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도로의 기존 시설물 (보행자펜스) 에 자연에서 미세먼지를 포집하는 원리를 모사한 중력과 바람 (자연풍, 차량풍) 을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지속가능한 도로 재비산먼지 자동 포집기술높은 실효성 : 설치 및 유지, 보수비용이 저렴하면서도 많은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율: 26.8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1 m 당 에너지 사용: <3.77 Wh/m (개발 목표: <2.0 Wh/m) 차량풍에 의한 미세먼지의 비산거동을 예측하여 포집하므로 팬에 의한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제거하며, 태양광을 이용한 에너지 자립기존 도로 시설물 공간을 활용하므로 공간 절약자가세정 : 포집된 미세먼지를 도로 배수로에 자연적으로 처리2019년도 환경부 주최 에코톤 (미세먼지 저감기술 분야) 경진대회 대상 수상2020년 대구시 수성구 동일초등학교 앞 실증 연구 진행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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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도로 재비산먼지 배출량 40 % 자동 저감을 위한 2 W/m 급 태양광 융복합 제진 보행자펜스 제품 개발하여 현장 적용하여 실증하고 확대보급 방안을 마련1) 핵심 요소기술 보완 및 설계도 작성2) 태양광 융복합 에너지자립형 제진 보행자펜스 상용 제품 개발3) 제진 보행자펜스 시공 기술 개발 및 현장 적용 (현장 설치)4) 제진 보행자펜스 현장 성능평가5) 성능평가 결과 및 지자체 관계자 의견, 시민 설문을 반영하여 상품성 개선6) 제진 보행자펜스 운영기술 개발 및 운영 기준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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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1) 핵심 요소기술 보완 및 설계도 작성 - 핵심 요소기술 보완 1: 순환 정전기망 - 핵심 요소기술 보완 2: 정전기 발생/제거 장치 - 핵심 요소기술 보완 3: 포집 배수로 2) 태양광 융복합 에너지자립형 제진 보행자펜스 상용 제품 개발 - 제진 보행자펜스 설계 및 원가 산정 - 루바 금형 설계 및 제작 - 국내 도로설계기준을 만족하는 태양광 시스템 - 제진 보행자펜스 제품 제작 - 실험실에서 성능평가 모의 실험 3) 제진 보행자펜스 시공 기술 개발 및 현장 적용 (현장 설치) - 대구시 수성구청 실증현장 설치 협의 - 대구시 도시디자인과 공공디자인 심의 - 시공 도면 작성 및 구조 검토 - 실증 현장 설치 4) 제진 보행자펜스 현장 성능평가 - 도로 재비산먼지 (PM2.5, PM10) 배출량 저감율 - 1 m 당 소비전력 평가 - 연직하중, 수평하중, 지주시험 5) 성능평가 결과 및 지자체 관계자 의견, 시민 설문을 반영하여 상품성 개선 - 지자체 관계자 (하수과, 대기보전과, 건설과, 도로과) 미팅 및 의견 수렴 - 시민대상 제품 만족도 설문조사 - 제진 보행자펜스 업그래이드 6) 제진 보행자펜스 운영기술 개발 및 운영 기준안 마련 - 포집 배수로 내 미사 관리방안 마련 - 제진 보행자펜스 설치 도로 효율적인 도로 청소방안 마련 - 운영 매뉴얼 제작성능목표- PM2.5 재비산먼지 배출량 저감율 : >40%- PM10 재비산먼지 배출량 저감율 : >40%- 1 m 당 소비전력 <2 Wh/m- 연직하중 : >980 N/m*L- 수평하중 : >3700 N/m*L- 지주시험 : >3700 N/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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