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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99CCTI-C030294-01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명 철도터널 내공단면적 저감을 위한 통풍공(Air-Shaft)의 공기역학 설계기술 및 수직구 굴착 공법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분류 -   -   -
총 연구기간 1999-11-15 ~ 2002-02-14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김동현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전화번호 031-460-5000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종목표 ○통풍공(Air-shaft)을 이용한 공력설계 기술개발을 통하여 재래철도 터널내 열차
주행속도 향상 - 소단면 수직통풍공 터널 개발(0.25km급, 0.5km급, 0.75km급)
○터널내 열차 주행속도 향상時 공기압 변동에 의한 승객 이명감(耳鳴感) 저감
○직경 1 ~ 2m 내외의 통풍공(air-shaft) 기계화 굴착기술 개발에 의한 재래
터널 내공단면 확대시공 경비의 절감
○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의 결정은 호남선, 경부선 터널구간들을 대상으로
수행하며, 향후 사업시행시 기초자료로 활용
○새로운 보강공법 개념설계 및 Prototype라이닝을 제작?시험시공 등을 수행
연구내용 및 범위 ○국내외 현황조사 및 2차년도 통풍공 터널 상세설계 및 시험시공을 위한 요소기술 연구
○기존터널 호남선, 경부선의 터널주행시 승객 이명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압력허용 기준 마련
- 철도선진국 터널설계를 위한 압력허용기준(승객 쾌적도 기준)사례조사/분석
- 준기밀/기밀/비기밀 차량을 각각 호남선 및 경부선에 투입시 압력허용기준 마련
○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 결정
: 국내 철도터널의 지형, 단면, 수송운행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소구경 수직구의 여러 가지 기계화 굴착공법 중 최적의 굴착공법을 제시
○기존터널내 통풍공 최적설계를 위한 운행속도에 따른 1/60축척 열차주행시험(Moving Model Test)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본설계): 호남선 및 경부선
- 제3종, 제4종 0.5 km급 터널에 대한 터널 내공단면적 차이에 의한 영향분석 및 열차 진입 속도별 터널내 압력분포 1/60축척 주행시험 및 수치해석
- 제3종, 제4종 0.5 km급 터널에 대한 1/60축척 주행시험에 의한 통풍공터널기본설계 수행
통풍공(air-shaft)의 압력경감 성능 규명
○본선 접속부의 역학적 거동 규명
: 기하학적 구조에 대한 역학적 거동 해석 및 적정 보강공법(안) 제시
○터널내 열차편성별 시험기 개조개발[열차편성시 험기 설계/개조개발]
- 한국형 터널주행 열차편성시험기 설계 및 개발
○신기술 설계 및 시제품(Prototype) 제작
- 유도공내 국부지반 보강공법 개발 및 설계
: 새로운 보강공법 설계 및 실내시험을 통한 보강효과 확인
- 라이닝 설계 및 제작
: 소단면에 적합한 Prototype 라이닝 설계 및 제작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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