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년도 |
ㅇ총괄 체계사업관리, 기술관리, 인터페이스관리(IV)ㅇAPV-I급 SBAS 시스템 하위시스템 설계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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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통합 및 시험 단계에서의 총괄 사업관리, 기술관리, 인터페이스관리 총괄- 진도점검 및 일정관리- 예산 조정, 관리- 평가 및 성과관리- 위험관리 및 대응- 국내외 협력업체 선정 계약 관리- 인증 및 안정성 평가 산출물 검토, 확인, 승인- 산출 형상문서 검토, 확인, 승인 - 장비 구축 및 성능평가 검토, 확인, 승인- 통합 준비 및 인터페이스 검토 내용 검토, 확인, 승인- 하위체계 통합 및 검증 시험 검토, 확인, 승인- 비행절차 내용 검토, 확인, 승인- 운영 및 유지보수 절차서 검토, 확인, 승인- TRT(Technical Review Team) 운영ㅇ시스템 상세설계 및 제작- 사업 진척 및 위험 관리- 형상 관리- 품질보증을 위한 개발 산출물 생성- 인증 산출물 생성, 취합 및 검토- 시스템 안전성 평가 산출물 생성 및 취합- 시스템 개발 및 통신 네트워크 업체 선정- 시스템 통합 기반 기설 구축- 하위시스템 검증 시험- OT&E 도구 개발- 비행검사 규정 및 절차 개발 - 운영/유지보수 시나리오 개발ㅇ기준국 연동 단위기능 검증 및 통합 성능분석- 기준국 연동 통합 성능분석 툴 개발 및 성능검증- 기준국 연동 검증기준 및 절차를 이용한 기준국 연동 단위기능 및 통합 검증- 기준국 연동 통합 성능분석 툴을 이용한 기준국 연동 성능시험 실시 및 분석ㅇ위성통신시스템 통합 및 시험- 위성통신시스템 사업관리, 형상관리, 산출물 생성 및 지원활동 계속- 위성통신국 품질보증 및 안전성 평가 산출물 생성 및 취합 계속- 위성통신국 안테나 구성품 제작 및 시험- 위성통신국 RF 유닛 구성품 제작 및 시험- 위성통신국 신호생성 프로세스 및 제어모듈 제작 및 시험- 위성통신국 기능 및 연동시험용 테스트지그 제작 및 시험- 위성통신국 품질보증 적합 인증- 위성통신국 구성장비 감시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 위성통신국 하위시스템 통합 및 설치- 위성통신국 하위시스템 검증 시험- 위성통신국 안정성평가 보고- 위성통신시스템 운영/유지보수 절차서 작성- 위성통신국 시제품 검증- GEO 위성 1기 임차- 위성 PRN 코드 신청(GPS 이사회)ㅇ하위 시스템 시험평가 검토, 통합 준비 검토 및 SOI#2(소프트웨어 개발 검토) 수행- 개발 산출물 검토 및 품질보증 기록 작성- 시스템 안전성 평가 자료 검토- 통합 준비 검토회의 지원- 성능적합증명 관련 근거자료 작성 및 검토- DO-178B(또는 DO-278A) 관련 인증근거자료 작성 및 검토 및 SOI#2(소프트웨어 개발 검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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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ㅇ 일부 선진국에서만 보유 중인 SBAS 관련 핵심기술을 단시간 내에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세계 기술 표준화 참여 및 원천 기술 확보 가능ㅇ 위성 궤도 및 시계 오차에 대한 보정정보 생성 기술 개발을 통하여 이중 주파수 사용 시 가장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오차 부분에 대한 처리 기술 향상ㅇ 전리층 보정정보 생성 기술 개발을 통하여 전리층 데이터 처리 기술 향상 및 한반도 주변 전리층 영향 분석 경험 증대ㅇ 무결성 기술 확보로 다원화가 진행 중인 GNSS 시대에 신뢰성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술 확보ㅇ 국내에 전혀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던 위성항법서비스 관련 인증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관련 기술 고도화 및 향후 후발 국가 시스템 개발에 참여 기회 확대ㅇ 위성항법서비스의 가용성 및 활용성 향상에 기여 가능하여 다양한 응용 기술 개발의 기반으로 활용ㅇ 향후 독자적인 시스템 성능 개선 및 우리나라 독자 위성항법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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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ㅇ 