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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AMDP-C160637-02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명 주행 및 충돌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7-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조광상
소속 한국교통안전공단
전화번호 1577-0990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자율주행차의 주행상황 대응 안전성』의 정의
- 레벨4/4+의 대상시스템 및 ODD를 선정하고 자율주행차의 주행 시나리오 및 Use case DB를 개발하고, 주행안전성 확인 및 검증방법 연구를 통해 안전기준 도출과 평가환경 구축 및 실차 평가기술 개발을 통한 시행세칙 개발

○ 『자율주행차의 충돌상황 대응 안전성』의 정의
- 국내 교통환경(실사고 데이터 등) 및 자율주행차(승용) 특성을 반영한 충돌상황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다양한 탑승객 좌석배치/자세 등을 고려한 신개념 안전장치 모델개발과 인체모델 적용 해석연구를 통해 자율주행차(승용) 내 탑승객의 충돌안전성 확보를 위한 평가방법 및 기준 개발

○ 『자율주행자동차의 대응 법제도 연구』의 정의
- 자율주행기술의 적용과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에 따른 자동차안전관리 및 도로교통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합리적 규제체계와 자율주행 관련 법제의 차량/장치와 운행 영역의 법령발전방안 개발

○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의 정의
- 도심로, 전용도로, 비정형도로에서 다양한 물체(비포장도로, 경찰수신호 포함)에 대응하여 주행하고,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의 인프라 융합 및 사회적 현안 해결용 융합서비스를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자율주행을 의미함(RFP)

○ 본 과제에서 제안하는 정의
- RFP 상에서 정의 및 요구하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의 기본정의 및 범위를 충족하는 ‘주행안전’ 및 자율주행차의 충돌상황에서 탑승자 보호를 위한 ‘충돌안전’과 변화하는 대응법제를 위한 ‘법·제도’를 포함
최종목표 ○ 다양한 시나리오/착좌유형의 Lv.4 자율주행 및 충돌대응 안전성 평가·검증을 위한 주행/출동상황 평가기술 확보와 상용화 대비 법제개선안 마련
- 다양한 도로·교통·기상·환경 등을 감안한 Lv.4/4+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개발
- ODD(운행설계영역, Operational Design Domain) 내에서 운전조작행위(Dynamic Driving Task) 및 제어불가상황에 대한 대응(Fall back) 능력의 안전성 확인 및 검증 기술 확보
- 자율차, 비자율차 혼재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사고 시 자율차 내 탑승객의 충돌안전성 확보를 위한 평가기술 확보
- 자율주행 Lv.4 상용화에 대비한 자동차안전관리 및 교통물류서비스 촉진을 위한 법제개선안 마련
연구내용 및 범위 ☞ 전차년도 : 주행 및 충돌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DB 구축 및 시나리오 연구
- 대상시스템 및 운행가능영역(ODD) 선정
- 사고상황·도로유형·실도로 주행데이터 기반 안전성 평가시나리오 개발
- 주행환경 및 시나리오 DB 구축
○ 안전성 확인 및 검증기술 개발
- 현행 안전성 평가기준 분석을 통한 기존 주행안전성 안전기준 개정(안) 마련
- 고속/도심도로 정상·위험상황 시스템 대응 안전기준 제정(안) 마련
- 임시운행 실태 및 지정 리빙랩 분석을 통한 임시운행 안전운행요건 마련
○ 평가환경 구축 및 평가기술 개발
- 평가방법 마련을 위한 자율주행차 제작 및 평가시스템 개발
- 테스트베드(고속/도심도로) 기반 평가방법(안) 마련
- 실도로(고속/도심도로) 기반 평가방법(안) 마련
○ 탑승객 현행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자율차 대응 기존 충돌안전성 안전기준 개정(안) 마련
○ 신개념 충돌안전장치 평가기술 개발
- 자율차 탑승객 착석유형 연구 및 자율차 실내 안전장치 해석모델 개발
- 자율차 탑승객 상해 메커니즘 연구 및 자율차 실내 안전장치 평가기술 개발
○ 자율차 충돌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자율차 충돌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개발
- 차량 기반 자율차 충돌안전성 실차/해석 안전기준 개정(안) 마련
○ 자율주행 Lv.4/4+ 대응 법제 연구
- 자동차안전관리 및 교통물류서비스 촉진을 위한 법령 제?개정안 마련

☞ 1단계 : Lv.4/4+ 자율주행 안전성 평가를 위한 평가 시나리오 및 법제 기반 연구
○ 주행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Lv.4/4+ 대상시스템 및 운행설계영역 선정
- Lv.4/4+ 고속도로 시나리오 및 시험유형 개발
- Lv.4/4+ 고속도로 항목 범위 및 값 선정
- 시나리오 DB 및 스크립트 설계
- Lv.3 이하 현행 안전기준 개정
- Lv.4/4+ 자율주행 평가환경 구축
- Lv.4/4+ 평가방법론 개발
○ 충돌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자율차 충돌안전성 기준 법제화
- 자율차 실내 안전장치 해석모델 개발
- 자율차 탑승객 착석유형 연구
- 자율차 충돌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연구
○ 상용화 대비 법제도 마련
- 자율주행 Lv.4 상용화 대비 자동차안전관리 및 교통물류서비스 촉진 법제 기반연구

☞ 2단계 : Lv.4/4+ 자율주행 고속도로 평가기준 및 상용화 대비 법제(안) 개발
○ 주행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Lv.4/4+ 도심도로 시나리오 및 시험유형 개발
- Lv.4/4+ 도심도로 항목 범위 및 값 선정
- 고속도로 정상/위험상황 시스템 대응 검증기준 개발
- Lv.3 이하 현행안전기준 시행세칙 개정
- Lv.4/4+ 자율주행 평가환경 구축
- Lv.4/4+ 고속도로 테스트베드/실도로 평가기술 개발
○ 충돌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자율차 탑승객 상해 메커니즘 연구
- 자율차 실내 안전장치 평가기술 연구
- 차량 기반 자율차 충돌안전성 실차/해석 평가기술 연구
○ 상용화 대비 법제도 마련
- 자율주행 Lv.4 상용화 대비 자동차안전관리 및 교통물류서비스 촉진 법령 제?개정안 개발


☞ 3단계 : Lv.4/4+ 자율주행 도심도로 평가기준 개발 및 상용화 대비 법제화
○ 주행상황 대응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고속/도심도로 시나리오 DB/스크립트 개발
- 도심도로 정상/위험상황 시스템 대응 검증기준 개발
- 임시운행 실태 및 지정 리빙랩 분석을 통한 임시운행 요건 마련
- Lv.4/4+ 도심도로 테스트베드/실도로 평가기술 개발
○ 상용화 대비 법제도 마련
- 자율주행 Lv.4 상용화 대비 자동차안전관리 및 교통물류서비스 촉진 법령 법령 입법화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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