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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AMDP-C160548-02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명 교통약자(장애인, 노약자, 교통소외지역 등)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6-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박경아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전화번호 044-211-3114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목적
1.1.1.1. 교통약자 이동여건 관련 현황 및 이슈
[교통약자의 개념 및 현황]
○ 교통약자는 협의적 의미로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등 일상 생활에서 이동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에서부터 광의적으로는 사회적 경제적 이유로 이동이 제한되는 소외지역 주민과 저소득층까지 포함하는 개념
[교통약자 이동여건 현황 및 이슈]
○ 장애인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정부정책과 기술개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이동불편은 여전한 상황임
- 장애인콜택시로 불리는 특별교통수단을 3,828대 운영 중이나 최소 법정기준 대비 83%에 머물러 보급대수 부족에 따른 대기시간 소요, 서비스의 질적 수준 미흡하여, 특별교통수단 이용에 많은 불편이 있음
○ 고령자의 경우, 신체·인지 기능이 저하로 이동권 제한되고 고령 운전자 증가로 교통사고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19년 기준 우리나라 교통약자는 전체인구의 29.4%(약 1,522만명)으로 교통약자 중 52.7%는 고령자로 65세 이상 고령 운전면허 보유자는 2019년 기준 11.4%(334만명)에서 2040년에는 3.9배 증가 전망

○ 소외지역은 교통수요 감소로 공공교통 산업의 채산성 악화로 지역 공공교통서비스 공급 축소로 거주민의 이동권이 제한되고 있음
- 우리나라 인구소멸 위험지역은 ‘18년 기준 전국 228개 지자체 중 39% 달하며 대부분 농어촌 지역에 해당
- 행정리 기준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기준 미달지역이 전체의 70% 수준이고 버스 운행횟수가 6회 이하인 지역은 36.9% 수준임
나) 교통약자 이동지원을 위한 자율주행기술 도입 필요성 및 기대효과
○ 교통약자는 유형에 따라서 이동제약이나 제한의 원인과 심각 수준이 다름. 장애인은 자가운전 피로감과 부담이 가중되며, 특별교통수단 이용시 긴 대기시간 등의 이용 불편을 호소하고 있음
○ 고령자는 운전사고 위험성 문제와 이동권 제한으로 인한 자립적인 사회활동이 감소되는 문제가 있고 교통소외지역의 경우 수요응답형 서비스 운영비용 증가, 인력 부족으로 지속가능한 서비스가 불투명함
○ 자율주행기술의 도입효과는 크게 사회적으로는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로 포용 복지 국가 실현이 가능하며, 교통사고 및 혼잡감소와 탄소배출량 감소로 탄소배출 제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경제·산업적 측면에서는 자동차-ICT-ITS 융합 서비스 산업발전과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 창출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며, 자율주행기술 선도축 도약과 함께 모빌리티 서비스 원천기술 확보 등의 기술적 효과가 예상됨

1.1.1.2. 연구개발의 목적
○ Lv.4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기술 개발로 자율주행기술로 실현가능한 미래 교통상을 앞당겨 실현하고,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으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 대한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함
○ 궁극적으로는 이동권이 제한된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확보하여, 독자적이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이 가능한 포용복지국가 실현과 이동권에 대한 공간적 격차를 해소하여 골고루 잘사는 균형국가를 이루는데 기여하고자 함

(2) 연구개발의 기본개념
가)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정립
나) Lv. 4+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연구개발기술 구성
○ Lv.4+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주체 구성: Lv.4+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가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자, 민간에 의한 모빌리티 서비스, 공공지원 서비스, 데이터-통신-인프라-LDM 관제 센터, Lv.4 자율주행차량시스템이 서비스의 주체로서 기능
○ 서비스 구성 주체의 역할과 기능정의에 따른 핵심 연구개발기술 정의
최종목표 -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여 국민 모두 함께 행복한 포용적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술적 토대로서, Lv4+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한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여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의 원천기술 개발하고, 리빙랩 대상 서비스 실증을 통하여 상용화 및 기술확산 기반 마련

- 비전: 교통약자가 차별없이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반 포용복지 교통체계 실현

- 최종목표: 교통약자 이동특성 및 니즈를 반영한 Lv.4+ 수준의 자율주행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과 실증으로 자율주행 서비스의 원천기술 확보와 실용화 단계 진입

