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목표 |
1. 최종목표 ① 10~500Hz 대역의 25Watt 급 가진형 우퍼 시트 시스템 개발 ② 가상 사운드 제어 기술 기반 체감형 사운드를 제공하는 가진형 4D 우퍼 시스템 ③ 위험 돌발상황 발생 시 경고진동 전달에 의한 주행안전성 향상2. 세부목표 ① 10 ~ 500Hz, 4CH CAN , DSP 통신 연산 제어기 개발 ② 차량 시트 적용 10~500Hz, 25Watt 급 Actuator 개발 ③ 제어기 & Actuator 시트 장착구조 개발 - 시트 구조변경 無,, 인체부위 민감도 고려한 최적의 가진 위치 설정 - 차량에서 콘서트장과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생동감 있는 미디어 경험 제공 및 위험상황 시 경고진동 전달 ④ 실차 모듈에 장착성 및 시스템 호환성을 만족하는 양산수준 제품개발 - 실차 성능평가 만족, 신뢰성평가 만족, JURY TEST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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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가.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젠스웰) : Prototype 제어기, Actuator 개선 설계, HMI를 고려한 최적의 가진위치, 구동력 및 알고리즘 개발나. 개발 내용 및 범위 ① 설계기준 및 사양선정 * 출력특성에 맞는 설계기준 제시, 차량 패키지 검토 사이즈 선정 * 국내 및 국외 타사 벤치마킹, 설계품질 목표 수립 ② Actuator Assembly 개발 * Actuator 출력 해석 * 설계 타당성 검토 : Actuator 구동력 증대 및 내구성 확보 → 시트 가진 전달력 향상 * FEA를 통한 구동력 개선 Actuator 제작 * 구동력 및 내구성 확보 * 차량 시트 적용 최적사양 Actuator 제작 자속 선도 및 밀도 해석을 통하여 자속의 누설양이 최소화되도록 형상 최적화 설계를 한다. 또한, 구동기 재질에 따른 자속의 포화점을 확인하여 효율저하가 발생되는 않는 최대 포화점을 찾는다. ③ Actuator Assembly 제작 및 평가 * 1차 시제품 제작 * 1차 시제품 성능평가 * 문제점 파악 및 해결방안 검토 ④ 차량 연동 주행안전을 위한 제어시스템 구성 및 경고진동 알고리즘 개발 * DSP Board 개발 (DC-Filter, Volume, Fader, Channel Gains) * 미디어 연동 제어 Signal 생성 및 Actuator 제어(4CH) * CAN 통신을 통한 차량 주행 시 위험 돌발 상황에 대한 정보 수집 * 차량 신호 연동 경고 진동 Actuator 제어 알고리즘 ⑤ 회로설계 및 제작 * Automotive 사양 Device 선정 (32KB RAM, 512KB Flash, 10Bit ADC, GPIO 45, CAN, I2C, JTAG) * Drive AMP 회로 구현 * IR INPUT 설계 * 과전압, 과전류 보호회로 적용 * UART/CAN Network 구현 ⑥ 제어기 개선개발 : 구동력 증대에 따른 발열 및 내구확보 * 차량 패키지 검토 및 적용, 커넥터 체결 및 장착위치 고려 * Automotive 사양 Device 검토 및 선정 * Actuator Driver 회로 및 Surge & Protection 회로 개선 * Heat Sink 적용 Case 및 제어기 개선품 제작 (방열 구조 형상 설계) ⑦ 차량 양산적용에 필요한 장착성 및 환경 적합성 최적화 * 차량용 시트 구조 검토를 통한 Actuator 및 제어기 시스템 조립지그 제작 * 차량 연결 컨넥터 구조 (제어기 & Actuator) ⑧ 실차연동 및 전문인력 활용하여 상품성 평가(구동력 적정성 및 인체 민감도 분석) * 차량 주행 평가 방법, 항목 수립 * 인체의 부위별 민감도를 고려하여 시트내 구동기 최적의 장착위치 선정, 강도의 적정성, 상품성 분석 (Jury Test) * 구동기 구동력 최적화 사양확보 및 제어알고리즘 추가 개선을 통한 상품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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