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탄소 저감형 자기 충전 콘크리트 기술
HVMA(고로슬래그 미분말, 플라이애시 및 기타 산업 부산물) SCC 개발 및 실용화를 통한
CO₂ 배출 저감 건설구조 재료 개발
01
기존 기술의
문제점
- 건설재료(시멘트)는 제조시 다량의 에너지 소모 및 CO₂ 배출
- 다량의 CO₂를 배출하는 건설재료를 다른 재료(산업부산물)로 대체하여
에너지 및 CO₂를 저감하는 근본적인 기술 개발 필요
02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구분 | 해당기술 | |
---|---|---|
기능/ 성능 |
CO₂ 배출 저감 / 50MPA급 다성분계 HVMA SCC | |
장/단점 | CO₂ 배출 저감 극대화 경제성 확보 고강도 콘크리트 제조 | |
경제성 | 경제성(천 원/m³) | CO₂저감(t-CO₂/m³) |
6,081 | 15 |
구분 | 기존기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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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성능 |
3성분계 HVMA SCC | |
장/단점 | 보통 강도 콘크리트 제조 | |
경제성 | 경제성(천 원/m³) | CO₂저감(t-CO₂/m³) |
7,003 | 42 |
구분 | 해당기술 | 기존기술 | ||
---|---|---|---|---|
기능/성능 | CO₂ 배출 저감 / 50MPA급 다성분계 HVMA SCC | 3성분계 HVMA SCC | ||
장/단점 | CO₂ 배출 저감 극대화 경제성 확보 고강도 콘크리트 제조 | 보통 강도 콘크리트 제조 | ||
경제성 | 경제성(천 원/m³) | CO₂저감(t-CO₂/m³) | 경제성(천 원/m³) | CO₂저감(t-CO₂/m³) |
6,081 | 15 | 7,003 | 42 |
※ 경제성: 콘크리트 100m³에 대한 순수 재료기준(기존 기술: 3성분계)
우수성
- 산업 부산물의 재활용 측면에서 현재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고로슬래그 미분말 및 플라이애시를 사용하여 콘크리트 제조하고 있으나, 이는 콘크리트의 제조원가를 절감하기 위한 방법이며, CO₂ 저감에는 효과 미비
- 고로슬래그 미분말 및 플라이애시와 같은 산업 부산물을 다량(약 80% 이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CO₂ 발생량을 상당히 절감
경제적 효과
- HVMA(고로슬래그 미분말, 플라이애시 및 기타 산업부산물)를 다량으로 사용하는 콘크리트 제조 기술이 향후 국내의 레미콘 시장에서 약 10%를 점유할 경우, 시장 점유 효과가 약 4,450억 원/년 정도 예측이 가능
- 친환경 콘크리트로서 해외 건설재료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
03
기술내용 및
시공실적
기술내용
연구단에서 제공한 실증하우스 바닥 슬래브(매스콘크리트)에 HVMa SCC 기술을 적용

활용 실적
- HVMA SCC 실증하우스 현장 적용
- HVMA SCC 시공성 평가 철도 침목
- HVMA SCC 휨부재 성능 거동 평가
향후 활용 전망
- HVMA SCC의 제조 기술은 토목 구조물 뿐만 아니라 빌딩과 같은 건축 구조물 시공시에도 유용하게 활용
04
수요처
수요기관 | 적용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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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권리 및
인증 현황
명칭 | 권리/인증번호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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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 강도 증진을 위한 콘크리트 결합재 조성물, 이를 이용한 조기 강도 증신을 위한 콘크리트 및 이의 제조 방법 |
10-1351560 | 등록 |
균열 저항성을 향상시킨 이산화탄소 저감형 콘크리트 조성물 | 10-1620038 | 등록 |
조기강도 발현형 고유동 저발열 고내구성 이산화탄소 저감형 콘크리트 조성물 | 10-1584324 | 등록 |
06
추가기술정보
기술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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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수행이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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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고기능성 콘크리트/포장재료 및 이용기술 개발 |
연구기간 | 2009.05 ~ 2013.03 |
연구비 | 7,152,503,000원 |
기술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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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김용직(031-250-1169) yongjic.kim@daewooenc.com |
총괄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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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창업사업화지원실 Tel. 031-389-6322 techbiz@kaia.re.kr |
교통수단
운전자 시선 이동을 최소화하고
이중상이 없는 Head Up Display 기술
모든 차종에 관계 없이 일반 윈드쉴드에서도 HUD내의 광학 System을 이용하여 이중상 발생을 억제
운전자로 하여금 차량 정보를 선명하게 확인 할 수 있는 Head Up Display 광학 기술
01
기존 기술의
문제점
- 이중상 문제 해결을 위한 필름 또는 컨바이너등의 별도의 장치가 필요
- 컨바이너 또는 필름에 의한 HUD(Head Up Display) 영상 이질감 발생
- 영상의 초점거리(허상거리)가 1m 이내로 운전자의 시선이동이 심함
02
차별성 및 효과
차별성
구분 | 해당기술 | 기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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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능 | 휘도 8000cd/㎡ 이상 | 휘도 3,000cd/㎡ |
장/단점 | 허상거리 1~2m 이상 | 허상거리 1m 이내 |
경제성 | 주간 시인성 우수 운전자 시선이동 최소 |
주간 시인성 저하 운전자 시선이동 심함 |
우수성
- HUD 영상의 초점거리가 1~2m에 위치에 있어 운전자의 시선 이동을 최소로 할 수 있고, 고효율 고휘도 LCD Module 기술로 밝은 주간에도 선명한 영상을 확보 가능
경제적 효과
- 자동차 After Market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
- 전방 주시 태만에 의한 교통사고에 따른 사고 손실 비용 감소
- (비용) 휴대폰 내비게이션과 연동되므로 추가 내비게이션 장착이 필요 없음
- (간접효과)상용차 및 BUS 등에 확대 적용 가능
03
기술내용 및
시공실적
기술내용

- 구면수차 발생 억제를 위한 저배율과 LCD에서 투과되는 영상의 이미지를 차량 윈드쉴드 측으로 반사시켜주는 마지막 단 Mirror의 Freaform설계, 광학 System을 이용하여 이중상 발생 억제
- BLU 광 분포를 일반 직화형에서 광학 Lens를 이용 Active area 범위로 집광함으로써 LCD의 Active Area 범위로 집광하여 주간 주행시 영상에 대한 시인성을 확보함
활용실적
- HAfter Market HUD : 아프로뷰 SO 2016.09 출시
- 삼성전자 상품공급계약(디지털프라자 입점), 아이마트 입점, 카렉스 입점
- 홈앤쇼핑 홈쇼핑 방송(2016.12~2017.02)
향후 활용 전망
- 마케팅 활동을 통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판매점 확충으로 아프로뷰 SO 판매 증진 기대됨
- 추가 디자인 개발을 통한 반매립형 및 상용차 HUD 적용 개발
04
희망 수요기관 및
적용대상
수요기관 | 적용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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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권리 및
인증 현황
명칭 | 권리/인증번호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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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업 디스플레이 장치 | 10-2016-0151264 | 등록 |
헤드업디스플레이 장치의 백라이트유닛 모듈조 | 10-2016-0151265 | 등록 |
06
추가기술정보
기술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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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수행이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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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 Head Up Display 기술 상용화 |
연구기간 | 2015.04 ~ 2017.04 |
연구비 | 679,000,000원 |
기술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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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치엘비㈜ 김동민(010-4737-0989) dmkim@hdboat.com |
총괄문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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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창업사업화지원실 Tel. 031-389-6364 techbiz@kaia.re.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