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유도장비를 이용한
기계식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공법
철근 유도고정 장비, 콘크리트 페이버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공정을 단순화하고 시공 성능을 개선시킨 콘크리트 포장 공법 기술
01
기존 기술의 문제점
- 국내 고속도로에 대부분 적용되고 있는 JCP포장은 불연속적인 줄눈부 파손 발생으로 인해 주행 쾌적성이 불량하고 교통소음이 크게 발생하여 이용자의 불만을 야기
- 수축 줄눈부에서 동결융해 및 줄눈재 탈리 등으로 인한 스폴링 및 균열 현상 등이 조기에 발생, 공용성 및 교통 안전에 취약하며, 줄눈 보수 시 교통 차단에 따른 교통지정체 등의 사회적 간적비용이 급격히 증가
- 국내 CRCP공법은 시공 초기 자연발생적인 횡방향 균열에 대한 거부감과 상대적으로 초기 시공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포장도로 측면에서 많은 작업 공간 요구 등 시공이 까다로움
02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구분 | 기계식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M-CRCP) |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CRCP) |
줄눈 콘크리트 포장 (JC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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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능 | 슬래브에 발생하는 균열을 연속 철근으로 균열폭 최소화 | 슬래브에 발생하는 균열을 연속 철근으로 균열폭 최소화 | 슬래브에 불규칙한 균열방지를 위해 가로수축줄눈은 4~6m 간격 설치 |
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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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 272.4(1.00) | 291.5(1.07) | 203.8(0.75) |
우수성
- 철근 사용량 감소 - 횡방향 철근 제거로 기존 CRCP공법 대비 철근 사용량 8.81% 감소
- 시공 시 추가 공간 불필요 - 기존 CRCP공법에 비해 공간적 제약 없이 시공 진행방향으로 장비 운용 가능
- 커플러를 이용한 철근이음으로 공정시간 단축 - 철근이음 시 커플러를 적용하여 노동량 및 조립 공정 시간 단축
경제적 효과
구분 | JCP | CRCP | 대상기술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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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106.2 | 102.5 | 99.5 | 연장10km, 폭원4차로 |
초기공사비 | 65.6 | 93.1 | 90.1 | - |
유지관리비 | 40.63 | 9.47 | 9.47 | - |
대비 | 1.066 | 1.029 | 1 | - |
구분 | CRCP | 대상기술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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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비 절감 | 철근 배근 인력 10명 | 철근 연결 인력 4명 | 인력절감(40%) |
종방향 및 횡방향 철근 | 종방향 철근 | 철근량 감소 탄소저감 효과 | |
(철근 : 12.214t /백만 원, 시멘트: 6.616t /백만 원) |
03
기술 활용 실적
및 기술 내용
기술 내용

활용실적
- 서울지방국토관리청 발주 ‘동두천시 관내 국도대체 우회도로(회천-상채1)’ 시공_공사규모850(2013)
- 한국도로공사 발주 ‘함양-성산 건설사업단 제13공구 구간 내 콘크리트 포장’ 시공_공사규모2964.3(2013)
- 한국도로공사 발주 ‘구리-포천 건설사업단 제5공구 구간 내 콘크리트 포장’ 시공_공사규모459.5(2016)
향후 활용 전망
- 국내외 도로 건설 분야 및 유지보수 분야 활용
- 미국, 말레이시아 등 CRCP 포장 보급 가능한 해외시장 진출
04
희망 수요기관 및 적용대상
수요기관 | 적용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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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자체 도로건설과 | 도로 포장 및 보수, 설계 분야 |
지방국토관리청 | |
한국도로공사 | |
인천국제공항공사 | 활주로 포장 및 보수 분야 |
한국공항공사 |
05
권리 및 인증 현황
명칭 | 권리/인증 번호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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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유도장비를 이용하여 종방향 철근을 자동 배근하는 동시에 콘크리트를 포설하는 연속철근콘크리트 도로포장기술 | 제743호 | 등록 |
철근 유도고정 장비를 이용한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공법 | 제1245828호 | 등록 |
철근유도고정장치 | 제1559578호 | 등록 |
Method for constructing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using reinforcing steel introducing/fixing equipment(미국) | US 9,512,574 B2 | 등록 |
철근 유도고정 장비를 이용한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공법(말레이시아) | PI2015701119 | 등록 |
06
추가기술정보
기술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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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수행이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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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철근유도 및 콘크리트 포설 일체화 장비를 이용한 콘크리트포장 공법의 사업화 연구 |
연구기간 | 2014.06.∼2016.12. |
연구비 | 795,000,000원 |
문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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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창업사업화지원실 031-389-6364 techbiz@kaia.re.kr |
기술개발자 | ㈜삼우아이엠씨 전범준(02-3400-8765) najunya@samwooimc.com |
현장 재생아스팔트 생산설비에 의한
중·저온 현장 재생아스콘 (노면가열형)
본 기술 설비는 노화된 아스콘을 현장에서 직접 재활용 생산[(파쇄 → 공장운반 → 공장생산 → 현장운반) 공정 생략]할 수 있으며,
