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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KASS-C164208-02
사업명 위성항법보정시스템 안전운용기술개발
과제명 위성항법보정시스템 안전운용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재)한국항공우주연구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윤영선
소속 (재)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화번호 042-860-2351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ICAO(국제민간항공기구)는 미래항공시스템 전환계획인 항공시스템 중장기 발전계획(ASBU :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을 통해 위성항법기술 등을 이용한 보다 진보된 CNS/ATM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제시하여 급증하는 항공교통량에 대응.
- 세계 항공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공항항공정보, 항행시설 등 전 세계 미래 항공 교통 시스템 환경 구축을 위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이를 위한 가이드라인인 ASBU를 만들고 각 지역/체약국의 이행을 촉구 중이며, 미국, 유럽, 일본 등은 ASBU에 따른 미래 항공교통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전환을 추진 중임

○ 이에, 우리정부는 ‘미래 항공교통시스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10~20년 동안 단계적으로 항공교통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며 특히 4대 분야 즉 “공항운영 개선”, “시스템 및 데이터 상호 운용성 증대”, “공역수용량 및 비행효율성 증대”, “효율적인 비행경로 구축”에 대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각 분야에 인공위성(위성항법)과 정보기술이 활용됨

○ 특히,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14년부터 '22년 개발완료, ’23년 이후 항공용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국형 정밀 GPS 위치보정시스템(이하 “KASS”)을 개발 중
- KASS는 ICAO 표준권고안(ICAO SARPs)에 제시된 무결성 요구조건이 매우 높은 시스템으로 항공기의 500만 번 착륙 시 1회의 오류 허용함
※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 GPS 신호를 보정하고 신뢰도를 높여 민간 항공기의 항법신호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한국형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 KASS는 개발 완료 및 인증 후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므로, KASS 신호의 안정적 제공 및 무결성 유지를 위한 기술개발 필요
- SBAS 신호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시스템 성능을 국제수준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운영기술 개발 필요
※ 유럽집행위원회(EC)는 EGNOS 운영기관(ESSP)을 통해 약 2년 동안 운영기술을 개발하고 유럽항공안전청(EASA)을 통해 인증하여 항공용 서비스 개시
최종목표 ○ 국제 수준의 SBAS1) 운영 인증 기준을 만족하는 KASS2) 항공용 사용자 안전성 확보 및 입증기술 개발을 통한 KASS 운영 체계 구현 기술 개발 및 검증
○ KASS의 APV-I급3) SIS(Signal In Space) 성능 확보 및 유지를 위한 시스템 개발 및 검증
1)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 위성을 통해 위성항법시스템의 보강정보를 방송하여 공역 내 항공기를 대상으로 항행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2) KASS(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 대한민국을 대상으로 APV-I급 성능의 GPS 보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형 SBAS
3) APV(Approach Procedure with Vertical guidance) - I : 위성항법시스템 및 SBAS 신호를 이용하여 항공기가 75m의 결심고도까지 접근을 수행할 수 있는 절차
연구내용 및 범위 ○ KASS 안전 운영 및 성능 보증 기술은 크게 KASS 안전 운영기술 개발과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기술로 구분
○ KASS 안전 운영 기술 개발을 위한 개략적인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음
KASS 운영 체계 요구사항,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기술 임무요구사항을 도출하고 각 요구사항의 검증 기술 연구
KASS 운영 체계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KASS 운영 기술, KASS 운영 인증 획득 기술 및 KASS 서비스 제공 기술 등 체계 구현 기술 연구
※ 본 사업을 통하여 개발하지 않으나 KASS 운영을 위해 필요한 도구가 추가 식별될 경우, 이에 대한 필요성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예정이며 도구 개발은 항공위성항법센터에서 진행 필요.
○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기술 개발을 위한 개략적인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음
KASS 운영 인증 기준을 만족할 수 있도록 SIS 성능 확보 및 유지를 위한 기술 및 도구를 개발
개발된 운영 체계 및 도구를 활용한 운영 방안 수립

○ KASS의 안전운영 및 성능 보증을 위해서는 KASS 운영기관에 대한 인증이 요구되며, 본 과제에서는 KASS 운영기관의 체계 수립 및 인증 지원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
○ 본 과제에서는 KASS 운영기관의 체계를 수립하기 위한 지침과 함께, 성능 유지 및 감시를 위한 제품(Tool) 개발을 수행하며, 교육 및 검증 활동을 통해 체계 수립의 정당성을 확립
○ 최종적으로 KASS 운영기관의 인증을 지원

1단계
○ KASS 안전운영기술 개발
- 항공용 사용자 안전을 보장하는 KASS 운영 체계 요구사항 도출
- KASS 운영 체계 요구사항 검증 방안 연구
- KASS 운영 체계 구현 기술 개발
: KASS 시스템 운영 기술 개발
: KASS 운영 인증 획득 기술 개발
: KASS 서비스 제공 기술 개발
: KASS 서비스 모델링 및 운영 개념 수립, KASS 서비스 제공 준비 기술

○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기술 개발
- KASS 성능유지 및 감시 기술 임무요구사항 도출
- KASS 성능유지 및 감시 기술 검증 방안 수립
- KASS 성능유지 및 감시 알고리즘 개발
- 하위체계 생산자료 수집 및 분석 기술(4종) 설계 및 시제품 초안 개발
- KASS 및 하위체계 성능 모니터링 및 예측기술(5종) 설계 및 시제품 초안 개발
- KASS 검증 기술(2종) 설계 및 시제품 초안 개발
- KASS 훈련 기술 및 지원 기술(3종) 설계 및 시제품 초안 개발
- 하위체계 생산자료 수집 및 분석 기술(4종) 설계 및 시제품 초안 개발


2단계
○ KASS 안전운영기술 개발
- KASS 운영체계 구현 기술을 적용한 KASS 운영기관의 운영체계 검증
- KASS 운영 체계 구현 기술 개발
: KASS 서비스 제공 기술 개발
: "도로교통", "철도교통" 및 "측지측량" 분야 도메인별 KASS 서비스 제공 방안 연구

○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기술 개발
- 하위체계 생산자료 수집 및 분석 기술(4종) 시제품 개발 및 검증 완료
- KASS 및 하위체계 성능 모니터링 및 예측기술(5종) 시제품 개발 및 검증 완료
- KASS 검증 기술(2종) 시제품 개발 및 검증 완료
- KASS 훈련 기술 및 지원 기술(3종) 시제품 개발 및 검증 완료
- KASS 성능유지 및 감시 기술 TIB(Technical Instruction Book) 개발 및 검증 완료
-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기술 사용 방안 개발 및 검증 완료

○ KASS 운영·성능측정 및 안전성 검증
- KASS 성능 유지 및 감시 기술 성능측정, 개선 및 안전성 검증
- KASS 운영체계 구현 기술 보완 및 개선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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