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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구축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098646-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안전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시설기반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구축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제진
소속 전남대학교 직위 교수
전화번호 062-530-1643 FAX 062-605-9770
총 연구기간 2015-06-22 ~ 2018-12-2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22 ~ 2018-12-2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6,762,000,000 400,000,000 248,000,000 648,000,000 7,41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필요성) 국가의 체계적인 도로교통 안전체계 마련과 국민 삶의 질 향상, 공공목적의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 인프라로서 국가차원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고, 도로-운전자-차량 간의 상호작용 분석, 차량과 교통 흐름 위주의 기존 도로설계에서 운전자와 도심지 보행자의 안전 위주로의 도로 및 교통시설 설계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재현수준이 높은 최고 사양의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구축 필요
○ (정의)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 실제 도로주생 실험이 불가능한 도로교통 환경을 가상현실 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운전상황을 모의하는 가상주행 실험시설
○ (주요 시설 내용)
? 실시간 차량동역학 시뮬레이션 시스템, 3차원 영상 생성 및 시현시스템, 음향 생성 시스템, 운동 시스템, 캐빈 및 제어힘로딩 시스템, 운영 및 모니터링 통합시스템, 실험동 건축물
최종목표 ○ 운전자의 안전에 위협을 주지 않으면서 위급 상황을 재현하여 도로-차량-운전자 간의 상관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교통부문 전반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전 평가도구(Pre-assessment tool)로 구축
○ 개통 전/후 도로의 종합적인 설계검토가 가능한 실험시설 구축
○ 운영단계에서의 대책수립 및 평가가 가능한 실험시설 구축
○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연구개발 및 평가체계 수립
? 스마트 모빌리티의 첨단 도로 시스템에 대한 연구에 적합한 연구시설 구축
? 스마트 하이웨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별 적정성 검토
○ 실험시설 연계 및 중장기 운영계획 수립
? Grid 시스템 연계 네트워크 구축
? 활용?실용화 방안 수립
? 운영관리 계획 및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 실험시설 목표 사양
? 실시간 차량 동역학 시뮬레이션 시스템
- 3종의 다물체 차량동력학 모델(18DOF 이상, 승용차, 버스, 트럭 등)
- 멀티쓰레드(Multithread) 프로세서 적용된 시뮬레이션 전용 워크스테이션
- 실시간 기반 운영체계(RTOS;Realtime Operating System)
? 3차원 영상생성 및 시현 시스템
- ?7.6m의 돔형 스크린(Spherical Screen)
- 초고해상도 QXGA급(2048×1536)의 시뮬레이터 전용 영상 프로젝터
- 자동 영상 조정장치
- 시뮬레이터 증후군 저감을 위해 영상끌림현상 저감, 야간운전 시 선명도 개선, 진동충격 방지장치 등 적용
- 그래픽 전용 IG(PCIG)
? 음향생성 및 시현 시스템 : Synthesis 기반 시뮬레이션 전용 음향 생성 (8채널)
? 운동시스템
- 운동감 생성의 범위 : 13 자유도
- 지속적인 횡가속도 재현여부 : 20m×7m
- 자동차의 회전운동 재현 여부 : 360°
- 자동차 서스펜션 운동의 재현 여부 : 20Hz
- 플랫폼의 가반하중 : 6tonf
? 캐빈 및 제어힘 로딩 시스템
- 다차종 교체가능(승용차, 버스, 트럭 등)
- 실험준비 및 DIS 연동을 위한 보조 시뮬레이터 추가(승용차, 버스, 트럭 등)
- HILS 기능 확장(지능형 교통시스템, 고안전 차량 제어 시스템, GPS 기반 내비게이션 장치류 등 실험 지원)
- 운전자 인지반응 계측 및 평가 장비 추가(생체신호, 머리/눈동자 추적, 측정데이터 통합 분석 모듈 등)
? 운영 및 모니터링 통합 시스템
- 외부장치와 병행운전 가능여부 : 2대 이상
- 차량 교체시간(실험준비시간) : 1시간 이내
- 도로영상 구축 범위 : 400Km 이상(도심부, 지방부, 고속도로부 등)
- 운영 소프트웨어 : SCANeR Studio
- 국내 타기관 시뮬레이터와의 운영 SW 호환성을 위해 일부 시뮬레이터에 운영 프로그램 병행 적용
(UCWin/Road 등)
-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과 통합 구축하여 교통흐름 개선
연구내용 및 범위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은 실제 도로주행 실험이 불가능한 도로교통 환경을 가상현실 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운전상황을 모의하는 가상주행 실험시설에 해당
○ 본 실험시설은 실시간 차량동역학 시뮬레이션 시스템(Real-Time Simulation System), 운동 시스템(Motion system), 3차원 영상 생성 및 시현 시스템(Image Generation and Display System), 음향 생성 및 시현 시스템(Sound System), 캐빈 및 제어힘 로딩 시스템(Cabin and Control Force Loading System)과 각 시스템 간 정보 및 데이터를 동기화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통합 등으로 구성
○ 운전자가 차량을 운전하는 동안 수행하는 조향 휠 조작, 엑셀레이터와 브레이크 페달 조작에 따른 자동차의 운동을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예측하고, 그 결과를 운전자에게 영상, 운동 및 음향 큐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시뮬레이터에 탑승한 운전자가 실제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하는 첨단 도로교통 연구장비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음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건축물) 기반 구축
