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KTCS-C163166-02
사업명 광역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자동운전시스템 개발
과제명 ETCS L3(이동폐색)급 열차제어시스템 기술 및 성능 검증
주관연구기관 국가철도공단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4-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성동일
소속 국가철도공단
전화번호 042-607-3392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개발된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 실용화를 위한 성능검증
○ KTCS-3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명세서 검증 및 보완
○ 현차시험을 통한 하부시스템 ATP/ATO 인터페이스 명세서 검증
* ATP/ATO 장치는 열차제어시스템(KTCS-3)의 하부시스템이며, 이동폐색기술과 자동운전(GoA2)을 지원함
- 지상ATP장치 및 지상ATO장치의 인터페이스 명세서 검증
· 지상ATP장치와 연계되어 있는 차상ATP/ATO장치 및 지상의 다른 하부시스템(관제설비, 전자연동장치)와의 인터페이스명세서를 검증
- 차상ATP장치 및 차상ATO장치의 인터페이스명세서 검증
· 차상ATP장치와 연계되어 있는 지상ATP/ATO장치 및 열차 내 다른 장치(열차분리검지장치, 출입문장치, 제동장치, 추진장치 등)와의 인터페이스명세서를 검증
○ KTCS-3 열차제어시스템 시험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성능검증
○ 레일절손 검지 현차 성능 검증
○ 오송 종합시험선로를 활용한 KTCS-3 기술의 현장시험 지원

■ KTCS-3 열차제어시스템 적합성 평가 기반 마련
○ 지상/차상 통합시험용 시뮬레이터 개발
- 현재 국내에는 지상장치와 차상장치를 시험할 수 있는 공인된 시험장비가 없음
- 현재 국내에는 기 개발된 KTCS-2에 대한 공인된 시험장비를 유럽의 벨기에에 위치한 ISO 17025 규격을 인정받은 Multitel이란 업체에서 제작중에 있음
- KTCS-2는 ATO장치가 없으며, 본 과업에서는 KTCS-3 열차제어시스템에 사용되는 ATO에 국한되는 통합시험 시뮬레이터 개발을 하고자 함
- KTCS-2에서 개발하는 시뮬레이터와 본 과업을 통한 ATO Simulator의 개발을 통하여 KTCS-3 열차제어시스템의 통합시험 수행을 정확히 하고자 함
○ ETCS L3급 기술분야에 대한 KOLAS 공인 시험기관 인정을 위한 기반 마련
- 철도신호시스템의 실질적인 국제표준은 유럽의 ETCS 기술표준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이 기준을 확대 적용 중에 있으며, 세계무역기구 WTO/TBT 협정에 따라 국제표준화되고 있는 ETCS 기술표준에 따른 국제 공인시험 등 적합성 평가가 국제적으로 상호인정되고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음.
- 국내 철도신호시스템도 ETCS 기술기반을 따라가고 있으며, ETCS L2 기술사양 수준으 표준을 인용하고 있는 "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에서는 이 기준 준수여부를 22년부터 공인시험 등을 통해 확인하도록 적합성 평가를 법적으로 강제화할 예정이며, 후속으로 ETCS L3 기술의 국내 신호시스템 개발연구도 진행하고 있어 향후 ETCS L3 신호시스템에 대한 공인시험도 법적으로 강제화될 전망임
- 따라서 국가 간 시험성적서를 상호인정해 주기 위한 국제 시험기관 인정협의체로부터 인정된 KOLAS를 기반으로 하는 ETCS L3 기술 수준의 국내 공인시험에 대한 인정 기반 마련이 시급함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KOLAS로부터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고 정기적으로 KOLAS 사무국으로부터 품질체계가 KS Q ISO/IEC 17025의 요구사항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받고 있음.
- 이에 다라 본 과제에서 진행한 결과물들에 대한 시험평가를 KOLAS 인정체계로 확대하여 국내 기술적용 철도신호시스템 및 하부시스템 적합성 평가를 국내 공인시험으로 가능하도록 하여 국내 기술기준 준수 여부 및 해외 수출을 위한 국내 산업 지원에 활용이 필요함
○ 시험절차 개발 및 KRS 제정(안) 마련
- 1단계에서 개발한 KTCS-3 열차제어시스템의 차상/지상 통합시험 절차 개발

■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기능 개선
○ KTCS-2 열차제어시스템 열차자동운전(ATO) 기술개발 및 성능검증
○ 차상/지상장치 SIL 인증 및 Baseline 업그레이드

