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4m/s 속도처리가 가능한 크로스벨트 방식 고속상자화물 분류기 기술
01
개요
1. 개요
-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7년 70조 원으로 택배화물 고속 처리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고속화물처리에 필요한 분류기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자동분류기 국산화 필요
- 해외 제품 수입으로 인한 도입비용과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로 비용 절감을 위한 국산 초고속상자화물 상용화 필요
- 다품종 소량 상품 구매 증가로 인해 상품 특성과 크기에 따라 화물 분류가 가능한 장비 필요
2. 기술개요
- 물류센터 고속상자화물 분류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기존 수입에 의존하던 크로스벨트 방식 자동분류기(4m/s)의 국산화를 통해 택배 화물을 시간당 20,000개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속 분류 장치
- 3단 가변 속도 제어방식 구현으로 다품종 상품 분류 가능

02
기술의 특장점
1. 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구분 | 기존기술 |
---|---|
기능 /성능 |
|
장단점 |
|
경제성 |
|
구분 | 해당기술 |
---|---|
기능 /성능 |
|
장단점 |
|
경제성 |
|
- PLC : 전력선 통신, Power Line Communication
- LSM : 선형 동기식 모터 , Linear Synchronous Motor
- 1 Unit 2 Carrier Type : 한번에 2개의 물품 적재 가능한 모듈
2. 기술 경쟁력
- 대형 상자 화물 고속 투입 구조 설계
- 유지보수를 위한 기계 조립 방식 적용
- 시간당 최대 투입 처리량 5,000개
- 1 Unit 2 Carrier으로 대, 중, 소 화물 처리 가능
- 비접촉 전원 공급장치 적용 및 고속처리 가능한 모션 제어
3. 경제적 효과
- 크로스벨트 분류기 100% 국산화로 외산 제품 대비 약 30% 이상 구축 비용 절감
- 물류 센터 작업시간 감소로 인건비, 운영비 절감
- 작업 효율성 향상을 통한 물류비용 절감 및 인력효율 40% 향상
03
시장성
1. 시장규모 및 성장성

- 컨베이어 분류 시스템 세계 시장은 2016년 약 8.6억 달러에서 연평균 7.1%씩 성장하여 2022년에는 약 13억 달러 수준으로 전망
2. 응용분야(수요처)
- 우편 집중국 및 민간 택배사와 유통업체
- 국내 외국계 물류기업
- 항만/신공항 등 국제 물류 서비스 기업
- 대형 유통업체
- 국내 우편집중국
- 쿠팡, 티켓몬스터 등 전자상거래 서비스 기업
04
연구성과 정보
1. 지재권 현황
발명의 명칭 | 출원번호 | 권리현황 |
---|---|---|
초고속 물품 자동분류장치 제어시스템 | 10-2015-0094680 | 등록 |
벨트 컨베이어 연동형 티퍼 | 10-2016-0022842 | 등록 |
초고속 물품 자동분류장치용 듀얼형 캐리어 시스템 | 10-2015-0136846 | 등록 |
2. 시험결과(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 최대속도 및 화물처리량 등 공인인증 시험을 통한 성능 확보
- Carrier 이송 속도 4m/s 제어 기술 확보
- 시간당 투입량 5,000개 이상 처리
3. R&D 수행이력
사업명 | 교통물류연구사업 |
---|---|
과제명 | 물류센터내 분류 및 피킹 작업속도 향상을 위한 고속자동화 물류장비 (고속상자화물분류기 및 렉 운반로봇)기술개발 |
연구기간 | 2014. 6 ~ 2018. 3 |
연구비 | 5,911,229,000원 |
4. 기술준비도(TRL)
- 기술 개념 확립
- 연구실 환경 검증
- 시제품 제작
- 실제 환경 검증
- 신뢰성 평가
- 상용품 제작
05
문의
1. 기술문의
- 에스씨에스㈜
- ☎ 032-562-6100
2. 총괄문의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일자리·사업화지원실
- ☎ 031-389-6322
- ktechbiz@kaia.re.kr
교통단일 카메라 기반 영상식 다차로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01
개요
1. 개발 배경 및 필요성
