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교통기술연구원(ITST)과 MOU 체결
4월 22일 베트남 교통과학기술연구원에서 베트남 교통기술연구원(ITST) (원장: Dr. Nguyen Xuan Khang)과 우리 국토진흥원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국토진흥원의 이상훈 부원장, 박재형 수석연구원, 최유 연구원, Bich Loan(현지 지원인력), Nguyen Thi Hoa(한글통역) 및 Dr. Nguyen Xuan Khang 베트남 교통과학기술연구원 원장, Dr. Bui Ngoc Hung 베트남 국제협력부장 외 8인이 참석한 가운데 체결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베트남의 교통 분야 연구기관인 교통과학기술연구원과 R&D 우수성과 확신 및 기술사업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장기적인 협력 방향과 로드맵의 설정이 필요하고, 구체적인 수행방안인 국제공동연구, 세미나 등도 해당 로드맵 하에서 단기적으로 추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베트남 해외기술로드쇼 성황리 개최
5월 14일 국토진흥원은 베트남 하노이에서 국토교통분야 우수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기술로드쇼(이하 로드쇼)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하노이 대우호텔에서 열린 이번 로드쇼는 80여 명의 베트남 현지 발주처 및 관계자가 참석해 12개 중소기업의 기술발표를 경청했다. 로드쇼에는 베트남 공공발주처 및 연구기관, 건설사 등 국토교통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해 중소기업이 선보인 새로운 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국토진흥원은 앞으로 해외로드쇼 개최는 물론 해외진출 기업컨설팅 등을 통해 국토교통분야 우수 기술 보유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진흥원-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
(KIND)와 MOU 체결
5월 15일 국토진흥원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와 국내 기업의 민관협력 해외투자개발사업(이하 PPP사업)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자금 확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토교통 분야중소·중견기업의 PPP사업 진출의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올 하반기 KIND에서 조성·출시 예정인 1.5조 원 가량의 PIS펀드(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모태펀드)활용에 양 기관이 협력함으로써 인프라, 플랜트, 스마트시티 등 국토교통 관련 다양한 분야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사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
지속가능한 도시와 사회를 위한 청사진 제시
5월 28일 국토진흥원은 28일 인천 송도에서 ‘제2회 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 및 사회’(이하 심포지엄)를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천광역시가 주최했고 국토진흥원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주관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2주만에 사전참가등록자가 600여 명을 넘어서는 등 행사 개최일 이전부터 많은 관심이 집중됐으며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모델 구축을 위한 비전과 아이디어 교류의 장이 되었다.

노후 기반시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한
정책토론회 개최
6월 4일 국토진흥원은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노후 기반시설의 체계적 관리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토진흥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이 공동 주최·주관하며,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 및 관계기관 등이 후원했다. 토론회에는 민간·공공·학계 분야 기반시설관리 전문가 300여 명이 자리를 함께해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법」시행(’20.1.1.)에 따른 정보를 공유하고, 노후 기반시설관리에 대한 제도적·기술적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토론회를 통해 앞으로도 기반시설 관리를 위한 다양한 소통과 협력의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성과 발표회 개최
6월 13일 국토진흥원은 부산 벡스코에서 철도기술연구사업의 성과 확산 및 실용 방안 모색을 위해 ‘2019년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2회째인 성과발표회는 부산 국제철도기술산업전 내 부대행사로 개최되었으며, 도시철도 및 고속철도 분야의 연구성과에 대한 발표와 철도분야 신규 R&D 사업 발굴을 위한 기술수요조사 설명회로 진행되었다. 이번 성과발표회를 통해 연구성과의 공유의장을 만들고, 철도기관 간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국내기업의 우수한 철도기술이 시장에 활용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국토진흥원, 2018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A등급 획득
국토진흥원은 기획재정부가 진행한 ‘2018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종합 A등급(우수)을 받았다. 평가 결과에 따르면 강소형 43개 기관 중 금번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은 기관은 국토진흥원을 포함하여 단 5개 기관뿐이다. 국토진흥원은 작년 한 해 동안 10년 단위 법정계획인 국토교통과학기술 연구개발 종합계획 최초 수립, 연구자 중심·성과지향의 R&D 관리체계 혁신방안 마련, 국민 체감형 실용화 R&D 집중 추진 등에 있어 우수한 성과를 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