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21RDPP-C16544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상진
소속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부교수
전화번호 02-880-9083 FAX 02-887-2662
총 연구기간 2021-09-27 ~ 2022-09-26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9-27 ~ 2022-09-26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20,000,000 0 0 0 1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기획과제의 목표
○ 본 연구는 국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안전도 등급평가(RAP, Road Assessment Program)를 우리나라 국도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조성을 목표로 하며 세부기술 개발은 아래와 같음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프로그램 개발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조사기술 개발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관련 제도 도입방안
○ 본 기술개발 기획은 우리나라에서 도로안전도 등급평가를 시행하여 도로관리청이 보다 적극적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을 찾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반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연구기획과제의 필요성
○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도로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로 네트워크 차원의 안전도를 평가하고 관리할 필요
- 도로환경적 요인에 의한 사고 비중은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인적요인, 차량요인과 결합하여 발생한 사고를 포함할 경우 34% 차지 (한국교통연구원, 2016)
○ 도로안전도 등급평가는 차량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신차안전도평가 프로그램(New Car Assessment Program)과 유사하게 도로가 교통사고를 얼마나 예방할 수 있는지 또는 사고시 도로이용자의 사고 심각도를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차원에서 필요
○ 우리나라 국도의 경우 대부분 도로설계기준을 만족시키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는 ‘사고 잦은 곳’이 존재
○ 여러 도로구간이나 지점 중에서 특정한 곳에서만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사고 잦은 곳의 존재는 도로 인프라 차원의 안전관리가 필요함을 역설
○ 이런 차원에서 국제연합 (UN)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중심으로 도로이용자에 대한 교육, 훈련, 홍보에 초점을 맞춘 기존의 교통안전정책은 도로이용자 뿐만 아니라 차량과 도로 인프라 차원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안전체계적 접근 Safe System Approach*를 강조
○ 도로안전도 등급평가는 이런 차원에서 도로 인프라가 정면충돌사고 등 특정 유형의 교통사고를 얼마나 예방할 수 있는지, 사고가 발생한다면 탑승자나 보행자 등 다른 도로이용자를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으로부터 얼마나 보호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시행

■ 연구기획과제의 범위
○ 본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은 크게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프로그램 개발>,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조사기술 개발> 등 세 가지 부분에서 이루어짐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로드맵 개발에서는 시행계획의 수립, 활용방안, 매뉴얼 개발 등을 다룸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위험도 지도, Star-Rating(별점평가) 지표 개발과 관련 S/W 개발 등을 다룸
- 한국형 도로안전도 등급평가 조사기술과 관련해서는 도로 안전도를 평가하는 차량 및 장비 개발과 Star-Rating(별점 평가)을 위해 필요한 입력자료를 인공지능 기술로 추출하는 방안 등을 다룸
○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함 (49개 노선 14,246km)
- 국가의 예산이 지원되는 국가지원지방도나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로 등의 편입 가능성도 검토
○ 시간적 범위는 기존 통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최근 3년을 우선 이용하며 미래의 연구기획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짐
- 최근 3년 이내의 통계가 구득되기 어려운 경우 가장 최신의 통계를 이용
- 특정 지점이나 시점의 데이터가 없을 경우 보간법 등을 이용하여 추정치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연구개발기획은 조사차량의 신뢰도 평가 등 시범사업을 감안하여 5년으로 기획

■ 연구기획과제의 활용
○ 본 제안에서 다루는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이 성공적으로 기획되고 이후 본과제가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우리나라 국도의 교통사고를 사전적으로 예방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확보할 수 있게 됨
○ 우리나라 국도를 세부 분석 단위별로 교통사고 현황 및 위험도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상대적으로 위험한 도로구간이나 지점을 파악
