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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AMDP-C160501-02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명 인프라 센서 기반의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문철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전화번호 031-460-0640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1. 인프라 센서를 이용하여 도로 상황을 실시간 인지하고 이에 기반하여 도로 및 교통 상황에 적합한 운행 가이던스를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함으로서, 교통 혼잡 및 돌발상황에서 자율주행 Lv.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하는 기술개발
1)[무선 센서 네트워크] 자율주행 차량 단독으로 센싱 및 인지 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도로상황에 최적화된 자가 구성(self configurable)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집된 센싱 정보를 저지연으로 처리하기 위한 전송 기술 및 데이터 처리 지능화 기술개발
2)[MEC + V2X] 센싱된 데이터를 수집, 융복합, 그리고 분석하여 초저지연 도로상황 인지를 수행하고, 이에 기반하여 자율주행 운행 가이던스를 도로 상황에 최적으로 매칭하고 자율주행 차량에게 운행 가이던스를 저지연 및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개발
3)[검증 및 인증]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 Lv.4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도로 상황 인지 노변 플랫폼을 통합 개발하고 현장 구축하여, 핵심 요구사항인 초저지연과 고신뢰에 대한 평가와 검증을 체계적으로 수행
2. 무신호 교차로, 도로 합류부, 도로 공사에 의한 교통 혼잡 현장 등에서 자율주행 Lv.4 차량의 안전하고 유연한 운행을 지원함으로써 자율주행 차량의 ODD(Operational Design Domain) 확장에 기여함
최종목표 - 도로상황에 최적화된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의 구축과 인프라 센서 수집정보의 저지연 처리를 위한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데이터 처리 지능화 기술 개발
- 자율주행 모빌리티 센터 및 클라우드 LDM(Local Dynamic Map)과 연계하여 인프라 센서 네트워크에서 센싱된 데이터의 수집, 융복합, 분석 등을 통해 초저지연 도로상황 인지 수행과 이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인프라 가이던스를 도로상황에 최적으로 매칭하고 이를 자율주행 차량에 저지연 및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개발
- 다양한 교통환경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Lv.4/4+ 자율주행 지원을 위한 스마트 도로상황 인지 노변 플랫폼 통합 개발, 구축 및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1. 초 저전력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반 도로상황 데이터 수집 기술 개발
- 도로 전파환경 분석 및 안테나 최적화 기술 개발
도로면 위, 도로변, 교통관리 시설물 등 다양한 도로 환경에 대한 전파환경 분석
고신뢰 센서 네트워크 운용을 위한 도로환경 최적화 소형 안테나 및 고감도 안테나 기술 개발
- 도로상황 적합형 저전력 무선센서 네트워크 전송 및 접속 기술 개발
도로환경 적합형 무선 센서네트워크 구조 연구 및 무선 자원 운용 기술 개발
도로환경 적합형 저전력 센서네트워크 전송빙식 및 무선 제어 기술 개발
센서노드 접속/데이터 처리/운용을 위한 보안기술 개발
센서 네트워크와 V2X 인프라 통신망 간의 상호 연동 기술 개발
- 분산형 도로교통 인프라의 무선센서 네트워크 자율 접속 및 관리 기술 개발
이동형 도로 관리 시설물(임시 도로 표지판, 공사 시설물 등)의 센서네트워크 자율 접속 및 도로교통 정보 수집 기술 개발
도로 결빙 및 원거리 도로 시설물 상태 관리 및 운용을 위한 저전력 또는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개발
- 센서 정보 저지연 전송 지원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전송 처리 지능화 기술 개발
다양한 센서 정보의 센서네트워크 단계 융복합화 및 상황인지 기술 개발
센서 정보 우선 순위(센싱 주기, 데이터량 등) 기반 데이터 전송 및 처리 기술 개발
2. 개방형 초저지연 고신뢰 도로상황 인지플랫폼 기술 개발
- 자율주행자동차 운행과 관련하여 다양한 환경과 조건 등을 고려한 시나리오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한 시스템 설계의 적합성과 유효성 검증(Verification)
SILS(Software In the Loop Simulation) 및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을 구축하고, 이를 통한 시스템 설계의 적합성과 유효성을 검증
- 클라우드와 연계하여, 현장 무선 센서 네트워크 및 인프라 검지기에 의해 센싱된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수집 및 융복합 분석을 수행하는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무선 센서 네트워크 및 인프라 검지기에서 수집되는 이종의 데이터를 수집 및 융복합하는 엣지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다수의 RSU 및 클라우드 LDM 서버와 연계하여, 현장 인프라 검지기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의 센싱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으로 상황인지 분석 기술 개발
향후 새로운 이종의 검지 장치 및 센서 추가 등을 고려한 상황 인지 알고리즘이 쉽게 플랫폼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는 기술 개발
검지 장치 및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대한 추상화 및 Open API 제공을 통한 장치 및 네트워크 추가 삭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는 기술 개발
연합 심층 학습 기술에 기반하여 실시간 인지된 상황을 “자율주행 인프라 가이던스”에 연계 및 최적 매핑하고, 이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등을 대상으로 사고 회피 및 원활한 통행이 가능하도록 현장을 제어하는 기술 개발
- 인지 정보를 우선 순위와 한계 시간 내에 처리를 수행하고 V2X 통신을 통해 초저지연 고신뢰 전송하는 기술 개발
인지 정보에 대한 하드 실시간(hard realtime) 처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인지 정보의 우선순위와 한계 처리시간 (deadline)을 부여하는 기술 개발
추출한 인지정보의 우선순위와 한계시간을 고려하여 V2X 통신의 전송 지연 및 신뢰도를 요구 수준 QoS으로 달성하기 위한 기술 개발
다양한 교통 혼잡상황에 대응하여 자율주행 지원 서비스의 다양한 QoS을 만족시킬 수 있는 분산혼잡제어 기술 개발
3. 인프라-차량 협력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위한 센서-통신-컴퓨팅 통합 노변 인프라 시스템 개발 및 현장 평가
- 도로상황 인지 센서-통신-컴퓨팅 통합 노변 인프라 시스템 시제품 제작
인프라-차량 협력의 도로 상황인지가 필요한 도로교통 시나리오 기반 시스템 요구 사항(환경조건, RAMS 등) 분석
각 단위 장치(수집-가공-공유) 기술의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설계 및 시제품 제작
수요를 고려한 시제품 제작
- 도로 상황인지 노변 시스템 설계 검증(Verification)과 안전무결성수준(SIL; Safety Integrity Level) 인증
자율주행 차량 단독의 인지 및 판단 능력 한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도(Risk) 분석을 통한 시스템 운용 시나리오 개발 및 국제표준기반 SIL2 인증
- 도로 상황인지 노변 시스템의 현장 실증
테스트 베드(교차로, 고속도로 IC 및 JTC)에 도로 상황인지 노변 시스템(무선 센서 네트워크, V2X 통신 네트워크, 인지플랫폼 등)을 구축하고, 인프라-차량간 협력 상황인지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 초저지연성 평가를 현장에서 수행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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