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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AIRC-C163458-02
사업명 항공기 개조 인증기술개발
과제명 고정익 항공기 장비품/부품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최호준
소속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화번호 041-589-8114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항공기 장비품/부품(브레이크 패드, 기내 좌석, 대형 OLED 디스플레이) 개조 분야의 국산화 대체와 국외시장 진출을 위한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 정립

- 항공기 개발부품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기내 좌석, 대형 OLED 디스플레이) 개발 완료를 통한 해당 부품 교체 가능, 항공정비(MRO) 등 항공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국산 부품/정비품의 국내외 산업화 확대에 따른 시장 창출

- 항공기 부품·정비품 및 개조 분야의 기술자립을 통한 단계적 시장진입 필요
최종목표 항공기를 구성하는 신규 장비품/부품 장착을 위한 항공기 개조 기술과 이에 대한 안정성 입증기술을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인증기관의 인증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부가형식증명 신청자의 적합성 입증을 지원
- 신규 장비품/부품의 항공기 개조 설계 및 비행시험평가 기술개발
- 항공기 개조 적합성 입증체계 개발

1-1.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브레이크 패드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기내 좌석 개조·장착을 위한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좌석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 (구성기술 3)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및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 절차 분석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인증계획 수립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설계 기술개발
○ 항공기 OLED 디스플레이 개조·장착 적합성 입증체계 기술개발
○ 항공기 기내 대형 OLED 디스플레이 부가형식증명(국내) 획득
1-2. 항공기 개조 인증·검증 기술개발
□ (구성기술 1) 항공기 개조 법령·제도 선진화
○ 항공선진국 항공기 부품/개조 분야 인증제도 연구
○ 국내 항공기 부품/개조 인증제도 및 절차 개선 연구
○ 수송류 비행기 감항기준(Airworthiness Standards) 최신화 개발
□ (구성기술 2) 항공기 개조 안전성 검증기술 연구
○ 항공선진국 부품/개조 인증사례 연구 및 해외전문가 자문
○ 브레이크 패드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좌석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OLED 부품/개조 검증기술 연구
□ (구성기술 3) 항공기 개조 인증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 항공기 인증분야 협력체계 구축방안 연구
○ 부품/개조 인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인증교육 지원
○ 국내·외 인증분야 국제회의 및 협력프로그램 참석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 목표>
○ 개발품을 장착할 대상 항공기 선정 및 항공기 개조·장착 설계변경 분석
○ 개발품의 인증획득을 위한 인증절차 분석 및 인증계획의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조·장착 엔지니어링 요목 분석

<1단계 내용>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대상 항공기 선정
○ 개조·장착 요구 표준기술 승인(TSO) 검토/분석
○ MPS, 디자인, 규격, OEM CMM 분석을 통한 요구기술항목 도출 및 기준 선정
○ 기술기준별 MoC 및 CCL 분석
○ 개조·장착 적격성 확인을 위한 요구조건 도출
○ 개조·장착을 위한 기술기준 연구
○ 개조·장착 수행절차/범위 개발 및 공정, 시설, 장비, 작업자 등 분석
○ 역설계 및 Test & Computation 요구조건 분석
○ 합치성 검사 항목분석 및 합치성 검사 계획 도출
○ 시제품 입고/검수
○ 개발품의 항공기 장착을 위한 공정, 시설·장비, 작업자 등 분석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FAA Order, Advisory Circular 등 STC, PMA, TSO 등 관련 자료 확보, 검토 및 절차 요약
○ PMA Test & Computation 절차 및 Major/Minor Change 분류에 따른 절차 분석 및 요약
○ PMA, STC 각 케이스별 인증계획서 분석
○ PSCP 등 인증계획서 수립
○ 비행시험 절차서 개발
○ 비행자료 획득을 위한 계기 장착 방법 분석 및 준비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조·장착 엔지니어링 요목 분석
○ 좌석 개발 비행 시험용 장착절차 및 지속 감항성 분석

<2단계 목표>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발품의 항공기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 및 기술기준별 적합성 입증기술 개발, 개발비행시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인증비행시험 수행 및 국내 인증 획득 추진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개발 비행 시험용 장착 절차 및 지속 감항성 분석

<2단계 내용>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개발품의 항공기 개조·장착 합치성 검사
○ 브레이크 패드 항공기 장착
○ 비행시험 요구 항목 분석 및 확정
○ 비행시험 방법/절차 정립
○ 개발비행시험 수행

□ 공동연구개발기관(인천산학융합원)
○ 개발제품의 계측을 위한 계기 장착
○ 인증비행시험 수행
○ 국내 인증 획득 진행

□ 공동연구개발기관(STX 에어로서비스)
○ 좌석 장착용 설치도 및 절차 분석
○ 좌석 지속 감항성 분석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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