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가. 연구개발 배경○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손실과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 연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자율주행차 시장의 경우 ’19년 20억 달러에서 ’30년 6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자율주행서비스 시장은 ’30년에 3조 2,41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Frost & Sullivan, ’18)- SAE Level 4 자율주행차가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69.35%, 416.2억 달러)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기존의 기계 중심이 아닌 센서, 융합 S/W 등 ICT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가치사슬 구조 변화 ○ (정부 주도의 미래차 동력원 확보) 2019년 발표된 “미래차 산업발전전략(2030년 국가로드맵)(2019.10, 관계부처)”에서는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로 도약을 위한 비전 제시와 함께, 20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레벨4)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목표) ‘21년 레벨3 자율주행차 출시 → ‘24년 레벨4 일부 상용화 → ‘27년 레벨4 전국 상용화- (기술개발과제) 국토부 등 4개 부처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산업”(2021-2027) 사업비 1조 974억 원 투입- (범위) “차량융합신기술”, “ICT융합신기술”, “도로융합신기술”, “자율주행서비스 기술”, “자율주행생태계” 분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본 기술은 자율주행생태계 분야임○ (국민 수용성 증대 필요) 안전한 자동차를 지향하는 자율주행차가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대중의 신뢰 확보가 중요하며 기술 신뢰성 확보 및 국민과의 소통 필요 - 자율주행차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불신: 자율주행차 국민 신뢰도 ’18년 기준 49%(딜로이트 글로벌) (※ 출처: 자율주행기술개발 혁신사업 기획보고서, pp. 30 재인용)- 자율주행차 기술 수용력이 실제 자율주행차의 시장확대에 필수 요건임○ (공공 기술의 사회적 의의) 전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의 운영 여건을 위한 선결조건으로 운행에 필요한 자동차안전성 평가기술, 기술표준 및 관련 법제도 개선이 필요 - Lv.4 자율주행 안전성에 대하여 공공적 측면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안전성 검증 방안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국제 자동차 안전기준에 대응함으로써 국내기업에 대한 경쟁력 강화를 가져올 수 있음 - 다각도 접근법(Multi-pillar approach)에 의한 포괄적 안전성 확인 및 검증 방안 필요나. 연구개발 개념○ 자율주행생태계 분야의 기술로 자율주행차의 실도로 운행 및 상용화를 위한 안전성 확보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다각도 접근법을 통한 포괄적 안전성 확인 및 검증이 요구되며, 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이 3개의 분야의 자율주행차 안전성 기술을 다루고 있음○ 3가지 기술은 기술을 위한 주요 ① 장치/시작품(국산화) 개발 ② 평가기술(시나리오, 기준, 평가환경) 및 제도화 부문 연구를 포함하고 있으며 과업의 범위 아래와 같음- (장치/시작품 개발) V2E 기술의 성능확보장치와 V2H의 램프컴퓨니케이션 기술 관련 국산화 기술은 없으며 해외에서 컨셉 디자인이나 혹은 기술개발 초기 수준으로 정부 주도 지원을 통한 Lv.4 자율주행차의 중소/중견기업의 국내 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기술 개발 요구 - (평가기술/제도연구) Lv.4 자율주행차의 경우 자율주행시스템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운전자를 대신하게 됨에 따라 운전자의 역할 및 기능적 요구사항을 시스템이 어떻게 안전하게 수행하는지에 대한 평가방법 및 관련 기준이 필요, 국내 자동차안전기준은 UNECE WP.29 통한 국제조화를 추진 중이지만, 국가별 자율주행 기술 여건 및 시각이 매우 상이하여 제도 도입이 지연되고 있음. 