? 실시설계사 및 시공사 선정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인허가 설계
? 건축물 및 부대설비 실시설계
? 토목공사, 실험동 건축공사 및 준공
? 건축물 설비공사 및 전기공사
○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상세설계
? 국내외 관련 연구 및 최신 동향 상세조사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각 서브시스템 기능 및 상세 사양 확정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스템 통합 방안 개념설계 및 평가방안 수립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서브시스템 상세설계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시스템 통합 상세설계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시스템 구축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영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스템 제작 및 구축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스템 설치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스템 통합 및 성능 고도화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시스템 평가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연계 및 중장기 운영방안 수립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관제, 운영 및 Grid 시스템 연계를 위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구축, 실무운영자 국내외 교육훈련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 이용료 산정 및 운영규정 마련
? 실험법, 시험기준, 공동연구 등 실험시설 중장기 운영방안 수립 : 유관기관과 연계실험시설 활용 활성화 방안 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 실험시설(건축물) 기반 구축
? 시스템 구축 (2)
? 시스템 설치 및 통합
? 중장기 운영계획 수립
- 서브시스템 구축 (2)
?실험시설 준공
? 3차원 영상생성 및 시현 시스템
? 운동시스템
? 운영 프로그램
- 영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3)
? 시스템 제작 설치
? 시스템 통합
? 운영자 사전교육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실규모 수준의 도로 및 교통분야 실증실험 체계 확보로 선도형/탈추격형 기술개발 및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단축 가속화
○ 도로 및 교통분야에서 기상조건 및 도로환경과 관련된 도로성능 및 교통안전 분야에 대한 실질적 기술대안 개발 및 검증된 성과 도출 가능
○ 기상 및 도로환경 재현 실증 실험시설 확보를 통해 도로 및 교통안전 분야 실증실험 R&D와 성과물 검인증 체계 확보로 R&D 실용화 장벽 해소
○ 성능평가, 시험인증 분야의 다양한 시험평가 기술을 확립하고 국제 표준화 등을 통해 국제적 기술 선도
○ 도로안전 및 부대시설, 도로포장 등 도로시설 성능 및 안전성 분야, 도로-자동차 연계 및 첨단 교통시스템 분야 등 도로/교통 분야 기술력과 기술수준 향상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인간공학적 도로안전성 분석, 도로안전시설에 대한 인간공학적 설치기준, 교통사고 잦은 곳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등 교통안전성 개선을 통해 교통사고비용의 최소화 기대
? 기존 도로 및 설계단계에 있는 도로에 대해 실제 도로와 같은 상태에서 도로의 안전성 및 경관 해석은 물론 특수 환경에 대한 사전 해석 용이
? 도로설계 대안에 대한 주행안전성/이용자 편리성의 사전 평가 가능
○ 구축 인프라를 활용한 관련 국가기준 연구, 검증, 평가를 통해 공공사업비 절감으로 낭비요소 제거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도로건설 전/후 평가에 활용함으로써 사업시행에 따른 예산 운영의 효용성 확보 및 도로 건설비용의 효율적인 집행 도모
?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위한 사전평가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하므로 사업비의 낭비요소 제거
○ 국토교통부의 다양한 도로?교통 관련 R&D 사업 수행을 위한 효과적 지원시스템 구축하여 R&D 투자 효율성 제고
활용방안 ○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시설을 통해 도로계획/설계/경관, 교통운영/안전, ITS, Human factor 등 다양한 연구, 개발 및 검증에 활용
○ 정부 정책 개발지원
? 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한 국가 도로설계기준 정립
? 도로시설물에 대한 교통안전 및 교통운영 효율성 제고방안 도출
? 도로경관 설계기준 정립
? 도로상 악조건 관련 사회 현안문제 해결
○ 국가 R&D 연구 수행
? 교통사고 잦은 곳에서의 운전자-도로-자동차의 상호작용 분석
? 운전자 시인성 개선방안 수립
? 도로 조명방식에 따른 운전자 시선 및 감성 특성 분석
? 고위험군 교통안전 대응기술 개발
○ 민간 연구개발 지원
? 스마트 모빌리티의 첨단도로시스템 대응 기술의 효과평가
? C-ITS 장비의 효과평가 및 인프라 지능화 기술 지원
? 첨단 고안전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한 검증 및 평가도구 지원
? 자동차의 운전자 안전지원 장치 및 운전자 수용성 평가
○ 국제 협력 추진
? 대상 국가 맞춤형 교통안전성 향상 실험 공동 수행
? 국외 선도 기술의 성능 및 효과평가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교통안전 성능평가 교통운영 지능형교통시스템
영문 driving simulator traffic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traffic operati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2. 자체평가의견서.pdf   다운로드 3. 연구개발성과활용계획서.pdf   다운로드 1. (최종보고서)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 시설 구축과제.pdf   다운로드 5. 성과기준표 및 증빙자료.pdf   다운로드 4. 연구비집행실적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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