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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권자

청구권자 정보제공
과제번호 22RTRP-B149104-05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명 고속철도 부품·장치(제동 패드슈, 감속기 및 밸런서) 국산화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분류 -   -   -
총 연구기간 2018-07-09 ~ 2022-12-31

총괄연구책임자

총괄연구책임자 정보제공
성명 최성수
소속 한국철도공사
전화번호 042-615-4656

연구정보

연구정보 제공
연구개발개요 ○ 기술개발 대상 부품·장치의 연구개발 프로세스 통합관리
○ 기술개발 대상 부품·장치의 개발 전주기 적합성 검증 및 인증 획득 지원
○ 기술개발 대상 부품·장치 고신뢰도 설계/생산 유도 체계 구축
○ 개발대상 부품장치의 국내외 시장진출 확산 전략 모델 도출
○ 국내 동력집중식 고속철도차량(KTX-산천)에 인터페이스 호환이 가능한 고성능 제동 유연패드 및 제동 슈 국산화 개발
○ (평균마찰계수) UIC 541-3, UIC 541-4에 부합한 제동 유연패드 및 제동 슈 개발
○ 선진기술 동등이상의 고내구성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 차축감속기 및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공인기관 시험검증 및 인증획득을 통한 해외 시장진출 기반 마련
○ 철도차량용 고부가가치 감속기 및 베어링에 대한 기술 기반 마련
○ 급전선로 전력부하 불평형 개선을 위한 5 MVA급 능동형 밸런서 개발
○ 공인기관 시험검증 및 인증획득을 통한 해외 진출 전략 마련
최종목표 ○ 기술개발 대상 부품·장치의 연구개발 프로세스 통합관리
○ 기술개발 대상 부품·장치의 개발 전주기 적합성 검증 및 인증 획득 지원
○ 기술개발 대상 부품·장치 고신뢰도 설계/생산 유도 체계 구축
○ 개발대상 부품장치의 국내외 시장진출 확산 전략 모델 도출
○ 국내 동력집중식 고속철도차량(KTX-산천)에 인터페이스 호환이 가능한 고성능 제동 유연패드 및 제동 슈 국산화 개발
○ (평균마찰계수) UIC 541-3, UIC 541-4에 부합한 제동 유연패드 및 제동 슈 개발
○ 선진기술 동등이상의 고내구성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 차축감속기 및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공인기관 시험검증 및 인증획득을 통한 해외 시장진출 기반 마련
○ 철도차량용 고부가가치 감속기 및 베어링에 대한 기술 기반 마련
○ 급전선로 전력부하 불평형 개선을 위한 5 MVA급 능동형 밸런서 개발
○ 공인기관 시험검증 및 인증획득을 통한 해외 진출 전략 마련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
○ 연구개발 수행프로세스 통합관리 지원체계 구축 연구
- 통합 개발 프로세스 공정관리 및 마일스톤 관리 체계 구축
- 개발공정관리 및 운영사/제조사 기술사양 검토
○ 국내외 검·인증 법/제도/표준 및 규격 조사 분석 연구
- 국내외 검·인증 법/제도/표준 및 규격, 차량 제작설명서 및 부품설명서 조사 분석
○ 적합성 요구사항 검증 프로세스 구축
- 개발 부품·장치 검·인증 요구사항 분석 및 적합성검증 항목 설정
- 국내외 법·제도 및 기술자료 분석을 통한 적합성 관리 요구사항 도출
○ 고신뢰도 생산 유도 전략 연구
- 운영사 및 신뢰성 적용 요건 및 요구사항 분석
- 고장보고, 분석 및 조치 활동 체계, 신뢰성 품질관리체계 구축
○ 설계적합성, 설계합치성 요구사항 검증 및 시험 코디네이팅
- 적합성 요구사항 준수 여부 추적 관리
- 부품·장치 시험 코디네이팅
○ 현차/현장 적용 TEST-BED 설계 및 시험수행방안 연구
○ 인증 프로세스 구축 및 인증 획득 지원
- 부품·장치에 대한 인증계획 수립 및 인증 추진 지원
- 품질관리 시스템 인증획득 지원
- 개발대상 부품장치 적용 용품 형식승인 및 제품인증(ex. NEP, NET, EPC 등) 획득 지원
○ 해외 시장진출 및 확산 전략 모델 적용방안 연구
- 개발대상 부품장치 기업현황 및 시장규모 분석, 수·출입 현황 분석
- 개발대상 부품장치 시장 진출을 위한 장애여건 도출 및 방안 제시

