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본 연구에서는 교통조건에 따른 도심부 도로 미세먼지를 추정할 수 있는 비산먼지 농도 추정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도로변에서 보행자와 운전자가 느끼는 미세먼지 농도를 더욱 정확히 추정하여 도심부 미세먼지 저감 대책 시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선행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특히, 국민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도로변 미세먼지 및 비산먼지 저감을 통해 국민 생활 안전 확보 제공 및 관계부처 합동 대책 중 국토교통부와 관련된 사업 범위로서 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에 국토교통 연구개발 사업을 통하여 타 부처가 대응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미세먼지 및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실현코자 함?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로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변 미세먼지 평가 및 저감 기술 개발 및 건설공사 단계별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을 하고자 함
|
| 최종목표 |
? 도로 대기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변 미세먼지 평가·저감 기술 개발 및 건설공사 단계별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기술 개발 - (1세부) 기능성 건설자재를 활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미세먼지 PM10) 기존 대비 반밀폐 취약지점(정류장 등) 30% 이상, 개방된 취약지점(스쿨존 등) 10% 이상 - (2세부) 도로포장 전주기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저감목표 : (비산먼지 PM10) 저감기술 적용 전 비산먼지 대비, 도로포장재료 생산단계 30%이상, 시공/운영단계 10% 이상
|
| 연구내용 및 범위 |
? (1세부) 기능성 건설자재를 활용한 취약지점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능성 건설자재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전구체(NOx) 저감용 기능성 건설자재 개발 · 미세먼지 전구체 저감 소재의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 고정화 기술 개발 · 다공성 아스콘 포장공법 및 현장 적용기술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로시설물 개발 · 나노버블시스템을 활용한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 버스정류장내 하이브리드 집진장치 기술 개발 · Double Effect Green Wall System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취약지점 모니터링을 위한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감지기술 개발 · 기존 NOx센서를 이용한 미세먼지 전구체(NOx) 모니터링을 위한 감지기술 개발 · 미세먼지 및 전구체(NOx) 이동형 모니터링시스템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기술 실증 및 효과 검증 · 미세먼지 저감 기능성 건설자재 및 도로시설물 성능평가 개발 · 도로변 미세먼지 저감 최적화 시스템 구축 ? (2세부) 도로노면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 도로포장 재료생산 설비별 비산먼지 저감 기술 · 설비별 맞춤형 비산먼지 측정방법 개발 및 표준화 · 도로포장 재료 생산단계 유해가스 저감 기술 -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도로포장 시공기술 개발 · 도로포장 건설자재 운반 및 현장 정화시스템 기술 개발 · 굴착복구 공사 중 발생 비산먼지 저감 기술 및 임시포장 제로(대체) 공법 개발 · 노후 포장 맞춤형 해체 기술 및 재시공 기술 개발 · 건설시공 현장 맞춤형 비산/재비산먼지 감소기술 개발 · 비산먼지 저감 도로포장 재료 및 시공기술 개발 - 도로노면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운영기술 개발 · 비산먼지 제거차량 운용 기술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한 포장표면 관리 기술 개발 · 교통데이터 기반의 도심부 비산먼지의 영향 평가 · 도로 환경 조건에 따른 도로포장 운영단계에서의 비산먼지 저감 대책 매뉴얼제시 - 도로 비산/재비산먼지 저감 모니터링 및 표준화 기술 개발 · 도로 비산/재비산먼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측정방법 표준화 · 도로노면 비산/재비산먼지 물리화학적 특성분석 · 차량주행에 따른 도로 비산먼지 발생량 분석 및 D/B 구축 방안 수립 · 도로노면 비산/재비산먼지 대기환경영향 및 평가체계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