항공 분야 - 항공교통분야 안정성 향상 및 사고율 감소 : SBAS의 구축은 미래 항공수요 대처 및 항공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추진 중인 차세대 항행시스템(CNS/ATM) 전환의 일환으로 ICAO의 권고사항 이상의 높은 항공교통 안전성을 확보하고 항공 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항공교통분야 효율성 제고 및 환경오염 감소 기대 : SBAS의 구축으로 항공교통 혼잡해소 및 미래수요 대처가 가능한 공역 수용능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독자적 위성항법 서비스 제공 국가로서의 국제적 위상 제고 : SBAS의 구축 시 새로이 도입될 미래 항행시스템에 대하여 특정 선진국에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을 수 있으며 선진국으로 부터 국내 항공 및 운항 산업의 잠식을 예방하고 일자리 창출과 함께 차세대 항공 산업 창출 및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ㅇ 육상 교통 분야 - 열차 제어 : 특정열차가 어디쯤 운항 중인지 정보제공으로 서비스 향상 및 열차사이 교행 시 상대열차의 정보를 제공하고 속도 조절을 통하여 사고예방하고 철로 보수작업차량과 운행 중인 철도의 정보를 상호전달 함으로서 사고를 예방함 - 첨단교통관리시스템 : 응급자동차 운행 시 목적지까지의 최단거리 및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여 신속한 운행을 하고 충돌 및 추락 등 사고 시 자동으로 사고 자동차의 정확한 위치를 제공하여 신속히 구조를 할 수 있음 - 대중교통정보시스템 : 대중교통수단의 운행정보를 파악하여 노선변경, 배차간격 등 종합적인 장기계획을 수립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중앙관제소에서 버스의 운행형태를 모니터링 하여 졸음운전 등 비정상적인 형태가 나타날 때 운전자에게 경보를 발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 - 첨단화물운송시스템 : 트럭의 운행경로 및 상태를 파악하여 시간 및 경비를 감소하고 화물관리, 화물차량관리, 위험물차량관리 등을 수행할 수 있음ㅇ 국방 분야 - 기존 GNSS를 활용하는 무기 체계의 정확성, 가용성 향상 - 군용 항공기의 무결성 향상 : SBAS의 무결성 정보를 이용하여, 군용 항공기의 신뢰할 수 있는 정밀 항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북한 지역 정밀 타격을 위한 기술 기반 확보 : 기존의 DGPS 기술은, 기저거리의 제한으로 인해 북한 지역에 대한 정밀 타격 성능을 만족할 수 없음 ㅇ 시각동기 분야 - GPS 시각원에 의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통신 산업분야에 안정적인 백업 또는 대체용 시각원을 제공함으로써 GPS 부재 또는 고장으로부터 무결성의 정밀 시각원 제공과 그로 인한 통화품질 안정화 기대 - 금융, 방범, 디지털 TV, 전력계통 감시, 전자상거래, 시점인증 등 국민 실생활의 편의와 안전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성 있는 고정밀 동기신호를 제공과 시각원 확보를 통한 국민편익 기대 - 세계 협정시에 동기된 시각을 자국에서 다양한 시각동기 산업분야에 제공함으로써 국외 동기원 의존에 따른 불안감 해소와 안정적인 시각동기 활용 관련 산업에 투자 활성화 기대ㅇ 농업분야 - 농어촌지형정보시스템 : 농지의 소유 및 이용실태를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이용, 관리하고 농촌관련 각종 공간 정보를 DB화하여 농업정책 자료로 활용하며 농지의 필지별 도면정보를 입체적으로 제공, 농지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음 - 농장관리시스템 : 서산 간척지와 같이 대규모 영농 시 주로 항공방제를 실시하는데 앞전의 방제구역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확인할 수 있어 시간 및 경비를 절약할 수 있고 농약이나 화학비료의 사용량을 줄여 2차적인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음ㅇ 기타분야 - 위치확인 서비스 - 안전 및 구난 서비스 - 긴급구조 위치정보 시스템 - 광고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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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본 