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내용 및 범위 |
○국내외 현황조사 및 2차년도 통풍공 터널 상세설계 및 시험시공을 위한 요소기술 연구 ○기존터널 호남선, 경부선의 터널주행시 승객 이명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압력허용 기준 마련 - 철도선진국 터널설계를 위한 압력허용기준(승객 쾌적도 기준)사례조사/분석 - 준기밀/기밀/비기밀 차량을 각각 호남선 및 경부선에 투입시 압력허용기준 마련 ○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 결정 : 국내 철도터널의 지형, 단면, 수송운행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소구경 수직구의 여러 가지 기계화 굴착공법 중 최적의 굴착공법을 제시 ○기존터널내 통풍공 최적설계를 위한 운행속도에 따른 1/60축척 열차주행시험(Moving Model Test)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본설계): 호남선 및 경부선 - 제3종, 제4종 0.5 km급 터널에 대한 터널 내공단면적 차이에 의한 영향분석 및 열차 진입 속도별 터널내 압력분포 1/60축척 주행시험 및 수치해석 - 제3종, 제4종 0.5 km급 터널에 대한 1/60축척 주행시험에 의한 통풍공터널기본설계 수행 통풍공(air-shaft)의 압력경감 성능 규명 ○본선 접속부의 역학적 거동 규명 : 기하학적 구조에 대한 역학적 거동 해석 및 적정 보강공법(안) 제시 ○터널내 열차편성별 시험기 개조개발[열차편성시 험기 설계/개조개발] - 한국형 터널주행 열차편성시험기 설계 및 개발 ○신기술 설계 및 시제품(Prototype) 제작 - 유도공내 국부지반 보강공법 개발 및 설계 : 새로운 보강공법 설계 및 실내시험을 통한 보강효과 확인 - 라이닝 설계 및 제작 : 소단면에 적합한 Prototype 라이닝 설계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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