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Q&A

Q&A 게시판 글보기

질문

Q&A 게시글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처리상태,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연구노트 관련 문의
작성자 장** 등록일 2015-01-07
공개여부 공개 처리상태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연구노트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연구노트는 매일 작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과 관련한 내용이 연구노트지침에 없어,
연구노트의 작성기준(매일, 격일 등)에 관해 정해진 규정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또한, 공동연구기관인 저희에게 주관연구기관에서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진 각각의 개별 연구노트를 작성하도록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연구진 간의 연구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고 개별적인 업무량을 나누는 것의 한계가 있어 각각 연구진별로 연구노트를 작성하는 것보다는 공동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연구노트를 연구진 개개인이 작성하여야 하는 조항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관련된 조항이 없을경우, 공동연구기관 장의 판단하에 위 내용을 주관기관장에게 요청하고 진행하면 되는지 알고자 합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답변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KAIA 답변일 2015-01-08
작성자 : 장미경 [내용]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연구노트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연구노트는 매일 작성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과 관련한 내용이 연구노트지침에 없어, 연구노트의 작성기준(매일, 격일 등)에 관해 정해진 규정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또한, 공동연구기관인 저희에게 주관연구기관에서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진 각각의 개별 연구노트를 작성하도록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연구진 간의 연구내용이 겹치는 부분이 있고 개별적인 업무량을 나누는 것의 한계가 있어 각각 연구진별로 연구노트를 작성하는 것보다는 공동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됩니다. 따라서, 연구노트를 연구진 개개인이 작성하여야 하는 조항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관련된 조항이 없을경우, 공동연구기관 장의 판단하에 위 내용을 주관기관장에게 요청하고 진행하면 되는지 알고자 합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답변] 우리원 홈페이지 열린정보/규정및서식에 공지된 「연구노트지침(미래부 훈령 제44호, '13.7.31)」 제9조제2호에 "연구노트 작성대상인 과제에 대하여 참여자별로 별도의 연구노트를 작성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구진 각각의 개별 연구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연구노트 작성기준(매일, 격일 등)에 관해서는 별도 규정으로 정해져 있지 않으나, 동지침 제6조에 연구자는 연구노트의 작성 및 관리 등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도록 명시하고 있으므로, 연구자께서는 연구하실 때마다 기록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해당 부서
  • 담당자해당업무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