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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TBIP-C161385-02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명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초경량(7kg이하)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서영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강호주
소속 (주)서영
전화번호 051-302-4141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1)기술개발 제품의 정의
- 자동차 브레이크: 차량 운동에너지를 디스크와 패드 간 마찰 통해 열에너지로 변환시켜 차량 감속 장치
- 브레이크에 열을 받으면 좋지 않은 현상 발생
*페이드 현상: 마찰열 증가 인해 마찰계수가 떨어져 제동되지 않고 밀리게 되는 현상
*베이퍼록 현상: 브레이크액 고온 기화되어 캘리퍼 피스톤까지 브레이크 힘이 전달 불량 →제동불량 현상
2)기술개발 제품의 필요성
- 완성차 고성능화 따라 타이어,브레이크,엔진&변속기, 새시부품등 성능 만족 위한 기술개발 제품 적용 확대
- 미래&친환경 자동차의 환경규제에서 연비 및 배출가스 대한 규제 강화
*시장: 편의 장치, 지능형 자율주행 보조 장치&충돌 안전성 확보 대한 소비자 요구 증가 →경량화 역행
- 완성차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 Option(제네시스:브렘보 패키지, 펠리세이드: 알콘브레이크 패키지)장착
*최근 국산 차량 기본 장착되어 있는 브레이크 차량 성능이나 무게에 비해 SPEC 부족하지 않음.
*고속주행 및 기타 하드한 주행 열변형 및 브레이크 소음&진동 유발 브레이크 성능 유지 어려움.
3)기술개발 제품 목표: 튜닝용(기준: Ø355mm, 30T) 7kg이하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제작 및 가공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방열) 및 제동 특성평가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실차 제동특성 평가 및 튜닝부품인증
최종목표 - 최종목표: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초경량(7kg이하)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튜닝 시험인증
- 정량적목표
1. 브레이크 디스크 중량: 7kg이하
2. 브레이크 제동성능: 0.45~0.48u
3. 열변형: 0.1mm이하
4. 염수분무 테스트: 1,000H
5. 내구 테스트(택시모드): 25,000km이상
6. 튜닝부품 인증: 인증통과(브레이크 디스크 튜닝인증)
7. 실차 제동거리: 50m이하
- 정성적목표
1.경제적 성과: 0.8억원(직/간접매출), 고용 2명
2.기술적 성과: 특허 출원 6건, 논문 1건
3.기 타 성과: BM 및 사업화 전략 수립
연구내용 및 범위 연구개발 전체 내용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 및 시뮬레이션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제작 및 가공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방열) 및 제동 특성평가
-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실차 제동특성 평가 및 튜닝부품인증
1단계 목표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제작공정 최적화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해석 및 특성평가
1단계 연구내용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1) 오픈형 발포금속 중자화 최적화
○ 오픈형 발포금속 성분 및 PPI 분석
○ 중자사 입도 및 점도에 따른 중자화 최적화
○ 발포금속 중자화 탈사 공정 최적화
(2) 회주철 주조 공정 최적화
○ 회주철 주조 공정 최적화
○ 회주철 주조 후 후 처리 공정 최적화
(3)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가공 공정 최적화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1) 오픈형 발포금속 브레이크 디스크 설계 및 해석
○ 구조 분석을 통한 멀티 피스 장단점 분석
○ 구조 시뮬레이션을 위한 설계 변수 분석
○ 유효등가 응력/변형률 분포 시뮬레이션을 통한 구조 최적화
○ 공기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한 리브패턴 최적화
(2) 오픈형 발포금속 브레이크 디스크 소재 특성 평가
○ 이종 재질 브레이크 디스크 시제품의 기계적 특성 평가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굽힘강도, 경도 등 일반적 기계적 특성 평가
○ 이종재질 주조재의 미세구조 확인 및 분석
: 공정 변수에 따른 발포금속 및 주철부의 미세조직을 확인
: 입자 크기 확인 통한 재료의 균질성 확보를 통해 최종 주조품의 신뢰성 확보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1차 황삭 가공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2차 정삭 가공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3차 연마 가공
○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4차 조립 공정
2단계 목표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실차 제동특성평가 및 튜닝부품인증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오픈형 발포금속 적용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방열) 및 제동특성평가
2단계 연구내용
- 주관연구기관((주)서영)
(1)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최종 샘플 제작 및 실차 특성평가
○ 최종 샘플 제작
○ 실차 제동 특성 평가
○ 튜닝부품인증 시험 평가
- 공동연구기관(한국자동차연구원)
(1) 오픈형 발포금속 하이브리드 브레이크 디스크 물성 분석 및 제동 특성 분석
○ 최종 샘플 물성 분석
○ 다이나모 제동 특성 평가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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