■ 광역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자동운전시스템 시험실 통합시험을 위한 I/F 구축 및 성능평가 지원
○ 이동폐색 및 자동운전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통합시험실 구축
○ 지상 및 차상 핵심 장비 간 인터페이스 구축
○ 호남고속선 및 오송철도종합시험선 시나리오 상세 설계 및 시험실 데이터베이스 구축
- 현차시험 전 지/차상 핵심 장비에 대한 시험실 통합시험 및 성능 검증 지원
○ 광역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자동운전시스템 시험선 현장시험을 위한 I/F 구축 및 성능평가
- 시험선 지상 열차제어 인터페이스 설계/구축 및 성능시험 지원
- 열차자동운전을 위한 차상 열차제어 인터페이스 설계/구축 및 성능시험 지원
최종목표 ■ 400Km/h급 ETCS L3(이동폐색) 열차제어시스템 및 자동운전기술의 실차 성능검증과 적합성평가 기술개발

○ ETCS L3급 열차제어시스템(KTCS-3) 현차시험 및 성능검증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명세서 검증 및 보완
- KTCS-3 시험을 위한 관제설비, 연동장치, 통신장치 등 구축 및 현차 성능검증
- KTCS-3 열차제어시스템 차상 및 지상 ATP/ATO 구축과 현차 성능 검증
- ATP/ATO 인터페이스 장치 제작, 설치 및 현차 성능검증
○ ETCS L3급 적합성 평가 기반 마련
- 통합시험 시뮬레이터 개발 및 공인시험 (KOLAS 등) 인정 기반 마련
- KTCS-2용 열차자동운전 기술개발, 현차시험 및 성능검증
- KTCS-2 열차자동운전 표준(KRS 등) 제정(안) 마련
- 차상/지상장치 SIL 인증 및 기능 요구사항 개선(Baseline 업그레이드)
○ 광역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자동운전시스템의 성능검증을 위한 지상 및 차상 시험 인프라 구축 및 성능평가
- 열차자동운전시스템 시험실 통합시험을 위한 인터페이스 구축 및 성능평가 지원
- 열차자동운전시스템 시험선 현장시험을 위한 인터페이스 구축 및 성능평가 지원
연구내용 및 범위 ○ ETCS L3급 열차제어시스템(KTCS-3) 현차시험 및 성능검증
-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명세서 검증 및 보완
- KTCS-3 열차제어시스템 시험, 검증을 위한 열차 관제설비, 연동장치, 통신장치 등 구축 및 현차 성능검증
- KTCS-3 열차제어시스템 차상 및 지상 ATP/ATO 구축과 현차 성능검증
- ATP/ATO 인터페이스 장치 제작, 설치 및 현차 성능검증
- 이동폐색 열차제어시스템 실용화를 위한 레일절손 검지 및 열차무결성 검지 기술 개발과 현차 성능검증

○ ETCS L3급 적합성 평가 기술개발
- 지상/차상 통합시험용 시뮬레이터 개발
: 현재 국내에는 지상/차상장치를 시험할 수 있는 공인된 시험장비가 없음
: 현재 국내에는 기 개발된 KTCS-2에 대한 공인 시험장비를 유럽 벨기에의 ISO 17025 규격을 인정받은 Multitel 업체에서 제작 중
- ETCS L3급 기술 분야에 대한 KOLAS 공인 시험기관 인정을 위한 기반 마련
: 본 과제에서 진행한 결과물들에 대한 시험평가를 KOLAS 인정체계로 확대하여 국내 기술적용 철도신호시스템 및 하부시스템 적합성 평가를 국내 공인시험으로 가능하도록 하여 국내 기술기준 준수 여부 및 해외 수출을 위한 국내 산업지원에 활용이 필요함
- 시험절차 개발 및 KRS 제정(안) 마련
: 1단계에서 개발한 KTCS-3 열차제어시스템의 차상 및 지상 통합시험 절차 개발

○ ETCS L2급 열차제어시스템(KTCS-2)에 적용 가능한 열차자동운전 기술개발 및 기능요구사항 개선
- KTCS-2용 열차자동운전 기술개발, 현차시험 및 성능검증
- KTCS-2용 열차자동운전 표준(KRS 등) 제정(안) 마련
- 차상/지상 장치 SIL 4 인증
- Baseline 업그레이드 2 → 3

○ 광역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자동운전시스템 시험실 통합시험을 위한 I/F 구축 및 성능평가 지원

○ 1단계 목표 : 안전성 인증 개념단계 검증
- SIL4 인증 범위 및 대상 정의
- 안전성 평가 계획수립 및 지원체계 구축
- ISA 기관 선정기준 수립 및 ISA 기관 선정
- 유럽 규격(EN) 기본 교육
- KTCS-3 차상 및 지상장치(휴대용 시험기 포함) 개념단계 검증
- KTCS-2용 ATO(Automatic Train Control, 열차자동운전) 개념단계 검증
- Baseline 업그레이드 개념단계 검증

○ 2단계 목표 : 안전성 인증 상세단계 검증 및 인증서 획득
- KTCS-2용 ATO(Automatic Train Control, 열차자동운전) 상세단계 검증
- Baseline 업그레이드 상세단계 검증
- ISA 평가 보고서 및 인증서 획득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