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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TBIP-C160861-02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명 과속방지턱의 재료, 공법 등을 개선하여 탑승자 충격량 저감 및 설치비용 절감 등을 목표로 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형 과속방지턱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태담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박관영
소속 (주)태담
전화번호 02-2696-3636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본 연구개발과제는 기존 아스콘 재질의 과속방지턱이 설치공법의 특성 상
일정한 규격으로 설치되지 못하고 제각각 다른 크기 및 형상으로 설치됨으로써
탑승자의 불쾌감 야기 및 차량 손상 등을 유발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임

구체적으로는 모든 도로상에 동일한 크기의 과속방지턱이 설치될 수 있도록
사전에 제작된 규격화된 콘크리트 블록을 활용한 블록형 과속방지턱을 개발
하는 것으로,

과속방지턱 통과 시 탑승자가 경험하게 되는 불쾌감(또는 충격량)을 저감시키기
위해 방지턱 양 끝단의 진출입부 블록 형상은 기존의 원호형에서 S형으로,
통과부 블록은 기존 원호형과 동일하게 포물선 형상으로 사전제작 후, 현장에서
연결하여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것임

다양한 현장상황을 고려할 수 있도록 일반형(3.6m×10cm) 과속방지턱 외에도
국지도로 및 이면도로 등의 소규모 도로에 설치할 수 있는 소형 과속방지턱
(2.0m×7.5cm)용 설계제원 및 블록도 개발하고자 함
최종목표 과속방지시설이 도로 상에 동일한 제원 및 형상으로 일정하게 설치되어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는 차량의 탑승자가 불쾌감을 느끼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사전에 균일하게 제작된 저비용, 고품질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블록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기술 개발

○ 차량 탑승자의 불쾌감(또는 충격량)을 저감시키는 표준형 2-블록 및 4-블록 단위의
과속방지턱 설계제원(형상, 프로파일) 개발

○ 개발 기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저비용, 고품질의 과속방지턱용 블록 개발
국지도로용 소형 과속방지턱 설계제원 및 블록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과제의 내용

○ 주관연구기관 : (주)태담

* 경제성있는 콘크리트 소재의 배합과 물리적 강도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 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국내·외 섬유보강재 조사
* 콘크리트 복합재료별 시편제작을 통한 복합재료의 배합비 선정
* 과속방지턱 형상별 구조해석을 통한 블록의 적정 강도성능 평가
* 구조해석 전문 프로그램(Midas Gen, Midas Civil 등)을 활용하여 블록의 하중분포 분석 실시 및 블록의 적정 강도성능 평가

* 결정된 콘크리트 소재 및 배합비, 그리고 구조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공시체 제작 및 압축강도 시험
* 콘크리트 배합 및 소재 그리고 섬유보강재 선정을 통한 새로운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휨강도, 인장강도 시험

* 시작품 블록 제작 및 파일럿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설치
* 원호형 및 선정된 2~3개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제작
* 블록 철거 및 원상복구 계획서 작성
* 블록형 과속방지턱 시공시 시공절차 개선점 확인 및 개선방안 도출

* 파일럿 현장실험용 블록형 과속방지턱 관찰
(관찰목표) 현장실험 중 차량의 지속적인 하중으로 인한 블록의 내구성 및 시공 문제 확인
(관찰 내용) 차량 하중에 의한 블록의 파손부위 등을 확인하여 내구성 강화 방안 마련

○ 공동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설계제원(형상 및 프로파일) 검토
* 블록 형상시나리오 구성

* 시뮬레이션을 통한 충격량 측정 및 분석
*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 수치를 시뮬레이션에 입력 및 충격량 측정
* 충격량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에 의한 충격량 반복 측정
* 실제 충격량 측정장치의 결과 값과 시뮬레이션 값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결과값 최적화 실시
*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선정된 적정 형태의 현장실험용 블록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현장성능평가 실시
(실험목표) 블록형 과속방지턱 통과 시 발생하는 탑승자 충격량 및 만족도 측정
(실험차량) 승용, 승합, 화물차의 3종으로 진행
(실험방법) 실험차량별로 10km/h에서 50km/h까지 10km/h 단위로 증가한 속도로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충격량을 측정

* 성능평가 결과 분석 및 정리
차량 유형별 속도별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충격량 분석 실시
기존 원호형 과속방지턱 충격량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성능평가 결과가 목표치에 이르지 못할 경우 2차 성능평가 실시

- 주관연구기관 : ㈜ 태담
* 시작품 블록 제작 및 파일럿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설치
* 원호형 및 선정된 2~3개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제작
* 블록 철거 및 원상복구 계획서 작성
* 블록형 과속방지턱 시공시 시공절차 개선점 확인 및 개선방안 도출
* 파일럿 현장실험용 블록형 과속방지턱 관찰
(관찰목표) 현장실험 중 차량의 지속적인 하중으로 인한 블록의 내구성 및 시공 문제 확인
(관찰 내용) 차량 하중에 의한 블록의 파손부위 등을 확인하여 내구성 강화 방안 마련
* 종합 성능지표 달성여부 판단
* S블록 제작 비용의 2단계 개발 목표치 달성여부 판단
* S블록 개소별 시공시간의 2단계 개발 목표치 달성여부 판단
* 종합 연구결론 및 향후 연구방안 도출
* 성과물 보고서 작성
* 블록 제작 및 시공기술의 지속적인 개선방향 검토

- 공동연구기관(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설계제원(형상 및 프로파일) 검토
* 시뮬레이션을 통한 충격량 측정 및 분석
*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 수치를 시뮬레이션에 입력 및 충격량 측정
* 충격량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공로 상의 과속방지턱에 의한 충격량 반복 측정
* 실제 충격량 측정장치의 결과 값과 시뮬레이션 값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시뮬레이션 결과값 최적화 실시
* 현장실험용 과속방지턱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선정된 적정 형태의 현장실험용 블록 제작을 위한 설계도면 작성
* 현장성능평가 준비
* 현장성능평가 실시

* 성능평가 결과 분석 및 정리
* 차량 유형별 속도별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충격량 분석 실시
* 기존 원호형 과속방지턱 충격량 결과와 비교·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 성능평가 결과가 목표치에 이르지 못할 경우 2차 성능평가 실시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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