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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CTAP-C163620-02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명 받침의 노후화 및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지진위험도 평가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윤혜진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전화번호 031-910-0114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비전] 교량 구조물의 지진 재난과 노후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반기술 마련 기여

[목표] 받침의 노후화 및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지진위험도 평가기술 개발을 통한 노후 교량구조물의 고도화된 지진 안전기술 확보

[연구 내용]
○ ‘받침의 노후화 및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지진위험도 평가’ 기술 개발
- 교량 받침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 정립
- 교량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기법 개발
- 받침의 노후화 및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지진위험도/지진여유도 평가기법 개발
- 대표 교량 대상의 평가 예제

[연구 개발 성과]
○ 기술적 측면
- 교량 받침부 노후화 및 이상거동 평가 라이브러리 구축
- 받침의 품질 수준에 따른 교량의 내진성능수준 결정 기술
- 노후도와 받침의 역학적 특성이 반영된 지진취약도 정립 기술
- 노후도와 받침의 역학적 특성이 반영된 지진여유도 정립 기술
- 국내 받침 품질 특성을 반영한 교량시스템의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기법
○ 정책적 측면
- 도로교설계기준 개선을 위한 기반자료 제공
- 정밀안전진단 개선을 위한 기반자료 제공

[기대효과]
○ 국가주도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경제/사회적 기대효과 창출
- 받침 상태의 불확실성을 고려함으로써 설계 및 유지보수 단계에서의 교량 안전성 증대
- 교량 받침의 역학적 및 열화 특성을 반영해 받침의 합리적인 교체주기 결정
- 지진 시 교량의 기능 유지를 위한 중요 부재로서 교량받침에 대한 인식 전환
- 지진 시 실제 예상되는 위협을 최소화함으로써 도로시설물 이용에 따른 국민 만족도 향상
최종목표 [최종 목표]
받침의 이상 거동을 고려한 지진위험도 평가를 통해 교량 구조물의 고도화된 지진 안전기술 확보
[세부 목표]
- (주관) 받침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를 고려한 교량 지진위험도 평가법
1차년도: 교량 받침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 정립
2차년도: 받침의 노후화 및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지진위험도 평가

- (공동)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교량의 내진성능평가
1차년도: 교량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기법 개발
2차년도: 설계기준 초과지진에 대한 결함 및 노후 받침 교량의 지진여유도 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1년차]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교량 받침의 이상 거동 시나리오 정립
① 받침 종류별 이상거동 요인 분석 및 정량적 지표 설정
- 국내외 받침 품질 특성을 고려한 교량 설계 기준 및 현황 조사
- 받침 종류별 이상거동 요인 분석 및 파손 사례 조사
- 고정단 받침의 거동 한계 조사
- 이동단 받침의 거동 한계 조사
- 주요 받침의 역학적 특성 실험적 특성 분석
② 교량 연결부 이상 거동 시나리오 구축
③ 받침 노후도와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교량 취약도 평가 기초체계

○ 공동연구개발기관(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교량 받침의 결함 및 노후도를 고려한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기법 개발
① 받침의 역학적 특성 및 노후도를 고려한 교량시스템의 디지털트윈 구성
- 받침의 설계변수의 특성을 반영한 교량시스템의 비선형 유한요소모델링
- 받침의 수직 및 수평강성 구성관계 모델링
- 마찰받침의 정지 및 동적 마찰계수 모델링
- 받침을 포함한 교량시스템 유한요소모델의 타당성 평가
- 모드해석 및 벤치마크 지진해석을 통한 교량시스템 응답의 타당성 평가
- Push-over 테스트를 통한 로컬 및 시스템 응답의 hysteresis 특성 분석

② 교량 받침의 결함 패턴 및 노후도를 반영한 설계변수 캘리브레이션
- 받침 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교량 유한요소모델 업데이팅
- 시공 결함 패턴과 부식 효과를 고려한 마찰받침 설계변수의 캘리브레이션
- 받침의 결함 및 노후화에 따른 교량의 지진응답 변동 범위 분석

[2년차]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받침의 이상 거동을 고려한 교량 지진취약도 평가법 개발
① 연결부를 고려한 교량의 지진 취약도 평가법 개발
② 받침부 노후화 및 이상거동 지표의 타당성 평가
- 노후화 받침부 성능평가
- 이상거동 받침부 성능평가
③ 받침부의 역학적 특성과 노후화를 복합 고려한 교량의 지진취약도 구축
- 재난 시나리오 예측
- 받침부의 품질관리 수준에 따른 지진 취약도 비교
- 받침부의 품질관리 수준에 따른 지진 피해 평가
○ 공동연구개발기관(홍익대학교): 결함 및 노후 받침 교량의 지진여유도 평가기법 개발
① 교량시스템의 한계상태응답 기반 지진여유도 평가기법 개발
- 지진여유도 평가를 위한 교량시스템의 손상단계 결정
- 받침의 손상단계 별 교량시스템의 지진응답 매트릭스 도출
- 결함 및 노후 받침 교량시스템의 극한한계상태 설정
- 받침 결함 및 노후도를 반영한 교량시스템의 지진여유도 평가

② 설계기준 초과지진(Beyond-Design-Basis Earthquake; BDBE)에 대한 결함 및 노후 받침 교량의 지진여유도 평가
- 받침 설계변수 값의 변화에 따른 지진 강도와 지진여유도의 관계 도출
- 결함 또는 노후 받침 교량의 임계 지진여유도 평가

③ 임계 지진여유도에 기반한 교량 받침부의 설계 및 시공 개선방안 도출
- 받침의 지진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받침 설계변수의 최대 변동 범위 제시
- 결함 또는 노후 받침을 고려한 교량의 지진여유도 평가기법 매뉴얼 작성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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