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초)노후 도로시설물*의 적기 개축**·교체***를 위한, 시기·비용·방법 등을 고려한 신공법 및 우선순위 의사결정 기술개발 기획 * (초)노후 도로시설물: 공용수명이 50년 이상 경과하고 열화·손상이 심각하거나 목표수명이 종료되어 재건설이 요구되는 도로시설물 ** 개축(Rehabilitation): 시설물의 성능을 복원하기 위한 부재의 일부 교체 및 보강 *** 교체(Replacement): 동일 위치에 새로운 시설을 건설하여 기존 시설을 완전히 대체- (세부 중점 1) (초)노후 도로시설물의 개축·교체 대상 선정을 위한 기술 개발 기획- (세부 중점 2) (초)노후 도로시설물의 철거·개축·교체를 위한 신공법 개발 기획- (세부 중점 3) (초)노후 도로시설물의 개축·교체 의사결정 체계 구축 기획○ 대내외 환경분석, R&D 역량분석, 중점추진분야 도출, 사업의 비전 및 목표 설정, 중점과제별 기획, 사업 관리체계 및 소요예산 도출, 사전타당성 분석 등의 기획연구를 수행하여 (초)노후 도로시설물 철거·교체 의사결정지원 기술개발(안)을 마련
|
○ (이슈 및 니즈 분석) (초)노후 도로시설물 철거·교체 의사결정지원 기술 관련,동향 및 환경 분석을 통한 미래이슈와 니즈 도출 및 이슈 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 국ㆍ내외 시장, 정책, 기술, 환경, 특허 및 논문 동향 분석 -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및 국내 인프라(기업, 연구소, 대학, 인력 등) 현황 분석 - 개발기술에 대한 국내 수요처 의견수렴 및 시장 요구사항 분석○ (기술의 정의 및 범위) 환경 및 동향 분석을 통한 도출된 미래이슈와 니즈를 기반으로 사업의 목적 및 개념, 기술정의 및 기술개발 범위 제시 - (초)노후 도로시설물 철거·교체 의사결정지원 기술, 철거·교체 공법 등 관련 기술의 개념, 정의 및 범위를 기존 및 최신 자료와 동향을 반영하여 검토하고 세분화하여 제시 - 기존 기술 수준 및 현황 등의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해당 기술개발 가능성에 대해 심층 검토○ (사업추진방향 정립) 과학기술부문 상위계획과 국토교통 관련 정부 정책과의 관련성 및 연계성을 분석하고, 미래이슈 및 니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등을 토대로 이슈 해결을 위한 사업추진방향 및 기술대안의 타당성 제시○ 기술개발사업 전략 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 비전 및 목표 제시를 통한 기술개발 전략 수립○ 연구개발 후보과제 우선순위 도출 - 중점 추진분야별 연구개발 후보과제 설정 및 우선순위 도출 - 후보과제 도출 및 과제별 기술·성과 설정○ 연구개발 후보과제별 과제카드 작성 - 연구개발 목표, 기술개발 및 산업/시장 동향, 기존기술 활용방안, 기술개발 필요성, 주요연구내용, 정부지원 타당성, 기술 확보 전략, 과제규모, 최종성과물 및 활용방안 등 - 후보과제별 연구유형(기초ㆍ원천, 응용, 실용화, 사업화 등), 성과물유형(시제품, S/W, 기준ㆍ지침, 정책제안, 표준제안 등), 시장경쟁력 확보방안, 실용화방안, 목표 TRL 단계, 제도개선 사항 등 제시○ 연구 목표 및 범위 설정 - 목표 및 연구범위 설정(정량적이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 연구범위 및 핵심과제 설정○ 세부과제(핵심 요소기술) 도출 및 연구내용 설정 - 세부과제 연차별ㆍ단계별 기술개발 로드맵 및 성과 로드맵 제시 - 세부과제별 성과목표(정량적, 정성적)와 성과지표(필수지표 포함) 설정 - 과제구성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연구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방안 수립 - 기존 기술ㆍ인프라 등의 활용 및 연계 방안 수립 - 컨소시엄 형태 등 최적 연구추진체계 제안○ 성과물에 대한 활용방안 및 실용화 추진방안 제시 - 성과분석 및 검증방안 제시 - 관련제품/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사전타당성 검토 - (정책적 타당성) 국가 전략적 중요성,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연구개발 추진상의 위험요인과 대응방안 등에 대한 검토 - (기술적 타당성) 기존 연구개발과의 중복성, 기술개발 계획의 우수성, 기술 수준 및 개발 성공 가능성 등에 대한 검토 - (경제적 타당성) 경제성 분석, 경제ㆍ사회적 파급효과, 과학 기술적 파급효과 등에 대한 검토○ 과제공모를 위한 RFP 작성 및 평가기준 설정 - 연구목표와 내용, 추진전략 등을 바탕으로 본 과제를 공모하기 위한 RFP 작성 - 연차별 평가를 위한 성과목표ㆍ지표ㆍ마일스톤의 설정, 평가방법 및 기준 설정○ 제4차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기본계획(’21~’25)에 따른 사업평가를 위해 ‘전략계획서’ 작성 - 사업기획의도-수행내용-성과 간 연계성 확보를 위해 도출된 예산규모에 따라 사업 기획내용을 반영하여 작성
|
활용방안 |
○ 도로시설 철거·교체 핵심기술 개발 활동을 통해 해외의존도를 낮추고 국산화 기술 확보 - 단순히 기존에 존재하는 기술을 국산화하는 것이 아닌, 선진국 철거·교체 기술과 경쟁하여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혁신성을 포함한 국산화 기술 확보 - 철거기술(대블럭 철거, Saw-Cut 절단기술, PS강연선 철거 등), 교체기술(급속시공기술, 장비개발), 가시설기술(성능기반 가시설 설계/시공 기술), 폐기물 활용기술 등 국산화를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을 확보 ○ 철거·교체 시공의 운영을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는 기술과 건설산업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 등 공정 全과정 운영매뉴얼 및 가이드라인 확보 - 국내 기술개발 생태계가 조성되지 않아 국산화 개발과 현장성능 검증이 미흡하므로 이를 위한 ‘기술 표준화’와 ‘장비운영 표준화’는 필수적 요소 - 공법 기술 및 장비 운영 효율성을 증대 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통해 철거·교체의 시공 활용성 극대화 및 안전사고 방지를 통해 국민 보호 ○ 기술적 검토, 경제성 검토, 정무적 판단을 고려하여 도로시설 관리주체의 철거 및 철거 후 교체 의사결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시설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 관리주체가 LCC기반 경제성 기준 검토를 통해 (유지보수·성능개선 방향 vs 철거 후 교체) 합리적 결정을 지원 - 기술적 검토를 통해 철거·교체 공법기술 결정, 철거·교체 비용 결정(재정·민자 사업 등), 정책효과 검토 등을 통해 단기적인 관점에서의 안전성 확보 및 중장기적으로 정부 예산의 절감 효과 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