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철도시설물이 매년 증가하고 또한 전철화 증가에 따른 전기분야 주요시설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시설물 유지관리 인력은 지속적으로 감소추세에 있음- 최근 5년간 철도시설물 및 전기분야 주요시설물 유지관리 인력 각 7%와 4% 씩 감소- 한국철도공사의 주요 토목구조물 및 전기시설물에 대한 인당 정기점검 개소는 각 579개소와 13.8개소로 체계적인 유지관리가 어려움- 열차운행 1억km당 작업자 사망자수는 6.17명('14)으로 선진국대비 8배 높은 수준(독일 0.77명)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술 확보가 필요함○ 접근취약지역 철도시설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무인이동체 운영 착수- 국토부 철도시설안전과 주관으로 철도공사(시설, 전기 분야) 및 철도시설공단에서 시범운용 수행('17.05~10)?무인이동체의 철도시설 유지관리 목적으로 적용 가능성 검토?상용 UAV를 이용하여 접근취약개소의 영상 획득만을 수행하였으며, 기존 인력점검대비 점검시간 단축 효과를 확인- 철도공사에서는 21대의 상용 무인이동체를 각 지역본부에서 영상획득 용도로 활용중('19.05)이며, 토목시설처 주관으로 운용을 위한 전담조직 준비중- 철도시설공단에서는 철도보호지구 관리를 위하여 무인이동체를 시험 운용('18.12)하였으며, '19년에 2대의 무인이동체를 도입 예정○ 무인이동체를 이용하여 철도시설물 정기점검을 수행하기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사항- 전차선, 송선선로 등 전자기파 발생개소 운용시 철도운영환경에 강인한 무인이동체 기술- 현장 작업자의 수동조작을 최소화하며 운영할 수 있는 점검 자동화 기술- 철도시설물 근접운용시 안전확보를 위한 지침, 시험평가- 무인이동체 취득영상 통합관리, 손상진단, 상태분석 시스템- 주기적인 변상추적, 외관 조사망도 생성 및 표출 시스템○ 무인이동체기반 철도시설물 점검 자동화 기술 개발- 철도운영환경에 강인한 자동화 점검용 무인이동체 제어 기술 개발?전차선 고전압, 고자기장에 강인한 무인이동체 제어 기술 개발?열차풍에 대한 무인이동체의 위치, 자세 안정화 기술 개발?전차선 등 지장물 자동회피 기술 개발- 원격제어 점검을 위한 무인이동체 3차원 운용 시스템 개발?무인이동체간 점검시나리오 연계기술 개발 (무인이동체의 고장, 배터리 잔량 등 고려)?점검을 위한 철도 시설물별 3차원 자동화 운용 기술 개발?열차 운행 스케쥴과 연계된 원격제어 안전성 향상 및 현시 기술 개발?조달청 우수물품 심사 신청 및 등록- 철도시설물 근접 안전기준 및 시험평가 기술 개발?무인이동체의 철도시설물 근접을 위한 기준규격 및 평가 항목 도출?철도환경에 특화된 무인이동체 시험평가를 위한 계측장비 개발?접근취약 철도시설물의 정기점검용 무인이동체 시험평가를 위한 Test Bed(철도종합시험선로 활용) 구축?장기 시험운용을 위한 확장방안 및 활용계획 수립○ 철도시설물별 무인이동체 취득영상 분석 및 상태진단 자동화 기술 개발- 무인이동체 취득영상 통합관리 및 상태분석 시스템 개발?무인이동체 취득영상 및 외부표정요소의 GIS기반 현시기술 개발?무인이동체 수집 데이터 통합관리 체계 개발?데이터 이력기반 변상추적 기술 개발?철도시설물 외관 조사망도 표출 및 생성 기술 개발(철도교량, 송전철탑 등 대상)- 무인이동체 영상기반 철도시설물 손상진단 SW 개발?시설물별 무인이동체 취득영상 정보 상세분류 기술 개발?점검 시설물별 외관 정보를 이용한 손상진단 자동화 기술 개발(점검항목 : 균열, 손상 등 변상유무)- 실증을 위한 현장 Test Bed 구축?무인이동체 취득영상 기반 철도시설물 상태진단 시스템 및 유지보수 지원 기술 개발?무인이동체기반 자동화점검시스템 기술 검증을 위한 현장 Test Bed 구축(철도교량, 송전철탑 등 각 1개소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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