, 동남기업㈜, 건기연, KAIST, 단국대 등 총 6개 수행기관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ㅇ 샌드위치 구조의 신형식 모듈러 기술, LNG 저장탱크의 EPC* 프로세스 기술 개발, 국제인증 획득 등의 성과를 성공적으로 창출하였다.
*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를 뜻하며, 일괄수주를 뜻하는 ‘턴키(Turn-key)와 유사한 개념
□ 강-콘크리트 합성구조(SCP, Steel Concrete Panel)로 이뤄진 모듈러 LNG 저장탱크는 화재 및 충돌사고에 있어서 기존에 사용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Pre-Stressed Concrete)와 동등한 우수성을 확보하면서도 단면이 얇아 30% 경량화가 가능하다.
ㅇ 또한 국내에서 모듈을 제작하여 해상 등으로 운송 후 현장에서 조립·설치만으로 LNG 저장탱크를 건설할 수 있다.
□ 기존 LNG 저장탱크와 달리 현장 조건* 등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공사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건설 상황이 열약한 극지와 오지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며, 공사기간과 건설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 시공가능 일수가 일년중 2∼3개월 이내로 한정되는 극·오지 공사현장에서, 기존 방식(Stick-Built)으로 진행할 시 비용과 품질 경쟁력 하락
** (건설비용) 극지 31% 및 오지 14% 절감, (공사기간) 극지 11개월, 오지 3개월 단축
□ 더불어, 국제인증기관인 미국선급협회(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컨설팅 그룹의 외조 모듈 설계 검증과 노르웨이 인증기관인 DNV-GL에서 신기술 사용적합성 인증(NTQ, New Technology Qualification)을 확보하여 세계 시장진출 기반을 마련하였다.
ㅇ 연구성과를 기반으로 참여연구기관들은 세계 메이저 오일 개발사(SHELL 등)와 사업화를 위한 파트너쉽 체결 등을 퉁해 세계 시장 진출을 구체화 할 예정이며,
ㅇ 전세계 LNG 평균 소비량이 연 2.7% 이상 증가함에 따라 중소형 발전 플랜트 및 중소형 LNG 저장탱크 시장의 규모도 커지고 있어, 시장 점유율에 따른 수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 중소형 LNG 저장탱크 세계수요(약 2,000기) 및 1기 건설비용 0.5억$ 기준
□ 국토교통진흥원 관계자는 “세계 최초의 중소형 모듈러 LNG 저장탱크 핵심기술 개발로 신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였고, 앞으로도 기술-산업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으며,
* (사례) LNG플랜트사업단 내 성과로 세계 최초·최대 용량의 LNG저장탱크 설계기술 및 현장적용 실적(싱가포르 SLNG프로젝트 등) 기 확보
ㅇ 주관연구책임자인 심우승 한국조선해양㈜ 상무는 이번 기술 개발을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동상생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우리나라가 전세계 중·소규모 LNG 설비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