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개발과제는 기존 아스콘 재질의 과속방지턱이 설치공법의 특성 상일정한 규격으로 설치되지 못하고 제각각 다른 크기 및 형상으로 설치됨으로써 탑승자의 불쾌감 야기 및 차량 손상 등을 유발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임구체적으로는 모든 도로상에 동일한 크기의 과속방지턱이 설치될 수 있도록사전에 제작된 규격화된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한 블록형 과속방지턱을 개발하는 것으로,과속방지턱 통과 시 탑승자가 경험하게 되는 불쾌감(또는 충격량)을 저감시키기 위해 방지턱 양 끝단의 진출입부 블록 형상은 기존의 원호형에서 S형으로, 통과부 블록은 기존 원호형과 동일하게 포물선 형상으로 사전제작 후, 현장에서연결하여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것임다양한 현장상황을 고려할 수 있도록 일반형(3.6m×10cm) 과속방지턱 외에도 국지도로 및 이면도로 등의 소규모 도로에 설치할 수 있는 소형 과속방지턱(2.0m×7.5cm)용 설계제원 및 블록도 개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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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과속방지시설이 도로 상에 동일한 제원 및 형상으로 일정하게 설치되어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는 차량의 탑승자가 불쾌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안전하게통과할 수 있도록 사전에 균일하게 제작된 저비용, 고품질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기술 개발○ 차량 탑승자의 불쾌감(또는 충격량)을 저감시키는 표준형 2-블록 및 4-블록 단위의 과속방지턱 설계제원(형상, 프로파일) 개발○ 개발 기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저비용, 고품질의 과속방지턱용 블록 개발국지도로용 소형 과속방지턱 설계제원 및 블록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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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 연구개발과제의 내용○ 주관연구기관 : (주)태담 * 경제성있는 콘크리트 소재의 배합과 물리적 강도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 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국내·외 섬유보강재 조사 * 콘크리트 복합재료별 시편제작을 통한 복합재료의 배합비 선정 * 과속방지턱 형상별 구조해석을 통한 블록의 적정 강도성능 평가 * 구조해석 전문 프로그램(Midas Gen, Midas Civil 등)을 활용하여 블록의 하중분포 분석 실시 및 블록의 적정 강도성능 평가 * 결정된 콘크리트 소재 및 배합비, 그리고 구조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공시체 제작 및 압축강도 시험 * 콘크리트 배합 및 소재 그리고 섬유보강재 선정을 통한 새로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휨강도, 인장강도 시험 * 시작품 블록 제작 및 파일럿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설치 * 원호형 및 선정된 2~3개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제작 * 블록 철거 및 원상복구 계획서 작성 * 블록형 과속방지턱 시공시 시공절차 개선점 확인 및 개선방안 도출 * 파일럿 현장실험용 블록형 과속방지턱 관찰 (관찰목표) 현장실험 중 차량의 지속적인 하중으로 인한 블록의 내구성 및 시공 문제 확인 (관찰 내용) 차량 하중에 의한 블록의 파손부위 등을 확인하여 내구성 강화 방안 마련○ 공동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설계제원(형상 및 프로파일) 검토 * 블록 형상시나리오 구성 * 시뮬레이션을 통한 충격량 측정 및 분석 *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 수치를 시뮬레이션에 입력 및 충격량 측정 * 충격량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에 의한 충격량 반복 측정 * 실제 충격량 측정장치의 결과 값과 시뮬레이션 값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결과값 최적화 실시 *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선정된 적정 형태의 현장실험용 블록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현장성능평가 실시 (실험목표) 블록형 과속방지턱 통과 시 발생하는 탑승자 충격량 및 만족도 측정 (실험차량) 승용, 승합, 화물차의 3종으로 진행 (실험방법) 실험차량별로 10km/h에서 50km/h까지 10km/h 단위로 증가한 속도로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충격량을 측정 * 성능평가 결과 분석 및 정리 차량 유형별 속도별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충격량 분석 실시 기존 원호형 과속방지턱 충격량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성능평가 결과가 목표치에 이르지 못할 경우 2차 성능평가 실시 - 주관연구기관 : ㈜ 태담 * 시작품 블록 제작 및 파일럿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설치 * 원호형 및 선정된 2~3개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제작 * 블록 철거 및 원상복구 계획서 작성 * 블록형 과속방지턱 시공시 시공절차 개선점 확인 및 개선방안 도출 * 파일럿 현장실험용 블록형 과속방지턱 관찰 (관찰목표) 현장실험 중 차량의 지속적인 하중으로 인한 블록의 내구성 및 시공 문제 확인 (관찰 내용) 차량 하중에 의한 블록의 파손부위 등을 확인하여 내구성 강화 방안 마련 * 종합 성능지표 달성여부 판단 * S블록 제작 비용의 2단계 개발 목표치 달성여부 판단 * S블록 개소별 시공시간의 2단계 개발 목표치 달성여부 판단 * 종합 연구결론 및 향후 연구방안 도출 * 성과물 보고서 작성 * 블록 제작 및 시공기술의 지속적인 개선방향 검토 - 공동연구기관(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설계제원(형상 및 프로파일) 검토 * 시뮬레이션을 통한 충격량 측정 및 분석 *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 수치를 시뮬레이션에 입력 및 충격량 측정 * 충격량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에 의한 충격량 반복 측정 * 실제 충격량 측정장치의 결과 값과 시뮬레이션 값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결과값 최적화 실시 *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선정된 적정 형태의 현장실험용 블록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현장성능평가 준비 * 현장성능평가 실시 * 성능평가 결과 분석 및 정리 * 차량 유형별 속도별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충격량 분석 실시 * 기존 원호형 과속방지턱 충격량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 성능평가 결과가 목표치에 이르지 못할 경우 2차 성능평가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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