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과제명 : Lv.4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베드 환경 구축□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필요성 ○ PG(Proving ground) 기반 실차 평가방법의 한계 극복 ○ 다양한 상황(도로, 교통, 기상, Edge case 등)의 시스템의 운전능력 검증 ○ 예기치 못한 상황 대응 안전성 및 시스템 안전메커니즘 설계 안전성 확인 ○ 국내 상황에 맞는 안전인증 프로세스 제도화□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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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 다양한 시나리오 조건에서 실차 기반 시뮬레이션 평가를 통해 자율주행기능의 안전성 평가·검증을 할 수 있도록 절차 및 기준안 마련 ○ Lv.4/4+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로드맵 수립 ○ Lv.4/4+ 자율협력주행 테스트베드 기반 환경 조성을 위한 설계 및 구축 ○ Lv.4/4+ 대응 차량기반 가상교통상황 재현 기술 개발을 통해 가상의 시나리오와 실제 차량을 혼합한 테스트 프로세스 및 차량기반 가상교통상황 재현시스템 개발 ○ 다양한 도로·교통환경·시스템(차량, 엣지, 도로인프라 등)을 표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검증 및 자율주행 서비스 안전성 검증 시나리오를 개발 ○ 실험을 통해 얻는 결과는 Feedback을 통해 리빙랩 에 보완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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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연구 내용○ 시뮬레이션 안전성 평가를 위한 고장안전 및 미연의 사고 방지 시나리오 개발- 시뮬레이션 기반 연구 위한 시스템 기능목표 제시 - 시뮬레이션 평가환경 활용방안(UNECE 연계 성능검증) - MILS 기반 자율주행시스템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승용 시험 자율차 개발 및 VILS 검증 환경 구축- VILS 평가용 셔틀 차량 구축 및 가상 센서 모델 연동 인터페이스 검토- 자율주행시스템 평가를 위한 C-ITS 연계 시나리오 개발- 시스템 기능정의, 고장위험/SOTIF 분석절차 수립 및 분석- 시나리오 우선순위 KPI 정의 및 표준화 제안- 셔틀 차량 VILS 기반 가상 센서 모델 개발- 시뮬레이션 및 실차 데이터 저장 DB 요구사항 분석 및 설계- 다중 센서 입력 판단 및 저장을 위한 인지 데이터 저장장치 개발○ 실차 기반 시뮬레이션 평가 환경 구축 및 시뮬레이션 검증 기술 확보- 시뮬레이션 평가 평가방법론 및 검증절차서 가이드라인 도출- MILS/HIL 기반 고장주입 시험환경 구축 및 평가- 승용 시험 자율차 개발 및 VILS 검증 환경 구축- 자율주행 셔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평가 및 고장 주입 환경 구축- C-ITS 시나리오에 대한 교통상황 연계 시뮬레이션 평가- 기능안전/SOTIF 시나리오 도출 및 시나리오 포맷 표준화 제안- 심사 및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성 검증절차/인증제도 검토- 실차 데이터 연동 장치 및 VILS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시뮬레이션 및 실차 데이터 저장 DB 구축- 센서 재생을 위한 장치 개발 및 실시간 GT생성 알고리즘 개발- 실차 검증용 차량 제작 및 시뮬레이션 검증 환경 마련○ 시뮬레이션 기반 자율주행 평가 검증 환경 적용 및 설계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심사 및 시뮬레이션기반 평가기술 및 방법론 제도화- MILS/HIL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 기준 및 지침 개발- 승용 시험/양산자율차 실차 및 VILS 시뮬레이션 비교 검증 및 유효성 도출- VILS 기반 자율주행 셔틀차량 시나리오 평가 리빙랩 적용- VILS 기반 차량-교통 시뮬레이션 평가- 심사 및 시뮬레이션 기반 평가 및 시스템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리빙랩 VILS 평가용 환경 구성 및 셔틀 기반 VILS 상관성 분석- 상관성 검증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 및 저장 DB 이관- 주행 차량 인지단 결과와 실시간 GT알고리즘 비교 검증 및 고도화- 상용화 수준 자율차 심사 및 시뮬레이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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