○ 이와 동시에 도로 인프라 차원의 교통사고 위험도를 Star-Rating(별점 평가)하여 특정 도로가 인프라 차원에서 사고를 얼마나 잘 예방할 수 있는지 평가
○ 실제로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별점 평가 등급도 좋지 않은 도로를 대상으로 기존의 도로교통안전 개선사업 (사고잦은곳 개선사업, 위험도로개선사업 등)과 연계시켜 사업 추진
○ 이를 통해 기존 도로교통안전개선사업 대상 선정의 과학화와 교통안전 예산의 효율적 집행 가능
최종목표 ○ 국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안전도 등급평가(Road Assessment Program, RAP)’를 우리나라 도로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조성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사고위험도 지도 제작 및 Star-Rating 평가의 지표 및 기준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평가 수행을 위한 차량 및 장비와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평가 기술의 개발 기획
- 국도 대상 도로안전도평가의 시행과 위험도지도 및 Star-Rating의 매뉴얼 개발을 통한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기획
○ 국내 도로의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기술 개발 R&D 과제에 대한 중장기적 제도적·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성능목표를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제시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목표 및 연구개발내용
○ 연구개발목표 :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국도대상 도로안전도평가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기획
- 사업 추진체계 구축 연구기획
- 사업 추진방법 연구기획
- 데이터 수집 및 연계방법 연구기획
○ 도로안전도평가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기획
- 기존 교통안전개선사업과의 연계방안 연구기획
- 평가방법 및 선정기준에 대한 연구의 기획
- 위험도지도의 관리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기획
- 도로안전도 Star-Rating 관리 매뉴얼 개발 연구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사고위험도 지도(Risk Map)의 개발
- 사고위험도 지도의 개념
- 필요자료 수집 및 대상구간 선정
- 사고위험도 지표 선정
- 지표별 등급분류 기준의 선정
- 사고위험도 지도의 구축
○ Star-Rating의 평가 수행을 위한 지표 및 기준의 개발
- Star-Rating의 개념
- Star-Rating의 주요평가 항목 조정
- Star-Rating의 실시
- Star-Rating의 대응방안 제시
○ 도로안전도평가 S/W의 개발
○ 도로안전도평가의 사후검증방안 수립
○ 국제기준과의 연계방안 마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 평가 차량 및 장비 개발 기획
- 도로 안전도 평가용 국내·외 조사 차량(장비) 현황 및 성능 검토
- 수요처(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도로 안전도 평가용 조사 항목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기술 개발 기획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시설물 추출을 위한 기술 수준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등급화를 위한 분할 모델의 평가지표 달성수준 정의

■ 연구 범위
○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함 (49개 노선 14,246km)
- 국가의 예산이 지원되는 국가지원지방도나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로 등의 편입 가능성도 검토
○ 시간적 범위는 기존 통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최근 3년을 우선 이용하며 미래의 연구기획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짐
- 최근 3년 이내의 통계가 구득되기 어려운 경우 가장 최신의 통계를 이용
- 특정 지점이나 시점의 데이터가 없을 경우 보간법 등을 이용하여 추정치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연구개발기획은 조사차량의 신뢰도 평가 등 시범사업을 감안하여 5년으로 기획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국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도로안전도 등급평가(Road Assessment Program, RAP)’를 우리나라 도로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조성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한 사고위험도 지도 제작 및 Star-Rating 평가의 지표 및 기준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평가 수행을 위한 차량 및 장비와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평가 기술의 개발 기획
- 국도 대상 도로안전도평가의 시행과 위험도지도 및 Star-Rating의 매뉴얼 개발을 통한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기획
○ 국내 도로의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한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기술 개발 R&D 과제에 대한 중장기적 제도적·기술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성능목표를 단계별로 구체화하여 제시
■ 연구개발목표 및 연구개발내용
○ 연구개발목표 : 한국형 도로안전도 평가 기반조성 사업 기획
- 주관연구개발기관(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교통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시행 로드맵 개발 기획