<2세부>
○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제동 슈 국내외 동향 조사 분석
-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및 논문 조사 분석
- 국내 운영 및 유지보수 문제점(애로사항) 조사 분석
○ 선진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제동 슈 벤치마킹 적용 및 재질 DB 구축
- 국외 벤치마킹 대상 국내 개발 설계 및 구조 적용성 분석
- 구조적 재질의 열/성분 특성 해석 수행 및 DB 구축
○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 소음 저감기술 개발
- 국내 적용중인 고속철도용 제동 패드 소음 수준 및 현황 분석
- 소음해석기법을 적용한 소음저감 방안 수립
○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 제동 슈 설계 연구
- 국내외 표준 및 규격, 기술기준, 운영사 요구사항 등에 준하는 개념 및 기본설계 수행
- 기본설계 및 정적/동적 해석검토 사항을 반영한 상세 설계 수행
○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 제동 슈 제작 연구
- 국내외 표준 및 규격, 기술기준, 운영사 요구사항이 반영된 부품 및 구성품 시작품 제작
○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 제동 슈 시험평가 및 현차시험 수행
- 부품 및 구성품 단위 재질, 정적/동적 특성 시험 수행
- 인터페이스 호환성 특성 시험 수행
○ 고속철도용 제동 유연패드/ 제동 슈 최적 공정 개발
- 개발품 최적 운영 및 유지보수 규격서 개발
- 제동 시스템 분석, 제동패드 해석 기술 도입 및 프로세스 정립
- 개발품 표준 양산 공정 규격서 개발
○ 국외 시장 진출 기반 구축
- 국외 선진 제동 유연패드/제동 슈 대비 개발 제동 유연패드/제동 슈 성능 비교분석서 도출
- 시장 입찰 정보 및 법령 분석을 통한 시장 진출 기반 마련
-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용품 형식승인 획득

<3세부>
○ 차축감속기 개발
- 국내외 동향 조사 분석 및 시장 진출 기반 구축
- 개발대상 설계/제작 및 최적 공정 기술 개발
- 개발대상 시험평가 및 현차 검증 수행
○ 차축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개발대상 조사 분석 및 시장 진출 기반 구축
- 개발대상 설계/제작 및 최적 공정 기술 개발
- 개발대상 특성 및 내구성 평가 기술 개발(EN12080 대응)
- 개발대상 시험평가 및 현차 검증 수행

<4세부>
○ 고속철도용 능동형 밸런서 국내외 동향 조사 분석
-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및 논문 조사 분석
- 특허 조사 및 특허 회피 전략 분석
- 전력반도체 기술사양 조사 분석
- 피크전력저감 및 에너지절감 효과 분석
○ 고속철도용 불평형 개선 기술 및 제어 토폴로지 개발
- 해외 선진 벤치마킹 국내 적용 체계 구축
- 전력회사 및 운영사 운영 부합성 검토 및 국내 적용 밸런서 토폴로지 개발
○ 고속철도용 능동형 밸런서 설계
- 국제표준 기반 능동형 밸런서 사양 설계 및 전력제어 알고리즘 개발
- 개발품 설계
○ 고속철도용 능동형 밸런서 제작
- 개발품 시작품 제작
- 각 구성품(모듈) 및 시스템의 시작품 검토사항이 반영된 시제품 제작
○ 고속철도용 능동형 밸런서 시험평가, 현장시험 수행 및 인증획득
- 국제규격에 준하는 IGBT 인버터 시험 수행
- 교류전기철도 시스템과의 불평형 개선 성능 검증 수행
- 회생제동전력제어 알고리즘 검증 수행
○ 해외진출 전략 수립
- 철도개발도상국 및 진출가능 국가 기술수준분석서 도출
- 해외 시장 진출 기반마련을 위한 해외 유관기관(운영사,시설/전력담당기관 등)과의 기술교류 및 홍보 전략 수립

과재현황의 상세내용은
PC 또는 태블릿 화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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