- 핵심가치: 교통약자 맞춤형 / Lv.4+ 자율주행 서비스 / 실제이용 수준의 서비스 실증
연구내용 및 범위 1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설계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
- 교통약자 유형별 모빌리티 요구사항 도출 및 서비스 정의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개념설계 및 기술 요구사항 분석
-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지원 지표설정 및 분석 방법론 정립
- 주행상황 실시간 공유기술 요구사항 개발 및 설계
- ITS/C-ITS 및 센터시스템 연계기술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 주변 교통상황인지 인프라-LDM시스템 연계 프로토콜 설계
- AI기반 경로탐색 기술 설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시스템 분석
- 이용편의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 운영관리시스템 기술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 Lv.4+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자율주행 기능 정의
- Lv4 교통약자(장애인·고령자) 자율주행 요구사항 정의 및 자율주행차량 설계

2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의 법제도 검토 및 운행설계영역 설정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유스케이스 설계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 전략 및 운행설계영역 설정
- 교통약자 이동지원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주요기능 설계
-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경로 데이터 분석 및 전처리 기술 개발
- 주행상황 정보 공유기술 설계 및 주요 기능개발
- ITS/C-ITS 및 센터시스템 연계기술 개발
- 원격제어 및 차량/인프라 센서 데이터 수집통합 시스템 설계
- 인프라시스템-LDM시스템 연계 프로토콜 개발
- AI기반 경로탐색 모듈 개발 및 배차시스템 설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자 친화형 시스템 설계
- 교통약자 이동지원 모빌리티 서비스 관제시스템 기능 설계
- 이용편의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개발
- 자율주행LV4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시스템 EE 아키텍쳐 고도화 개발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자율주행 차량 기능 탑재 및 실도로 테스트

3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실용화 전략 도출 및 운행설계영역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주요기능 구현
- 교통약자 유형별 이동경로 가공 기술 및 이동권 개선 네트워크 모델 개발
- 실시간 정보 공유 U+LDM 연동 시스템 구축
- ITS/C-ITS 및 센터 내 시스템 연동을 위한 연계시스템 개발
- 차량 관제 및 차량/인프라 센서 통합 U+솔루션연동 시스템 구축
- 인프라시스템 ? LDM시스템 연계 모듈 설계 및 검증
- AI 기반 경로탐색 알고리즘 및 배차 알고리즘 검증 및 보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시스템 검증 및 보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관제시스템 기능 설계(2차) 및 구현
- 딥러닝 기반 교통약자 안내시스템 및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개발
- 운영관리시스템 기술 개발
- 자율주행LV4 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시스템 기능 최적화 테스트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통합 테스트 및 자율주행 실증

4차년도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운행설계영역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시범운영
- 교통소외지역 이동권 개선 네크워크 모델 및 최정이동수단 안내서비스 및 통합 DB 개발
- 실시간 정보 공유 시스템 성능검증 및 기능 보완
- ITS/C-ITS 및 센터 내 통합연계시스템 구축
- 데이터 통합 및 원격제어·돌발 대응기술 성능검증 및 보완
- 인프라시스템 ? LDM시스템 연계 모듈 통합개발 및 성능검증
- AI기반 경로탐색 및 배차 시스템 성능 검증 - 자율주행기반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관제시스템 성능 검증
- 이용편의 기술 및 차내 교통약자 케어기술 연계
- 운영관리시스템 시범운영
- 자율주행LV4 교통소외지역 이동지원시스템 기능 최적화 테스트
- 통합 실증운영 세부추진방안 수립

5차년도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리빙랩 적용 및 기능 고도화
- 리빙랩 교통약자 자율차 운행 최적화 통합 DB 구축
- 실시간 정보 공유 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운영
- 통합연계 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운영
- 실시간 데이터 통합 및 원격제어·돌발대응 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운영
- 인프라시스템-LDM시스템 연계 모듈 리빙랩 통합 및 실증 운영, 고도화
- 서비스 시스템과 리빙랩 연계/통합 구축 및 실증 운영
- 운영관리시스템 리빙랩 구축 및 실증
- 교통소외지역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Lv4 자율주행시스템 실증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리빙랩 운영

6차년도
- 정책지원·운영평가 시스템 리빙랩 운영 및 실증평가
- 리빙랩 통합 운영 및 고도화
- 서비스 시스템과 리빙랩 연계/통합 운영 및 고도화
- 운영관리시스템 리빙랩 적용
-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를 위한 Lv4 자율주행시스템 실증
- 모빌리티 서비스 리빙랩 통합 운영(2차)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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