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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CTAP-C163793-02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명 엣지 컴퓨팅 기반 빅데이터 활용 선제적 교통안전 AI 서비스 플랫폼 기술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고인영
소속 한국과학기술원
전화번호 042-350-2114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제안기관(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가 주관하는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국토교통기술혁신연구과제를 통하여 재난·재해예방 등 안전기술 개발 분야 중 도로교통 이용자 보호시스템에서 미래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선제적 사고예방 및 처리가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 기획을 제안함

제안의 주된 목적은 도로교통 현장의 문제점을 미래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지만, 크게 보면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교통안전 생태계 기반 구축과 정부의 거버넌스에 기여하고, 한국판 뉴딜에서 교통 분야에 대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및 사회안전망 확산 및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가고자 함

이번 연구개발 기획을 통해서 5G 등의 저지연·고신뢰 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발전에 따라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엣지와 포그 컴퓨팅(Edge and Fog Computing) 기반의 디지털 운행기록계와 빅데이터,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인공지능(AI) 및 보안기술 등을 적용한 신뢰성 있는 교통안전 정보의 생성방법, 우리나라의 독보적인 첨단 5G 기술을 활용한 교통안전 정보의 실시간 정보전파 체계 및 다양한 사회안전망(교통안전)을 위한 선제적 사고예방 및 처리/활용 서비스체계 구축 방법, 유통되는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신 보안기술의 적용을 통한 데이터 신뢰성 확보 방법을 정립하고 이들 성과에 대한 확대 방안 및 향후 적용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연구개발 방법은 기운용 중인 디지털 운행기록계(DTG: Digital Tacho Graph)에 대한 운영상의 문제점이나 제도 상의 한계 등을 조사 및 분석하며, 여기서 도출된 문제점에 대하여 제안기관이 확보한 미래 핵심기술 및 경험을 접목하여 도로교통정보 이용자(운전자, 보행자, 교통안전 관련 정부 및 공공기관, 지자체, 전국민 등)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운행기록계, 실시간 데이터수집/저장/분석이 가능한 시스템, 관련기관 및 전국민에게 실시간으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미래 시스템 제안 및 아이디어를 검증함

또한 도로교통 이용자를 위한 신 개념 시스템 및 서비스 도출은 제안기관이 사전 정립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연구기간 내에 다양한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여 관련 기능 및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개념 설계를 통해서 제시된 아이디어를 사전 검증한 뒤 도출된 성과에 대한 확대 방안 및 관련 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연구개발 기획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함

본 과제의 연구개발 기획 목적을 달성하고자 엣지 컴퓨팅 기반 빅데이터 활용 선제적 교통안전 인공지능(AI) 서비스 플랫폼 기술 연구를 목표로 세부 연구주제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함:

○ 엣지-포그-클라우드 다체계 컴퓨팅을 통한 교통안전 빅데이터 고성능 수집 및 처리 AI 기술 연구
○ 인공지능 및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한 초기 차량 위험 및 운행기록 위변조 감지 기술 연구
○ 익명화 기술을 통한 차량 운행정보 프라이버시 보호 기술과 차세대 운행정보 기록 및 공유 시스템 보안기술의 필요성 분석 및 연구
○ 미래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운행기록계와 관련 시스템 및 서비스의 운용을 위한 제도개선 연구
최종목표 ○ 본 과제에서는 5G 등의 저지연·고신뢰 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발전에 따라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엣지와 포그 컴퓨팅(Edge and Fog Computing) 기반의 디지털 운행기록계와 빅데이터,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인공지능(AI) 및 보안기술 등을 적용한 신뢰성 있는 교통안전 정보의 생성방법 및 선제적 사고예방 및 처리/활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기술에 대한 기획을 목표로 함
○ 이를 통해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래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교통안전 생태계 기반 구축과 정부의 거버넌스에 기여하고, 한국판 뉴딜에서 교통 분야에 대한 디지털/그린 뉴딜 및 사회안전망 확산,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출 수 있도록 함
연구내용 및 범위 ○ [1세부] 엣지-포그-클라우드 다체계 컴퓨팅을 통한 교통안전 빅데이터 고성능 수집 및 처리 AI 기술 연구
- 교통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 및 연동을 위한 서비스 모델 연구
가) 서비스 개발 지원을 위한 교통 빅데이터 서비스 모델 연구
나) 서비스의 활용 범위 확대 및 체계적 검증을 위한 서비스 연동 및 환경 모델 연구
- 이상 상황 분석을 위한 AI용 데이터 레이블링 기술 연구
가) 다중 관점 시계열 교통 빅데이터로부터 이상 상황 탐지하는 AI 딥러닝 기술 연구
나) 고품질/대량 훈련 데이터(Training Data) 생성을 위한 교통 데이터 중 이상 상황에 대한 레이블링 기술 연구
- 엣지-포그-클라우드 다체계 컴퓨팅을 위한 교통안전 서비스 아키텍처 설계 기술 연구
가) 교통안전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 아키텍처 설계
나) 교통안전 AI 서비스 분산 레지스트리 설계 및 구축 기술 연구
- 엣지와 포그에서의 다중 관점 교통 빅데이터와 사고 및 위험 요소 예측 AI 기술 연구
가) 엣지에서 수집된 다차원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인화된 사고 위험성 예측 AI 기술 연구
나) 다중 관점 교통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교통 위험 요소 예측 AI 기술 연구