- 기존 차량번호 인식시스템은 각 차로마다 개별 설치가 필요하여 설치 비용 부담이 크며, 전체 차로 검지를 위해 차도 상부에 설치된 구조물(문형식)은 도로 주변 미관 손상 초래
- 현재 주로 사용되는 구간 검지 장비인 AVI 1) 경우 카메라 1대당 1개 차로만 검지하여, 구축비를 고려하여 4-10km 간격으로 설치하고 있어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률 저하
- 교통정보 수집률 향상, 경제성 제고 및 환경 미관 개선이 가능한 고도화 및 경량화 된 시스템 개발 필요
2. 기술 개요
- 다차로 ANPR 2) 시스템은 동영상 기반의 고성능 카메라와 실시간 번호인식 기술을 융합하여 하나의 카메라로 최대 4차로 상의 차량번호 인식 가능
- 루프(Loop), 레이저(Laser)와 같은 외부 차량 검지기를 사용하지 않고 차로 별 통행량과 차량번호 인식 가능
- AVI : 차량자동인식장치,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
- ANPR : 자동차 번호판 자동 인식, Automatic Number Plate Recognition
02
기술의 특장점
1. 기존 기술 대비 차별성
구분 | 기존 기술 |
---|---|
기능 /성능 |
|
장단점 |
|
경제성 |
|
구분 | 해당 기술 |
---|---|
기능 /성능 |
|
장단점 |
|
경제성 |
|
2. 기술 경쟁력
- 자동차·도로교통분야 ITS 4) 성능평가기준 95%이상 인식률 확보 - 차선을 물고 가는 차량번호 인식 가능- 차량속도 및 차로 별 통행량 검출 가능
- 기존 레이저, 루프 방식이 아닌 영상 인식 방식을 통한 다차로(3, 4차로) 구간의 영상자료 확보 가능
- ROI 5) 영역 내 복수의 차량번호 실시간 인식 가능
- 위빙 : 차량이 다른 차선으로 이동하는 행위
- ITS : 지능형교통체계,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ROI : 관심 영역, Region of Interest
3. 경제적 효과
- 단일 카메라로 최대 4차로 상의 차량 번호 인식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기존 대비 운영 효율 212% 증가
- 설치비 43% 절감 가능
- 운영 및 유지관리비용 46% 절감 가능
03
시장성
1. 시장규모 및 성장성
- ITS 구축 연장 목표에 근거한 ANPR 신규 수요 확대 예상
- 교통정보 수집·제공 구간 및 도시의 구축 확대
2. 응용분야(수요처)
- 적용처 및 응용분야 : 기존 단차로 차량번호인식 시스템이 사용되는 모든 지역/ 교통정보수집, 도로방범, 과속단속, 버스전용 차로단속/ 전자요금 징수시스템, 노후경유차량단속, 스마트톨링(원톨링), 스마트단속시스템 등
- 수요처 : 교통정보가 필요하거나 무인 단속 시행 지역의 해당 기관/ 국토교통부, 경찰청, 한국도로공사, 국도관리청 및 각 지자체 도로 운영부서, 민간도로 관리 기관
04
연구성과 정보
1. 지재권 현황
발명의 명칭 | 출원번호 | 권리현황 |
---|---|---|
단일 카메라 기반 영상 다차로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 교통-43 | NET(교통신기술) |
단일카메라를 이용한 다차로상의 차량 검지 및 차량번호인식 시스템 및 방법 | 10-2016-0081339 | 등록 |
단일카메라를 이용한 다차로상의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 및 방법 | 10-2017-0094625 | 등록 |
차량번호판(다차로) 인식장치용 소프트웨어 | C-2017-018302 | 등록(프로그램) |
2. 시험결과(시공실적) 및 시제품 현황
- 시험결과 : AVI 기본성능평가(3, 4차로)-최상급/ KC인증(전자파 적합성)-적합/ IR LED 조명장치 광학시험-적합(1억 회)/ 방진, 방수 환경시험(3, 4차로)-IP66
- 시공실적 : 오산시 4차로 ANPR 5대 설치
3. R&D 수행이력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
과제명 | 다차로(3,4차로)상의 차량번호 인식률이 85%이상 성능을 가지는 단일 카메라 기반 ANPR 시스템 개발 |
연구기간 | 2014.8 ~ 2017.8 |
연구비 | 1,200,000,000원 |
4. 기술준비도(TRL)
- 기술 개념 확립
- 연구실 환경 검증
- 시제품 제작
- 실제 환경 검증
- 신뢰성 평가
- 상용품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