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년도 |
HTIL 시뮬레이션 및 시범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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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평가- Fast-Time 시뮬레이션 수행 및 편익 분석(계속)- HITL 시뮬레이션 수행- 시스템 설치 및 시범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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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효율적 공역 활용 가능 - 제한된 공역 내 교통수요 및 수용력 예측 정확도 향상, 출발관리 및 도착관리 연동을 통해 제한된 공역 내 효율적인 교통 수용이 가능함○ 운항 안전성 확보 - 항공기 레이더 벡터 감소를 통한 관제사 업무량 감소 및 사고 위험 높은 교통량 밀집시간 대 관제사 업무량 경감○ 자원 활용의 최적화 - 항로, 접근, 타워 관제사간 항공기 출도착 제어에 관련된 작업 부하 분산 - 항공사 및 지상 조업사 소유 자원 활용에 대한 합리적인 계획 및 작업 운용 효율 향상 - 항공기 지연시간 감소 및 출도착 시간 예측 정확도 향상으로 인한 이용자 편익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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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 친환경적 항공교통 시스템 구현 - 항공기 지상 대기 및 체공 감소에 따른 출도착 지연 시간 감소와 연료 소모량 및 온실 가스 배출량 감소, 그리고 이로 인한 공항 및 공항 주변 지역의 대기오염 완화○ CNS-ATM 전반에 걸친 기술 파급 효과 - 향상된 출/도착 관리 시스템으로 보다 효율적인 항공교통관리 지원 - A-CDM의 정보공유 프레임 안에서 스케줄링을 담당하는 기능적 구성품(Functional Component)으로 작동함으로써, A-CDM의 활용도 향상 - A-SMGCS와 연계하여 상호 상품가치 향상 추구 - 최첨단 수준의 공항 운영과 이로 인한 공항 및 항공관련 산업에 전반적 시너지 효과 창출○ IT 산업, 산업공학 등 타 산업분야에의 기술 파급 효과 - IT산업 및 산업공학 등, 타 산업분야와 연계하여 본 과제의 기술수준을 높이거나,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요소 기술들이 연관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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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항공기 출발 및 도착관리 시스템(DMAN/AMAN)은 차세대 항공교통시스템 구축계획(NARAE)에 아래와 같이 기 반영되어 있음 - 공항 및 공역에서의 지연, 혼잡 완화 및 공항운영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항공기 출/도착시간의 체계적 관리/조절 시스템 구축 - 세계적 수준의 국내 IT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출/도착관리 시스템 알고리즘 및 시스템 개발, 주요 관제시설에 구축(’14-’21년)○ DMAN/AMAN은 ICAO의 ASBU 이행권고에 따라 체약국들의 시스템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본 연구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핵심 연구 성과를 참여기업((주)아이비리더스 및 (주)유니텍) 등에 기술 이전함으로써, 국내 주요 국제공항에 적용 사례를 확보하고, 이후 APAC 체약국 국제 공항 등에 관련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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