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정번호 |
1024 |
| 지정년도 |
2025 |
| 고시번호 |
2025-326 |
| 고시일자 |
2025-06-27 |
| 신기술명 |
회전각 계측과 신호처리를 통한 교량 정·동적 처짐 측정 시스템 |
| 키워드 |
처짐측정, 경사계, 회전각, 신호처리, 동·정적처짐 |
| 과학기술표준분류 |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
| 기술분류 |
토목 > 교량 > 교량 유지.보수 |
| 범위 |
데이터의 정밀도를 확보하기 위해 20Hz 이상의 샘플링 주파수를 갖는 고해상도 경사계를 사용하고, 회전각 오차 제거를 위해 두 경사계 사이의 회전각을 3차스플라인 곡선으로 보간하며, 회전각 신호를 변위로 변환하기 위해 1회 수치적분하며, 정·동적 변위로 분리하기 위해 특정 주파수 대역을 선정하고 필터링 함으로써 교량의 정적처짐과 동적처짐 및 충격계수를 구하는 시스템 |
| 내용 |
이 신기술은 교량의 차량에 의한 처짐 측정을 위해 교량 거더 내부나 교량 상면에 경사계를 부착, 설치하여 회전각을 계측하고 신호 처리를 통해서 정적 변위와 동적 변위를 측정하는 기술로서, 동적 변위는 차량 이동에 따른 충격 효과가 포함된 변위로써 충격 계수 산정이 가능하고 나아가 내하력 평가에 사용된다. 처짐 측정이 곤란한 외부 조건을 갖는 경우, 센서 부착 외 지점의 변위를 알고자 하는 경우 및 상시 변위의 이력 상황을 파악하려는 경우에 사용된다 |
| 보호기간 |
2025-06-27 ~ 2033-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