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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TBIP-C160864-02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명 도시철도차량 내부전원 안정화를 위한 고효율/고신뢰성 CMSB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이건산전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강태규
소속 (주)이건산전
전화번호 031-534-2876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도시철도차량 내부전원 안전화를 위한 고효율/고신뢰성 CMSB 시스템 개발]
1. 내부전원 고조파 저감을 위한 CMSB용 고신뢰성 전력변환 토폴로지 및 제어기 개발
2. CMSB용 고효율 영구자석동기전동기 적용 및 제어기술 개발
3. 현차시험을 통한 신뢰성 검증

[시장니즈]
○ 철도차량 제작사와 운영사의 니즈를 반영한 CMSB 성능개선 요구
- 철도차량 제작사(수요처)에서 선형부하 측성을 갖는 CMSB를 요구하고 있으며, 기술 적용을 통한 요구사항 달성이 확실하게 예측됨에 따라 빠른 연구개발을 통한 당면한 문제 해결
- 보조전원장치와 연결된 비선형 부하(다이오드정류기)는 보조전원장치 출력전압 왜곡을 악화시키며, 보조전원장치 부하 중 CMSB는 용량이 매우 크며 다이오드 정류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출력전압 왜곡에 큰 영향을 줌. 특히 최근 적용되고 있는 공진형 보조전원장치는 출력단 임피던스가 낮아 비선형 부하로 인한 출력전압 왜곡에 더욱 취약한 형태임
- CMSB의 비선형부하 특성을 보조전원장치가 감당하기 위해서는 매우 큰 출력필터(인덕터) 설치가 필요하며, 보조전원장치 제작비용증가, 차량무게증가로 인한 소비에너지 증가 등 철도차량 제작사와 운영사 모두 해당 문제에 대한 고심 중
- 사례1: D사의 서울2호선 24량 공진형 보조전원장치 적용 차량 문제 발생
- 사례2: W사의 5,7호선 336량 공진형 보조전원장치 적용 차량 문제 발생
○ 비엔나 정류기 적용으로 인한 CMSB의 낮아지는 신뢰성 개선 필요
- 다이오드 정류기가 적용된 CMSB와 비교하여 비엔나 정류기가 적용된 CMSB는 낮은 신뢰성을 갖기 때문에 기술이전 특허인 고장진단 및 허용제어 기술을 적용하여 CMSB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
- 비엔나 정류기의 허용제어기술은 현재 연구실 수준의 실험장치를 통해 성능만 검증된 기술로 CMSB에 적합하도록 기술 최적화가 필요함
○ CMSB 소형화 및 영구자석동기전동기 적용을 통한 효율 향상 필요
- CMSB에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유도전동기 제어방법을 그대로 적용할 수 없어 영구자석동기전동기 구동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연구내용에 있어 비용절감을 위해 최소한의 센서를 적용한 CMSB용 영구자석동기전동기 구동 기술 개발이 필요함
- CMSB 내부 구성이 변경되는 만큼 내부 모듈 설계부터 외함설계까지 소형화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
최종목표 ○ 최종목표: 도시철도차량 내부전원 안전화를 위한 고효율/고신뢰성 CMSB 시스템 개발

○ 1단계 개발 목표: 비엔나 정류기와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적용한 CMSB 제작 및 성능시험
-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
(1차년도): CMSB 사양선정 및 하드웨어 기본설계 완료
(2차년도): CMSB 상세설계/제작 및 조합시험을 통한 성능검증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1차년도): 철도차량용 신규 CMSB 인증 요구사항 도출
(2차년도): 신규 CMSB 인증시험 방안 및 사양서(안) 작성
- 공동연구기관(단국대학교):
(1차년도): CMSB용 전력변환장치 선정 및 제어알고리즘 개발
(2차년도): CMSB용 제어알고리즘 실험 검증

○ 2간뎨 개발 목표: 신규 CMSB 공인인증시험 및 차량시험
-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 (1차년도): CMSB 차량 시험을 통한 신뢰성 확보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1차년도): CMSB 공인인증시험 및 차량시험 지원
- 공동연구기관(단국대학교): (1차년도): CMSB 전력변환장치 고장 허용제어 알고리즘 적용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
(1차년도): 1. CMSB 사양선정
2. CMSB용 고효율 전동기 설계
3. CMSM용 제어기 하드웨어 설계
4. CMSB 성능검증을 위한 시험 장치 설계
5.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CMSB 동작 프로파일 제시
(2차년도): 1. CMSB용 전력변환장치 상세설계 및 제작
2. CMSB용 고효율전동기 제작
3. CMSB용 제어기 하드웨어 제작
4. CMSB 성능검증을 위한 시험장치 제작
5. CMSB 조합시험을 통한 성능검증6. CMSB 차량탑재 계획 수집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1차년도): 1. 기존 CMSB 인증 요구사항 조사
2. 신규 CMSB 인증 요구사항 도출
(2차년도): 1. 기존 CMSB 인증시험 현황 조사
2. 신규 CMSB 인증시험 방안 및 사양서(안) 작성
- 공동연구기관(단국대학교)
(1차년도): 1. CMSB용 전력변환토폴로지(비엔나 정류기) 분석 및 선정
2. CMSB 전체 제어알고리즘 시뮬레이션 검증
(2차년도): 1. CMSB용 제어기 펌웨어 개발
2. CMSB 제어알고리즘 실험 검증 및 성능시험 지원

2단계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이건산전):
(1차년도): 1. CMSB 단품 공인인증시험
2. CMSB 차량 설치 및 데이터 수집
- 공동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1차년도): 1. CMSB 공인인증시험 지원
2. CMSB 차량시험 지원
- 공동연구기관(단국대학교):
(1차년도): 1. CMSB 전력변환장치 허용제어 알고리즘 개발
2. CMSB 전력변환장치 허용제어 알고리즘 시험 검증


연구개발과제의 단계별 목표

- (1단계) 비엔나 정류기와 영구자석동기전동기를 적용한 CMSB 제작 및 성능시험
1. CMSB 효율 (전동기제외): > 92 %
2. CMSB의 AC전류 역률 : > 0.99 pf
3. CMSB의 AC전류 전고조파 왜율 : < 5 %
4. 소음 < 60 db
5. CMSB 부피 (전동기제외): 0.261 m3
6. CMSB 무게 (전동기제외): 94.5 kg
- (2단계) CMSB 차량 시험을 통한 신뢰성 확보
1. 반도체 스위치 고장진단 및 허용제어 적용
2. 차량시험: 500 h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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