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은 “무가선 저상트램“ 기술 개발을 기초로 국내 Reference 확보 및 조기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여 지자체 실제도로 또는 이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여 상용 운행에 대비하는 기술 ○ 약 1km 의 복선궤도를 통한 교차운행 ○ 2개 이상의 교차로 및 신호관제시스템 ○ 2대 이상의 차량운영 및 정거장 시스템 ○ 검수고 및 충전(변전)시스템 1set - 또한 트램 운영 안전성 및 효율 향상을 목표로 선진국 대비 낙후된 기술의 차별화 및 우위 확보를 위해 배터리기술 뿐만 아니라 IT 기술을 접목한 안전 기술 개발과 관련 법제도 제도화함으로써, 상용 운행에 대비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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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 무가선 저상트램 국내 상용화 및 해외진출 기반 마련을 위한 실증노선 구축 및 시범운영 ○ 트램 사고 저감ㆍ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개발 - 트램교통사고 저감ㆍ복구 기술, ICT를 이용한 무임승차 방지 기술,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기술, 지붕탑재형 배터리 기술○ 트램 안전운영 전략 개발 및 체계 구축 - 트램 법 제도화 및 관리체계 구축, 트램 투자평가체계 개선전략 개발, 국내 표준 운영ㆍ유지보수 모델(안) 개발, 트램 운전면허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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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1세부과제:무가선 트램 실증노선 구축)○ 과제 총괄 및 실증노선 구축 SE○ 무가선 트램 실증노선 추진을 위한 “실증전략” 마련○ 실증노선(궤도/노반, 신호/통신 등) 설계 및 구축○ 지붕탑재형 배터리 방식의 차량 설계 및 시제차량 개조 또는 신규제작, 배터리와 차량간 통합 및 검증○ 지자체 부담 형식승인차량 제작 지원○ 관련기관 협의체 운영 및 인터페이스(2세부과제:트램사고 예방?복구 및 무임승차예방 기술개발)○ 트램교통사고 예방?복구 기술개발 - 트램 사고저감 차량기술기준 마련 및 기술검증 - 트램 교통사고 시나리오 정립 - 차량 신속복구 장비 시작품 개발○ ICT를 이용한 무임승차 방지 기술 개발 - 차상 무임승차 검지 및 판단기술 개발 - 실시간 통신을 이용한 요금징수장치-현장단말-센터 연계기술 및 체계 개발○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기술개발 - 대용량 안전 자동충전장치 설계 제작 및 시제차량 적용 - 대용량 안전 충전장치 차량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지붕탑재형 배터리시스템 개발 -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배터리시스템 설계 - 지붕탑재형 무가선트램 배터리시스템 제작 및 시제차량 적용 (3세부과제:트램 안전운영 전략 개발 및 체계 구축)○ 트램 법제관리체계 구축 - 트램 교통사고처리 및 보험제도 개발 등 손해배상 관련 법제 개발 - 노면전차 운전면허 관련 법제 개발 - 노면전차 시설 및 시스템 설계지침 개발, 종합시험 제도 및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체계 개발 등 건설 및 안전관련 지침 및 체계 개발○ 트램 투자평가체계 개선전략 개발 - 트램 투자평가방법 및 체계 개선 - 트램 수요분석방법 고도화 및 신규편익 개발 - 트램 건설 및 운영비 기초자료 구축 및 산정 원단위 개발 ○ 트램 운전면허체계 구축 - 운전자 교육 및 운전면허시험 관련 지침?기준 개발 -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과/기능시험 과목별 평가항목 및 내용 개발○ 국내 표준 운영 및 유지보수 모델 개발 - 트램 표준 운영 계획 및 모델 개발 - 트램 운영·유지보수 기준/매뉴얼 및 지원 시스템 개발 - 실증노선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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