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전체메뉴
정보공개
정보공개제도
정보공개청구
정보목록
공공데이터개방
OPEN API
지식
성과도서관
발간자료
동향자료
R&D 홍보영상
알림
사업공고
공지사항
사업
국토교통R&D
건설신기술
교통신기술
물류신기술
녹색인증
교통카드인증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
참여
FAQ
Q&A
고객제안
신고센터
평가위원 등록
홍보
진흥원동정
보도자료
인터뷰/칼럼
홍보자료
ESG경영
ESG경영 소개
일자리 및 균등한 기회
안전 및 재난관리
친환경·탄소중립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윤리·인권경영
소개
기관장 소개
기관 소개
조직 및 부서 소개
찾아오시는길
대외협력(MOU)
홈페이지 이용안내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저작권정책
통합검색
통합검색
주메뉴
대분류
지식
정보공개
지식
알림
사업
참여
홍보
ESG경영
소개
홈페이지 이용안내
중분류
발간자료
성과도서관
발간자료
동향자료
R&D 홍보영상
소분류
조사/분석 보고서
조사/분석 보고서
성과집
주요연구성과
행사발표자료
시행계획서
조사/분석 보고서
[기획연구] 교통체계효율화사업 -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DMT 수송시스템개발 기획보고서
PDF 파일저장
목차
I.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1 국내 물류환경 1.1.2 현 물류체계 문제점 1.1.3 공로 및 철도의 현황 및 문제점 1.2 연구 필요성 1.2.1 기존 철도 시스템의 현황 및 문제점 1.2.2 철도 수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2.3 한국형 DMT 시스템 개발 필요성 1.3 연구 내용 1.3.1 연구 목표 1.3.2 연구 내용 II. 철도물류 환경분석 2.1 국내물류 환경변화 2.1.1 국내 컨테이너 수출입 화물 2.1.2 국내 항만별 컨테이너 분담비율 2.1.3 경부선(부산-수도권) 물동량 추이 및 분석 2.2 철도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2.2.1 공로 및 철도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 증가 추세 2.2.2 운송방식별 예상되는 문제대두 2.2.3 공로 및 철도운송의 해결방안 2.2.4 결 언 2.3 새로운 철도운송시스템의 필요성 2.3.1 현재 철도수송의 문제점 2.3.2 기존 철송의 활성화시 예상되는 문제점 2.3.3 DMT(Dual Mode Trailer) 시스템의 필요성 III. DMT 시스템 기술성 분석 3.1 국내 철도의 화물 수송 한계 3.1.1 건축한계 3.1.2 차량한계 3.2. 국내 철도물류 운송방식 현황 3.2.1 주요화차의 종류 및 규격 3.2.2 컨테이너 및 트레일러의 규격 3.3 기존 수송시스템과 DMT 수송시스템의 기술적 검토 3.3.1 기존 철도수송 시스템 3.3.2 피기백(Piggyback) 수송시스템 3.3.3 바이모달(Bi-modal) 수송시스템 3.3.4 화차 회전 이‧적재형 수송시스템 3.3.5 수평 이‧적재형 수송시스템 3.4 DMT(Dual Mode Trailer) 수송시스템의 검토결과 및 고찰 3.4.1 시스템간 특성 비교 3.4.2 DMT 운송 시스템별 비교 분석 3.4.3 결언 IV. DMT 시스템 경제성 분석 4.1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4.1.1 물동량 예측 개요 4.1.2 부산항 수출입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4.1.3 부산항 환적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4.1.4 부산항 연안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4.1.5 물동량 종합 4.2 부산항 신항 물동량 예측 4.2.1 부두별 처리능력 산정 4.2.2 신항만 시설소요 4.3 수도권-부산항 철도 물동량 예측 4.3.1 철도 이용 물동량 현황 4.3.2 철도 이용 물동량 예측(수도권-부산항) 4.3.3 비용 편익 분석 V.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5.1 수요조사 방식 5.2 수요조사 방문기관 및 업체 5.3 수요조사내용 요약 및 결론 VI. 철도 및 공로 연계 수송시스템 구축 방안 6.1 기존 화물수송 시스템 6.1.1 기존 물류 수송 체계 6.1.2 기존 철도수송 작업방법 6.1.3 기존 육로수송 작업방법 6.2 DMT 수송시스템 운영방안 6.2.1 DMT 수송시스템 작업방법 6.2.2 DMT 터미널 운영방안 6.3 기존 철도 수송시스템 및 공로와의 연계방안 6.3.1 기존 철도차량과 DMT 전용 철도차량 6.3.2 기존 철도 수송시스템과의 연계방안 6.3.3 기존 공로와의 연계방안 6.4 기존 철도 및 공로 연계를 고려한 예상되는 가상 시나리오 6.4.1 부산․경남 ↔ DMT ← (철도) → DMT ↔ 서울․경기 6.4.2 부산․경남 ↔ 부산CY ← (철도) → DMT ↔ 서울․경기 6.4.3 부산․경남 ↔ 부산CY ← (철도) → DMT ↔ 경북 또는 충청도 VII. 본 과제를 위한 기획 7.1 기술개발 개요 7.2 수요조사분석을 통한 본 과제의 추진방안 7.3 국내 연구 시설 및 인력에 대한 SWOT 분석 7.4 DMT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7.5 경제적 분석을 통한 본 과제의 연구방향 VIII. RFP 및 소요 연구비 8.1 로드맵 8.2 소요 연구비 8.3 RFP 8.4 기대효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