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우수 물류신기술 지정, 이달 말까지 신청하세요!
게시일 : 2021-07-19 조회수 : 750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손봉수,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우수 물류신기술등 지정 신청 접수를 이달 30일(금)에 마감한다.

 ㅇ 「우수 물류신기술등 지정제도(이하 물류신기술 제도)」는 물류기술의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지난해 첫 도입되었으며, 제도 운영은 국토교통진흥원 기술인증센터에서 담당하고 있다.

□ 물류신기술 제도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화, 표준화, 보안/안전 등 물류 제반기술을 보유한 법인과 개인 모두 신청가능하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기술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올해 안에 신기술 지정고시를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우수 물류신기술등 지정제도 개요 】


▹ (신청자격)우수 물류신기술등 지정을 받으려는 자(기업, 정부출연(연), 대학 등)

▹ (신청기술)① 국내 최초 개발된 기술이거나 외국에서 도입해 소화·개량된 기술, ② 신규성·진보성 및 안전성이 있는 기술, ③ 물류산업에 파급효과가 있는 기술 등

▹ (신청분야)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화, 표준화, 보안/안전, 기타 등

▹ (심사기준)
  - (1차) 기술심사 : 신규성(30점), 진보성(30점), 안전성(20점), 경제성(20점)
  - (2차) 현장심사 : 현장적용성(70점), 보급·활용성(30점)


□ 지정된 물류신기술은 신기술 인증표시(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에 대한 자금지원 요청, 공공기관 우선 적용·구매 권고, 입찰가산점 부여 권고, 국내외 관련기술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현재까지 지정된 물류신기술은 총 3건으로, 운송, 정보화, 보관/하역 분야에 지정되었다.

 ㅇ 제1호는 한국과학기술원의 ‘경유 택배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 기술’이다. 소형화물트럭의 구동계에 전기모터를 삽입해 엔진과 전기모터를 병행하는 원리로, 연비 향상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의 효과를 지닌다.

 ㅇ 제2호는 ㈜유디엔에스와 ㈜유디코가 공동개발한 ‘스마트중량센서 및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활용한 실시간 물류정보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화물 차량에 스마트중량센서, 카메라, GPS를 설치해 차량의 중량, 영상,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물류창고 진출입로에 설치한 무인무정차 축중기를 통해 화물차량의 중량을 모니터링하는 기술이다.

 ㅇ 제3호는 ㈜랩투마켓의 ‘보관/하역작업 자동 처리용 포킹 폭 조절 및 승하강이 가능한 셔틀 시스템’이다. 최대 50㎏ 미만 상품박스의 이동, 이송, 피킹(Picking) 작업수행과정에서 자유로운 방향전환, 박스크기 맞춤형 포킹 폭조절, 공중에서 박스 공급·회수하는 리프트 기능에서 강점을 지닌다.

 

□ 물류신기술 시행 공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진흥원 홈페이지(www.kaia.re.kr)에서 확인 가능하며, 물류신기술 지정 신청을 원할 경우 7월 30일(금) 18:00까지 국토교통진흥원 기술인증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 국토교통진흥원 손봉수 원장은 “올해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이 수립된 중요한 시점인 만큼 물류신기술 제도를 통해 국내 물류기술의 발전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물류신기술의 인센티브 확대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 210719(조간)_보도자료_우수 물류신기술 지정, 이달 말까지 신청하세요!.pdf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