사업의 결과물인 SBAS는 항공, LBS 뿐이 아닌 국방, 교통, 측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므로 일정 지연 혹은 성능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막대한 파급효과를 끼칠 수 있음ㅇ다수의 관련 부처와의 협력을 통하여 추진될 예정으로 사업의 결과가 타 부처의 관련 산업의 장기적인 계획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사업 수행 계획 및 결과물 생산 계획 필요ㅇ안전중요(Safety-Critical) 소프트웨어의 국내 인증기술 확보를 통해 국내 항공, 자동차, 의료, 원자력 등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1. 항공분야 활용 방안(1) SBAS를 항공분야에 활용했을 때의 장점ㅇ 산악/도심 주변 공항 혹은 소형 공항의 단점 - 고고도 지형 및 건물로 인한 잠재 위험 지역 회피 및 도심지역 안전과 소음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복잡한 접근 경로가 필요ㅇ SBAS 기반 APV 접근 활용시 장점 - 대형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와류 난류(Wake Turbulence)로부터의 경량 항공기 보호 - 분리 간격(seperation) 축소에 따른 교통 흐름 개선 - 소음 공해 경감(2) 우리나라 공역 내 차세대 항행 시설 구축ㅇSBAS 기반 SoL 서비스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공역 내 성능 기반 항법 이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우리나라 항행시설 고도화 및 SBAS 기반 접근 절차 개발 필요 - 우리나라 PBN 로드맵 이행을 위한 항행시설 고도화 - SBAS SoL 서비스 기반 접근 절차 개발(3) 차세대 항행 시설 활용 활성화ㅇ 항공사 SBAS 기반 접근절차 활용 활성화 - SBAS 기반 접근 절차 신뢰성 홍보 - 국내 비행 시험 결과 홍보 - 항공사 경비 절감ㅇ 일반 항공기 SBAS 수신기 탑재 활성화 - 저가 항공용 SBAS 단말기 개발 및 보급2. 타분야 활용 방안(1) 육상 교통 및 LBS 분야 활용 방안ㅇ 육상 교통 분야 활용 방안 - 육상 교통의 경우 도로 교통과 철도 교통 등으로 크게 나뉘어 활용이 가능하며 사용자 요구 성능별 최적 보정정보 서비스가 가능ㅇ LBS 분야 활용 방안 - 이동통신 등 정보통신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품질 높은 LBS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SBAS를 통하여 우리나라 전역을 대상으로 높은 정확도와 신뢰성을 보장하는 위치 및 시각정보를 제공할 경우 관련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새로운 시장 창출이 가능 (2) 국방 분야 활용 방안ㅇ GNSS 기반의 정확한 항법 정보 및 시각 정보, 보정 항법 시스템을 통한 이들 정보의 무결성 확보는 C4ISR 체계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소ㅇ GNSS를 활용하는 무기체계로는, 전장 상황 인식 및 통신, 개인 병사체계를 포함하는 C4ISR, 정밀 타격이 요구되는 정밀 유도 무기 체계(PGM), 항공기, 전차, 수상함을 포함하는 육해공 플랫폼 등이 있음 ㅇ SBAS의 활용은, 기존의 GNSS 활용 무기체계의 정확성 향상 및 무결성 확보에 기여하여, 무기체계에서의 GNSS 활용 신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ㅇ SBAS 구축을 통해 한반도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항법 정확도 향상 및 무결성 확보를 기대할 수 있음 ㅇ C4ISR, 정밀유도무기, 육해공 플랫폼 등에서 사용되는 GNSS 기반 무기체계의 항법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3) 시각동기 분야 활용 방안ㅇ 유선 통신망 동기ㅇ 실시간 시계 동기ㅇ 컴퓨터 네트워크 동기ㅇ 이동 통신망 동기ㅇ 국제 금융 산업ㅇ 방송 분야의 동기ㅇ 국제 금융 산업ㅇ 방송 분야의 동기ㅇ 전파 천문학 ㅇ 전력 산업ㅇ 제약회사ㅇ 반도체 공정 분야ㅇ 기타 이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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