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내용 및 범위 |
○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은 교량 하부의 지형 조건 및 교각 높이, 접근성, 인력 보수방법 등 제한적인 조건에서 벗어나 안정성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하여 고압수 파쇄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절삭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단면복구공법의 자동화 및 기계화를 위하여 현장에서 간단하게 조립 및 해체가 가능한 유도레일을 설계·제작하고자 함.○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은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와 건식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한 기술로 회전식 노즐 시스템과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을 적용하여 보수단면의 두께를 균일화하고 리바운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회전식 스크리드 면마무리, 양생제 살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화를 기반으로 안전성 확보와 시공성을 향상시킨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고압수 파쇄 기술을 이용한 열화 콘크리트 제거 방법으로 적절한 노즐 이송기구부와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의 적용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형태, 규모,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대상 콘크리트의 열화 및 손상 부위만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자동화 기반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파쇄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교량 시설물 등 열화 및 노후화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을 위하여 동결융해저항성, 제설염해/염해 등 내구성이 우수하고, 굵은 골재를 포함하여 경제성을 확보한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재료로서 건식 숏크리트 공법에 적용 시 분진을 최소화하고 장거리 이송이 가능하며 붙임두께를 확보할 수 있는 보수재료를 개발하고자 함.○ 재료 공급 장치는 프리믹스 보수재료를 활용한 건식 숏크리트 공법은 분진 발생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시공현장에서 프리믹스 보수재료 공급 시 별도의 분진 저감 장치를 통하여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고, 양호한 품질의 시공이 가능하도록 보수재료를 안정되게 정량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이동식 저장/공급장치를 제작하고자 함.○ 교량 시설물 및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면복구방법으로서 숏크리트 공법은 건식과 습식, 그리고 반건식으로 구분되어지며, 반건식의 경우 건식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습식의 장점을 최대화한 방법으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회전식 노즐 시스템과 유도레일을 활용한 자동화 기반의 반건식 숏크리트 최적배합 및 품질관리가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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