이에 기술개발과 함께 국제조화가 가능한 수준의 평가기술 및 제도화 연구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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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 V2E 기술 ]■ V2E 성능확보장치 등 기술 기초설계■ V2E 환경인지센서 성능확보장치 선행 개발 및 검증■ V2E 환경인지센서 연계기술 평가장비 성능 평가툴 구현■ V2E 시뮬레이션 평가 기초설계 및 인지센서 시뮬레이션 환경 구현■ V2E 안전성 기술 적용 사례, 기술효과 분석 및 기술 로드맵 연구■ V2E 평가기술 기초연구 및 가상평가 시나리오 연구■ V2E 환경인지센서 및 성능확보장치 기초 연구■ V2E Blockage 재현장치 요소검출 및 성능검증 시나리오 도출■ V2E Blockage 요소분류 및 재현장치 시작품 개발■ V2E 환경인지센서 시뮬레이션(카메라 OTA방식)평가 기술 개발■ V2E 환경인지센서 성능확보장치 선행 개발■ V2E 환경인지센서 성능확보장치 선행 시작품 성능 개선■ V2E 환경인지센서 성능확보장치 평가 연구■ V2E 성능확보장치 연계 기술 개발■ V2E 환경인지센서 평가 장비 사례 조사■ V2E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험차량 설계 및 제작?운영■ V2E 환경인지센서 평가 장비 성능 평가 툴 설계 및 구현■ V2E Blockage 검출 기술 개발■ 가상 PG(K-City)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V2E 환경인지센서 평가기술 개발 ■ 시뮬레이션기반 랩환경 등 V2E 환경인지센서 평가기술 기초 설계 ■ V2E 환경인지센서(카메라, 레이더, 라이다)의 주행환경 시뮬레이션(VTD)을 이용한 가상 평가 환경 구현■ V2E 환경인지센서의 시뮬레이터 검증 평가 장비 개발■ human driver와 자율주행차간의 시계 요건에 따른 위험요인 분석 ■ 도로별 Blockage 에 대한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정적/동적 요건 분석■ V2E 환경인지센서 평가기술 적용 시 자율주행차량 기술 효과 연구 ■ V2E 환경인지센서 평가기술 수준평가 및 기술 확보 로드맵 연구■ 자율주행차 환경인지센서 상호연계 기초 연구■ 자율주행 환경인지센서 가상 평가 사전 연구 [ V2H 기술 ]■ V2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기초설계■ V2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기초설계 기술검토 및 예비설계■ V2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자율주행차 적용요건 검토■ V2H 커뮤니케이션 기술 관련 연구 조사 및 필수 요소 설계■ Lv.4 자율주행차 ADS의 안전기준 간 연계 및 평가기준 적용방안 연구■ 국제 거버넌스 기준 제정 동향 분석 및 ADS 등화장치 기술 가이드라인 국내 적용방안 연구■ 자율주행차 커뮤니케이팅 작동 조건 설계■ 국내 도로이용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 기초설계■ 자율주행차-도로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 상황(Use case) 연구■ 시각(Lights)적 커뮤니케이션 방법 효용성 및 기술대안 검토■ 시각(Lights)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최적안 연구 ■ V2H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시스템 예비설계■ 커뮤니케이션 램프 적용 ADS 센서(카메라, 레이더 등) 선정■ V2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적용 타켓 차종 도출■ V2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적용 ADS 센서 및 차종에 따른 시스템 설계■ 국내?외 V2H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방법론 및 사고예방 효과 조사/분석■ 도로이용자 커뮤니케이션 필수 상황 도출 및 조사 방법론 수립■ 도로이용자 커뮤니케이션 도입 니즈 분석■ V2H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필수 요소 검증 및 요구사항 설계[ EDR & DSSAD 기술 ]■ 자율주행차 데이터(EDR/DSSAD) 기록방법 등 제반 연구■ 자율주행보조장치(ADAS) 장착차량의 사고 특성 분석■ 자율주행차 사고조사를 위한 기초연구(자동차 관점)■ 자율주행차 사고조사를 위한 기초연구(사람 관점)■ 자율주행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상모드 전환 시나리오 개발■ 사고기록장치(EDR) 제도 도입을 위한 수요조사 및 국제동향 분석■ 자율주행정보 기록장치(DSSAD) 제도 도입을 위한 수요조사 및 국제동향 분석■ 사고기록장치(EDR) 기록방법에 대한 연구■ 자율주행정보 기록장치(DSSAD) 기록방법에 대한 연구■ 국과수 DB 분석을 통해 중대사고 감정사례 및 유형 분석■ 자율주행보조장치(ADAS) 장착차량 사건?사고 유형 분류■ 국내외 자율주행차 기능 및 개발 동향 분석 ■ 자율주행사고 사례수집 및 분석■ 사고보험처리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고유형 및 발생빈도 분석■ 자율주행차 사고관리를 위한 사고유형 분류■ 자동차 교통사고 심층조사 DB 분석을 통한 사고유형 분류 ■ 자동차 교통사고 심층조사 DB 분석을 통한 상해정보 분류 ■ 사고 유형별 인체상해 정보 분류 및 상해정보 활용방안 연구■ 자율주행차 사고데이터 활용 제도화 기반 연구 ■ 자율주행차 데이터 기록 동향 분석■ 자율주행차량 운행을 통한 실도로 데이터 수집 분석■ 자율주행차 센서의 사고위험요인 등 비상모드 전환 시나리오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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