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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POQW-B152733-04
사업명 도로기술연구
과제명 외부자극 및 통행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교통 안전 향상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19-04-30 ~ 2022-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박동협
소속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전화번호 02-2102-2500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정의] 본 과제에서 제시된 “외부자극 및 통행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교통 안전 향상 기술”은 외부자극(광원, 온도 등) 감응 재료를 활용하여 야간 도로 시인성, 실시간 도로정보 시각화 및 최신 한계상태설계법을 적용한 통행차량의 도로교통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임.
※ 기존의 교통안전시설과는 다르게 무전원, 지속적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도로교통안전 기술임.
? 자체 발광형 차선은 조명이 없는 구간에서 야간 도로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대안임.
? 실시간 도로정보 시각화 기술은 주야간이나 겨울철 도로 이용자의 시선유도를 통해 사고위험 방지와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여건을 제공.
□ [핵심기술] 도로교통 안전성 강화를 위하여 외부자극 감응형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표시 기술,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 안전시설 기술 및 도로구조(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포함하고 있음.
□ [적용분야] 조명이 없는 구간, 노면표시 취약구간에서 적용 가능한 발광형 노면표시, 실시간 도로정보 시각화 교통안전시설 및 통행차량에 따른 도로구조 안전성 평가 분야에 활용하고자 함.
최종목표 최종 목표:외부자극 및 통행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교토 안전 향상 기술 개발
ㅇ 1세부
-(정성) 외부자극 감응형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표시 기술 개발
-(정량) 자체 발광형 노면표시 재료(제품) 및 설치·관리 매뉴얼(안)
ㅇ 2세부
-(정성)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 재료 및 제품 개발
-(정량)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 재료(제품) 및 설치·관리 매뉴얼 개정(안)
ㅇ 3세부
-(정성) 도로교통 통행차량 평가체계 개발
-(정량)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근거 안전성 평가를 위한 내하율 산정 예제집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 외부자극* 감응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표시** 기술 개발(TRL 7)
* 외부자극 대상 : 광원(광자극), 온도 등
** 도로 노면표시 대상 : 차선 등 포장면에 설치되는 장치/시설을 대상으로 함
○ 외부자극 감응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표시 재료 개발(무전원 방식)
- 광자극 감응형 발광체 설계 및 요소기술 개발
- 도로 노면표시용 발광체 제조 및 성능 개선 기술 개발
- 광학적 특성 제어를 위한 투명 바인더 개발
- 도로 노면표시 적용을 위한 발광체 성능평가 기술 개발
- 개발된 도로 노면표시 재료의 광학적 성능 최적화 기술 개발
* 발광체 조합을 통한 성능 복합화 및 최적설계 기술, 투명 바인더 활용 발광체의 흡광/발광 효율 개선 최적 배합 기술 등
* 휘도 : 20mcd/㎡ 이상(발광 1시간 후), 잔광시간 : 6시간 이상(0.3mcd/㎡ 기준)
○ 개발된 도로 노면표시 재료를 활용한 도로 노면표시 제품(도료) 기술 개발
- 조명 없는 구간에 적용 가능한 자체 발광형 노면표시 제품 개발
* 초기 성능 대비 80% 이상 유지(6개월 후 휘도 기준)
- 자체 발광형 노면표시 제품의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자체 발광형 노면표시 제품의 성능기준(안) 및 시공지침(안)
○ 자체 발광형 도로 노면표시 제품 실용화 및 실증(Test Bed) 테스트
- 교통안전 취약구간별 도로 노면표시 제품 최적화 기술 개발
- 자체 발광형 노면표시의 운전자 인지반응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자체 발광체 연구개발 성과물의 적용 대상 및 서비스 확대 기술
* 예 : 자전거 도로, 보행로, 횡단보도 인지표시, 속도 제한표시 등
- 실제 도로환경을 모사한 도로 노면표시 제품 실증 테스트
- 자체 발광형 노면표시의 설치·관리 매뉴얼 개정(안) 마련

[2세부과제]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 재료 및 제품 개발(TRL 7)
* 외부자극 대상 : 광원(광자극), 온도 등
** 도로교통안전시설 : 「도로법」상의 도로안전시설 및 「도로교통법」상의 교통안전시설(표지)을 대상으로 함
○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용 재료 개발
- 외부자극 감응형 시각화 재료 설계 및 요소기술 개발
* 감온속도 5분 이내, 감응온도 4℃ 이하
- 가역적 변색제어 시각화 재료 제조 및 성능 개선
- 외부자극 감응형 시각화 재료의 성능평가 기술 개발
○ 개발된 도로교통안전시설용 재료를 활용한 제품 개발
- 실시간 도로 결빙위험 대응 도로교통안전시설 제품 개발
* 초기 도로정보 시각화 유지성능 목표 제시 필요
* 실시간 도로 결빙위험 도로노면 보조표시 제품 등
- 도로교통안전시설 제품 최적화 기술 개발
* 시각화 구조 설계 및 운전자 인지 향상 디자인 등
-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 제품의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 제품의 성능기준(안) 및 시공지침(안) 마련
○ 외부자극 감응형 도로교통안전시설 실용화 및 실증(Test Bed) 테스트
- 도로 결빙위험 구간의 도로교통안전시설 조합 기술 개발
- 외부자극 감응형 시설의 운전자 인지반응 성능평가 기술 개발
- 도로교통안전시설 성과물의 적용 대상 및 서비스 확대 기술
* (예 : 보행로, 경사로 등 미끄럼 위험 인지 기술)
- 겨울철 도로 기후환경 모사 실환경 성능검증 기술 개발
- ‘도로안전시설 설치·관리 지침’ 개정(안) 마련
- 외부자극 감응형 ‘교통안전표지 설치·관리 매뉴얼’ 개정(안) 마련

[3세부과제] 통계분석기법을 통한 통행차량 평가체계 개발(TRL 6)
○ 도로구조(교량)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차량하중(활하중) 통계특성 분석
- 도로상 차량의 통행하중 특성 조사 및 통계분석
○ 기존 도로구조 설계와 동일 개념의 안전성 평가 가준 및 방법 개발
- 최신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의 신뢰도 분석기법 기반
○ 국내 대표교량 형식 및 평가대상차량에 따른 도로구조 안전성 평가
- 현행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및 기존 도로교설계기준(허용응력설계법 및 강도설계법)에 근거한 안전성 평가 실시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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