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고정익 항공기 금속 브레이크 패드 인증(PMA)기술 개발』연구과제는 항공기의 운용 중 안전과 직결되어 보다 엄격한 인증체계가 요구되는 주요안전품목(CSI : Critical Safety Item)인 금속계 브레이크 패드의 개발 및 인증에 대한 국가적 인프라 구축이 주요 내용- 고정익 브레이크 패드를 시범품목으로 개발하여 PMA 인증체계를 구축하고 비행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부가형식증명에 대한 국가적 인증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항공기의 안전성 확보 및 장비품의 수출기반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
| 최종목표 |
□ 수송급 고정익 항공기용 금속 브레이크 패드의 부품제작자증명(PMA) 획득 및 국외 PMA 인증 기반 확보를 통한 상용화 계획 수립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및 장착 적격성 입증기술 개발 - 인증시험용 시제품 3식 제작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입증 기술자료 작성 - Part SCP(Specific Certification Plan) 및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작성 - 개발품 Full Scale Dynamo 시험 수행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항공기 설계·개조 장착 도면 및 장착 지침서 작성 - 개발품 패드 개발/인증비행시험 지원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제조공정/절차 표준화 및 생산/품질 보증 시스템 구축 ○ 부가형식증명(STC) 및 부품제작자증명(K-PMA) 획득 ○ 국외(미국 FAA 등) PMA 인증 기반 확보 - 국외 PMA 인증 획득 전략 계획서 및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 상용화 기반 연구 - 국내외 기술협력 전문기관·업체 선정 및 협력 체계 구축 - 미국 및 아시아 등 PMA Holder와 Market Plan 수립
|
| 연구내용 및 범위 |
1. 전체 연구내용 ○ 부품등 제작자증명(PMA) 기술 분석 - PMA 인증 기술자료 확보 및 관련 기술 분석 - 비행시험 항목 도출, 시험용 부품목록 및 사양 분석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및 장착 적격성 입증기술 개발 - 인증시험용 시제품 3식 제작 - 항공기 설계·개조 적합성 입증 기술자료 작성 - Part SCP(Specific Certification Plan) 및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작성 - 개발품 Full Scale Dynamo 시험 수행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항공기 설계·개조 장착 도면 및 장착 지침서 작성 - 개발품 패드 개발/인증비행시험 지원 및 시험결과 보고서 작성 - 제조공정/절차 표준화 및 생산/품질 보증 시스템 구축 ○ 부가형식증명(STC) 및 부품제작자증명(K-PMA) 획득 ○ 국외(미국 FAA 등) PMA 인증 기반 확보 - 국외 PMA 인증 획득 전략 계획서 작성 -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 상용화 기반 연구 - 국내외 기술협력 전문기관·업체 선정 및 협력 체계 구축 - 미국 및 아시아 등 PMA Holder와 Market Plan 수립 2. 단계별 연구내용 가. 1단계 ○ PMA 인증 기술자료 분석을 통한 시험용 부품목록 및 사양 분석 ○ Design Review를 통한 설계 적합성 및 장착 적격성 기술서 개발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수행 및 항공기 개조·장착 Conformity 요청 ○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및 Experimental Airworthiness 인증 확보 ○ 비행시험 항목 도출 및 대상품/개발품 역설계 ○ 역설계 보고서 및 Full Scale Dynamo 시험 절차서 작성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TIR(Type Inspection Report) 작성나. 2단계 ○ 개발품 비행시험 지원 및 비행시험결과 보고서(TIR; 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 부가형식증명(STC) 획득 및 국내 부품제작자증명(K-PMA) 획득 ○ 국외 PMA 획득 전략 수립 ○ 국외 PMA 획득을 위한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 및 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 상용화를 위한 국내외 기술협력 전문기관·업체 선정 및 협력 체계 구축 ○ 미국 및 아시아 등 PMA Holder와 Market Plan 수립 3. 기관별 연구내용 가. 주관연구개발기관(다윈프릭션) - PMA 인증 기술자료 분석 및 Design Review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수행 및 항공기 개조·장착 Conformity 요청 - CIP(Conformity Inspection Plan) 및 Experimental Airworthiness 인증 확보 - 개발품 비행시험 지원 및 국내 부가형식증명(K-STC) 획득 - 부품제작자증명(PMA) 획득 및 국외 PMA 획득 전략 수립 나.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비행시험 항목 도출 및 대상품/개발품 역설계 - 역설계 보고서 및 Full Scale Dynamo 시험 절차서 작성 - Full Scale Dynamo 시험(인증시험) TIR(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 개발품 비행시험결과 보고서(TIR; Type Inspection Report) 작성 - 국외 PMA 획득을 위한 개발품 패드의 적합성 및 합치성 분석 보고서 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