○ [2세부] 컴퓨터 비전 기술을 이용한 초기 차량 위험 및 운행기록 위변조 감지 기술 연구
- 차량 블랙박스 영상으로부터 정상적이지 않은 이상(Anomaly) 운전상태 초기 감지 기술 연구
가) 차량 블랙박스 등의 장치에서 생성된 비디오 시퀀스와 그와 동기화된 디지털 운행기록 데이터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특정 사건/행위(Event/Activity) 감지 기술 연구
- 운전 중 운전자의 졸음, 기절 등의 위험 상황 자동 인식 기술 연구
가) 정상적이지 않은 이상(Anomaly) 운전 상태, 사고나 사고 위험, 혹은 운전자의 안면 인식을 통한 운전자 졸음, 운전자 기절(Pass out) 상황 등 감지 기술 연구
- Visual Odometry(이미지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량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 기술) 기술을 활용한 운행기록 위변조 자동 감지 플랫폼 개발 방안
) 신뢰성 있는 실시간 Visual Odometry 구현과 디지털 운행기록 데이터를 비교하여 이상(Anomaly) 상황 탐지 및 엣지 컴퓨팅에서 비전/인공지능(Vision/AI)를 위한 네크워크 압축(Network Compression)을 관련 분야 SOTA 성능을 내는 Deep Neural Network 기술로 구현
- 비전 엣지 컴퓨팅을 위한 네트워크 압축(Network Compression) 기술 적용 방안
가) Task에 따라 영상 크기가 크고 데이터 양이 많을 경우, 필요한 신경망(Neural Network) 크기가 커지게 되는데 이를 경량화하는 기술을 구현
- 디지털 운행기록계와 동기화된 블랙박스 영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
가) 추론(Inference) 성능은 동일하게 유지하되 실시간 속도를 높이고, 메모리 사용을 줄인 엣지 컴퓨팅 기술 구현

○ [3세부] 익명화 기술을 통한 차량 운행정보 프라이버시 보호기술 및 보안기술 필요성 분석 및 조사
- 익명화 기술적용으로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운행정보와 사고 및 교통상황 정보공유 및 운전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및 정보공유에 대한 거부감 완화
가) 운행정보 공유 로그 포맷 및 운행정보 로그의 익명화 요구사항 도출
나) 운행정보 공유 로그 포맷 설계 및 운행정보 로그의 익명화 프로토콜 설계
- 운행기록의 위변조 방지를 통한 데이터 신뢰성 확보
- 운행정보 기록기기 자체의 위변조 원천 차단
가) 전체 시스템에서(포그, 클라우드 백엔드 서버): 차세대 차량 운행정보 공유 시스템의 보안 아키텍처 및 위변조 방지, 무결성 검증 프로토콜 요구사항 도출
- 적용 가능한 데이터 무결성 검증 기술 필요성 도출
- 적용 가능한 운행정보 공유의 보안성 향상 기술 필요성 도출
가) 엣지 단말에서: 차량 운행기록 및 안전 보호 시스템의 데이터, 기록기기 등의 위변조 방지 및 무결성 프로토콜 설계
- 단말, 엣지 서버, 데이터 처리 서버, 백엔드 시스템에서 차량 운행 기록 보호
가) 전체 시스템에서 (포그, 클라우드 백엔드 서버): 차세대 차량 운행정보 공유 시스템의 보안 아키텍처 및 위변조 방지, 무결성 검증 프로토콜 설계

○ [4세부] 미래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운행기록계와 관련 시스템 및 서비스의 운용을 위한 제도개선 연구
- 기존의 디지털 운행기록계, 관련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한 관련 제도의 현황 조사 및 분석
가) 기존의 디지털 운행기록계, 관련 시스템 및 서비스 등에 대한 관련 제도의 조사분석
나) 기존의 디지털 운행기록계, 관련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한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정립
- 미래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디지털 운행기록계 및 관련 시스템/대국민 서비스의 적용을 위한 기존 제도와의 비교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가) 분석된 디지털 운행기록계 관련 주요 현황에 대한 개선방향에 대한 방안 연구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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