신골재만 사용하여 현장에서 아스콘 직접생산이 가능하며, 중·저온으로 현장 생산하므로 품질의 균질성 확보에 유리한 기술 설비
01
기존 기술의 문제점
- 해외 수입 설비 기준 : 길이 51m, 2차선 이상 도로만 시공 가능
- 노면가열과 절삭과 짧은 퍼그밀 믹서로 가열하므로 혼합 성능이 떨어짐
- 중·고온(135~150℃ 이상)으로 생산하므로 연료 소모량 및 유해가스 발생량 증가
02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구분 | 연구개발 현장 재생 아스팔트 생산 시스템 |
기존 현장 재생 아스팔트 생산 시스템 |
정치식 재생 아스팔트 플랜트 생산 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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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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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단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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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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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성
- 기존 기술의 수입설비가 51m(3대, 1set)인 것에 반해 연구개발 설비의 고성능화 및 소형화를 위해 설비를 17m(1set)로 규모를 줄여 대로는 물론 소도로 및 아파트 등 적용 범위를 확대하였고, 기존의 기술보다 낮은 온도로 생산하여 연료 절감
- 연료 소비로 인해 발생되는 CO₂등의 유해 물질의 발생량도 줄일 수 있고, 노면가열과 믹서(스크류 믹서, 강제식 믹서)를 간접열 방식의 순환식으로 가열을 하므로 연료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음
경제적 효과
- 노화된 아스콘을 현장에서 중·저온(100∼130℃)으로 생산 시 연료사용 32% 절감 및 차량 지·정체 시간을 약 25% 절감시켜 이로 인해 연간 약 35억 원 절감 효과 발생
- 중·저온(100~130℃) 아스콘 생산 시 평균 연료 사용량 32% 감소
- 9ℓ(아스콘 1ton 당 평균연료사용량)×0.32(연료절감 비)=2.7ℓ(중저온 아스콘 연료사용량)
- 1,100원/ℓ(연료비)×2.7ℓ(중저온 아스콘 연료사용량)=2,970원/아스콘 1ton당 절감
- 3,200만/ton(연간 아스콘 생산량)×2,970원/아스콘 1ton당 절감 = 950억 원
- 일반 아스콘(160℃이상) 대비 중·저온(100~130℃) 아스콘 생산 시 2시간 교통개방시간 단축으로 인한 공사 중 지체 감소 편익 비용 산출
구분 | 통행시간 감소(천 원) | 운행비용 감소(천 원) | 환경비용 감소(천 원) | 총 편익(천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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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익 | 2,546,040 | 718,230 | 220,990 | 3,485,260 |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온실가스 저감으로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 (2012. 2. 14.)
03
기술 활용 실적
및 기술 내용
기술 내용

활용실적
- 산학연 연구과제를 통해 한양대학교 포장가속성 시험(APT) 시공에 본 설비를 적용하여 시험 생산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포장가속성시험기 노면 포장, ’15.05.) - 한운산면 고풍리 도로점용구간 아스콘 덧씌우기 공사(서산시 상수도사업 관리자, ’16.12.09.)
제품명: 현장재생아스콘, 수량: 325ton, 매출액: 14,625,000원
향후 활용 전망
- 국기술 인증획득 : 건설신기술 또는 환경신기술 추진
- 현장시험포장 적용
- 현장재생 아스팔트 생산설비 필요 지역(도서산간지방)에 적극적인 제품 홍보를 통한 시장 인지도 고취
- 수도권 외 지역 : 설비를 추가적으로 양산하여 판매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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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수요기관 및 적용대상
수요기관 | 적용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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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공단·지자체 등 도로관리기관 | 일반도로, 골목길, 아파트 단지, 저소음 포장구간 등 |
민간 건설업체, 폐기물처리업체 등 |
05
권리 및 인증 현황
명칭 | 권리/인증 번호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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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현장 아스콘 제조 시스템 및 그 제조방법, 이러한 방법으로 제조된 이동식 현장 아스콘 및 이동식 현장아스콘을 이용한 도로 포장방법 | 10-2016-0001760 | 출원 |
현장 아스콘 재생시스템 및 그 제조방법으로부터 제조된 재생아스팔트 혼합물, 그리고 현장 재생아스콘을 이용한 도로 포장방법 | 10-2016-0001744 | 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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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기술정보
기술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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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수행이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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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현장 재생아스팔트 생산설비에 의한 중·저온 현장 재생아스콘 (노면가열형) |
연구기간 | 2015.04.~2016.04. |
연구비 | 219,000,000원 |
문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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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창업사업화지원실 Tel.031-389-6364 techbiz@kaia.re.kr |
기술개발자 | (주)시티오브테크 황익현(031-266-7465) cityoftech@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