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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AIRC-C163454-02
사업명 항공기 개조 인증기술개발
과제명 고정익 항공기 금속 브레이크 패드 인증(PMA)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다윈프릭션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이범주
소속 (주)다윈프릭션
전화번호 032-821-4621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고정익 항공기 금속 브레이크 패드 인증(PMA)기술 개발』연구과제는 항공기의 운용 중 안전과 직결되어 보다 엄격한 인증체계가 요구되는 주요안전품목(CSI : Critical Safety Item)인 금속계 브레이크 패드의 개발 및 인증에 대한 국가적 인프라 구축이 주요 내용
- 고정익 브레이크 패드를 시범품목으로 개발하여 PMA 인증체계를 구축하고 비행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부가형식증명에 대한 국가적 인증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항공기의 안전성 확보 및 장비품의 수출기반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최종목표 □ 수송급 고정익 항공기용 금속 브레이크 패드의 부품제작자증명(PMA) 획득 및 국외 PMA 인증 기반 확보를 통한 상용화 계획 수립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및 장착 적격성 입증기술 개발
- 인증시험용 시제품 3식 제작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입증 기술자료 작성
- Part SCP(Specific Certification Plan) 및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작성
- 개발품 Full Scale Dynamo 시험 수행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항공기 설계·개조 장착 도면 및 장착 지침서 작성
- 개발품 패드 개발/인증비행시험 지원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제조공정/절차 표준화 및 생산/품질 보증 시스템 구축

○ 부가형식증명(STC) 및 부품제작자증명(K-PMA) 획득

○ 국외(미국 FAA 등) PMA 인증 기반 확보
- 국외 PMA 인증 획득 전략 계획서 및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 상용화 기반 연구
- 국내외 기술협력 전문기관·업체 선정 및 협력 체계 구축
- 미국 및 아시아 등 PMA Holder와 Market Plan 수립
연구내용 및 범위 1. 전체 연구내용
○ 부품등 제작자증명(PMA) 기술 분석
- PMA 인증 기술자료 확보 및 관련 기술 분석
- 비행시험 항목 도출, 시험용 부품목록 및 사양 분석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및 장착 적격성 입증기술 개발
- 인증시험용 시제품 3식 제작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입증 기술자료 작성
- Part SCP(Specific Certification Plan) 및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작성
- 개발품 Full Scale Dynamo 시험 수행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항공기 설계·개조 장착 도면 및 장착 지침서 작성
- 개발품 패드 개발/인증비행시험 지원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제조공정/절차 표준화 및 생산/품질 보증 시스템 구축

○ 부가형식증명(STC) 및 부품제작자증명(K-PMA) 획득

○ 국외(미국 FAA 등) PMA 인증 기반 확보
- 국외 PMA 인증 획득 전략 계획서 작성
-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 상용화 기반 연구
- 국내외 기술협력 전문기관·업체 선정 및 협력 체계 구축
- 미국 및 아시아 등 PMA Holder와 Market Plan 수립

2. 단계별 연구내용
가. 1단계
○ PMA 인증 기술자료 분석을 통한 시험용 부품목록 및 사양 분석
○ Design Review를 통한 설계 적합성 및 장착 적격성 기술서 개발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수행 및 항공기 개조·장착 Conformity 요청
○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및 Experimental Airworthiness 인증 확보
○ 비행시험 항목 도출 및 대상품/개발품 역설계
○ 역설계 보고서 및 Full Scale Dynamo 시험 절차서 작성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TIR(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나. 2단계
○ 개발품 비행시험 지원 및 비행시험결과 보고서(TIR; 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 부가형식증명(STC) 획득 및 국내 부품제작자증명(K-PMA) 획득
○ 국외 PMA 획득 전략 수립
○ 국외 PMA 획득을 위한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 및 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 상용화를 위한 국내외 기술협력 전문기관·업체 선정 및 협력 체계 구축
○ 미국 및 아시아 등 PMA Holder와 Market Plan 수립

3. 기관별 연구내용
가. 주관연구개발기관(다윈프릭션)
- PMA 인증 기술자료 분석 및 Design Review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수행 및 항공기 개조·장착 Conformity 요청
-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및 Experimental Airworthiness 인증 확보
- 개발품 비행시험 지원 및 국내 부가형식증명(K-STC) 획득
- 부품제작자증명(PMA) 획득 및 국외 PMA 획득 전략 수립

나.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비행시험 항목 도출 및 대상품/개발품 역설계
- 역설계 보고서 및 Full Scale Dynamo 시험 절차서 작성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TIR(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 개발품 비행시험결과 보고서(TIR; 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 국외 PMA 획득을 위한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 및 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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