○ 국도대상 도로안전도평가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 기획
- 사업 추진체계 구축 연구기획
- 사업 추진방법 연구기획
- 데이터 수집 및 연계방법 연구기획
○ 도로안전도평가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기획
- 기존 교통안전개선사업과의 연계방안 연구기획
- 평가방법 및 선정기준에 대한 연구의 기획
- 위험도지도의 관리 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 기획
- 도로안전도 Star-Rating 관리 매뉴얼 개발 연구기획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 개발 기획
○ 사고위험도 지도(Risk Map)의 개발
- 사고위험도 지도의 개념
- 필요자료 수집 및 대상구간 선정
- 사고위험도 지표 선정
- 지표별 등급분류 기준의 선정
- 사고위험도 지도의 구축
○ Star-Rating의 평가 수행을 위한 지표 및 기준의 개발
- Star-Rating의 개념
- Star-Rating의 주요평가 항목 조정
- Star-Rating의 실시
- Star-Rating의 대응방안 제시
○ 도로안전도평가 S/W의 개발
○ 도로안전도평가의 사후검증방안 수립
○ 국제기준과의 연계방안 마련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조사기술 개발 기획
○ 도로안전도 평가 차량 및 장비 개발 기획
- 도로 안전도 평가용 국내·외 조사 차량(장비) 현황 및 성능 검토
- 수요처(기관)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도로 안전도 평가용 조사 항목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Star-Rating 기술 개발 기획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시설물 추출을 위한 기술 수준의 정립
- 인공지능 기반의 도로안전도 등급화를 위한 분할 모델의 평가지표 달성수준 정의

■ 연구 범위
○ 공간적 범위는 우리나라 국도 전체를 대상으로 함 (49개 노선 14,246km)
- 국가의 예산이 지원되는 국가지원지방도나 국가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중요한 도로 등의 편입 가능성도 검토
○ 시간적 범위는 기존 통계자료 등을 활용할 경우 최근 3년을 우선 이용하며 미래의 연구기획은 5년 동안의 중·장기적 관점에서 이루어짐
- 최근 3년 이내의 통계가 구득되기 어려운 경우 가장 최신의 통계를 이용
- 특정 지점이나 시점의 데이터가 없을 경우 보간법 등을 이용하여 추정치를 활용할 수도 있음
- 연구개발기획은 조사차량의 신뢰도 평가 등 시범사업을 감안하여 5년으로 기획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도로구간 및 교차로별로 사고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관리
- 사고위험구간의 선정, 사고의 과학적인 원인분석, 효과적인 개선사업 추진 등 도모
- 도로의 교통안전관리를 위한 전용 S/W 확보 및 운영
- 국도와 관련되어 운영되는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통합 활용 (교통량 DB, 도로시설물 DB, 포장 DB 등을 통합 활용)
- 경찰의 교통사고자료와 국토교통부 도로관련 정보시스템의 공식적으로 통합 활용 가능성 증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사망 또는 중상자의 수의 획기적 감소 기대 (영국은 68% 감소)
-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감소는 경제적 손실 감소 효과
- 우리나라의 도로안전도평가 기술개발 및 전문 조사차량 개발은 향후 개발도상국으로 수출할 가능성 (iRAP과 협력 가능)
○ 사회적 측면
-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의 시행을 통해 도로 이용자 (차량 운전자,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이륜차 운전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도로의 위험도 혹은 교통사고예방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도로 이용자가 교통안전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면 사회적으로 더 안전한 도로의 설계 및 운영을 요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가능
- 불가피하게 안전등급을 상향하기 어려운 도로구간에서는 도로이용자의 책임도 중요함을 알릴 수 있는 기회제공
활용방안 ○ 과학적인 교통사고 원인분석
- 사고위험도 지도와 교통사고 예방지수 구축을 통해 기존 사고원인 분석이론의 어려움이나 실무 적용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과학적인 교통사고 원인분석이 가능함
○ 선제적인 교통사고 예방
- 교통사고가 이미 발생한 경우뿐만 아니라 사고발생의 위험이 잠재된 위험구간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사고취약구간을 선정함으로서 선제적인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
- 한국형 도로안전도평가 프로그램을 국내 교통안전 개선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마련함으로서 다양한 교통안전 개선사업에 대한 통합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음
○ 도로관리청의 교통안전 역할 확대
- 도로관리청이 관할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주기적으로 도로 구간별로 교통안전등급을 평가하여 평가등급이 최상위 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
○ 기존 도로교통안전개선사업의 효율적 추진
- 사고잦은곳 개선사업, 위험도로개선사업, 도로안전 시설물 정비사업 등의 대상 선정을 보다 빠르고 체계적으로 수행
- 안전 개선 효과는 높이고 비용은 낮추는 도구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통안전 도로안전도평가 위험도 지도 별점 평가 도로안전점검
영문 Road Safety Road Assessment Program Risk Map Star Rating Road Safety Inspec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