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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도심 빌딩 환경에서 드론의 안전 운용을 위한 고정밀 위성항법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6413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도심 빌딩 환경에서 드론의 안전 운용을 위한 고정밀 위성항법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기창돈
소속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전화번호 02-880-9083 FAX 02-887-2662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60,000,000 0 0 0 16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및 자율비행드론 등 무인이동체 관련 산업에 대한 많은 관심과 함께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있다. 상용화 개발 이후에 불러일으킬 경제적인 효과는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예상되며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 2030년까지 2859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을 예상하고, 자율비행드론의 경우 2020년 기준 1270억 달러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국내에서도 국토교통부의 주관으로 2025년 도심 항공교통 UAM (Urban Air Mobility)의 최초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실증사업인 K-UAM 로드맵을 추진하고있다. 또한 전국 15개 지자체 33개 구역에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을 선정하여 드론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있으며 정부도 이를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등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있다.
무인이동체의 자율주행 및 비행을 위해서는 개활지 뿐 만 아니라 도심 환경에서도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위치 결정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사용자의 항행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기존 항공분야에서 사용되었던 무결성 개념이 중요하게 강조되고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1m 급 고정밀 위치 결정과 함께 사용자의 항행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보강항법 시스템인 SBAS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를 항공분야 이외의 도심 환경에서도 활용하고자 하는 연구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도심환경은 의사거리 측정치에 포함된 다중경로오차에 의한 극심한 항법 성능 저하 및 항행 안전 위협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개발과제에서는 도심지에서도 극심한 항법 성능 저하 없이 드론의 안전 운용이 가능한 새로운 정밀 항법 알고리즘을 연구하고자한다.
본 연구개발과제에서는 정밀 항법을 수행하기위해 다중경로오차에 강인한 반송파 위상 측정치를 활용한다. 반송파 위상 측정치를 활용하기 위해선 미지정수 문제를 해결해야하고 이로 인해 외부의 보정 정보 및 고가의 다중 주파수 GNSS 수신기를 필요로 하게 된다. 본 과제에서는 미지정수가 해결된 정밀 시간차분 반송파 위상 TDCP (Time-Difference Carrier-Phase) 측정치를 기반으로 고가의 장비나 보정정보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항법 알고리즘을 연구한다. 또한 개발하는 항법 알고리즘의 무결성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TDCP 측정치 기반의 차세대 Relative RAIM (RRAIM) 알고리즘을 연구하여 TDCP/RRAIM 기반의 새로운 항법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도심 환경에서 TDCP/RRAIM 기반의 새로운 항법 알고리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SBAS 보정 정보를 추가로 활용한 SBAS/TDCP/RRAIM 통합 알고리즘을 최종적으로 개발 한다. 이를 MATLAB GUI 기반 도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개발된 항법 알고리즘의 성능을 예측한다.
최종목표 본 연구개발과제는 도심 환경에서 안전한 운용을 위한 드론의 고정밀 위성항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가 GNSS 수신기에서도 획득할 수 있는 시간차분 반송파 위상 측정치를 활용한 SBAS/TDCP/RRAIM 통합 고정밀 항행 안전 항법 시스템 기술 개발을 위해 세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MATLAB GUI 기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저가 GNSS 수신기를 통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사거리 측정치를 활용한 항법은 도심환경에서 멀티패스 오차에 의해 수십m 이상의 오차가 발생하므로 안전을 위한 고정밀 항법에는 활용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가 GNSS 수신기에서 획득 가능하고 멀티패스오차에 강건하며 미지정수 결정이 필요 없는 반송파 위상 시간차분(TDCP) 측정치를 활용한 정밀 항법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이를 위해 먼저 개활지 환경에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정확도를 확인한다. 이후 도심지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능저하 상황을 확인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중위성군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최종적으로 알고리즘의 성능 향상을 위해 SBAS 보정정보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SBAS/TDCP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도심환경에서의 정확도를 확인한다. 이때 도심환경에서의 최종 연구 목표는 개활지에서 의사거리 측정치를 활용하여 획득 가능한 SBAS급 정확도 수준인 초기위치 대비 5분 CEP 수평 위치 오차 2m, 수직 위치 오차 5m를 목표로 한다.
도심 환경에서 저가 GNSS 수신기의 항법 무결성 성능 보장을 위한 SBAS/RRAIM 무결성 알고리즘 설계는 앞서 목표한 정확도 향상과 함께 안전과 직결된 무결성에 대한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한다. 기존에 RRAIM은 항공기 사용자의 고가 이중주파수 GNSS 수신기를 고려한 알고리즘으로 문헌조사를 통해 기본 알고리즘에 대해 파악하고 개활지 환경에서 선진국 수준의 LPV-200 성능 RRAIM 설계를 목표로 기초연구를 수행한다. 이후 본 연구에서 목표하는 저가 단일주파수 GNSS 수신기를 통해 RRAIM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중주파수에서 단일주파수로 제한되면서 발생하는 부족한 정보를 KASS 보정정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음을 가정하고 SBAS/RRAIM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최종적으로 도심환경에서 저가 GNSS 수신기 기반의 SBAS/RRAIM알고리즘 성능 향상을 위하여 다중위성군을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미국 정부에서 발간한 Federal Radionavigation Plan (FPP)의 표준문서 내 Highway User Requirement (Automated Vehicle Monitoring) 요구조건을 만족하는지 성능 분석을 진행한다. 기존 항공용 이중주파수 RRAIM 알고리즘을 단일주파수 환경 하에서 도심 환경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는 선진국 기술력을 넘어 전 세계 최초로 진행되는 연구이다.
도심 환경에서 고정밀 항행 안전 성능 예측을 위한 SBAS/TDCP/RRAIM 통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작은 앞서 개발한 정확성, 무결성 성능향상 알고리즘 개발 산출물을 모두 포함하여 제작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성능 예측 시뮬레이션을 위한 여러 가지 기반 데이터 생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3D 도시모델을 활용한 가시성 판단 방법 및 다중위성군의 위성궤도력 생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제작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반송파 위상 측정치가 갖는 미지정수 문제를 시간 차분을 통해 해결하고 정밀 항법에 활용한다. 미지정수는 GNSS 수신기가 반송파 신호를 추적하면서 정해지는 정수형태의 고정된 값이므로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한다면 저가 GNSS 수신기에서도 미지정수가 완전히 제거된 시간 차분 반송파 위상 (TDCP) 측정치를 획득할 수 있다. 반송파 위상 측정치의 변화율을 의미하는 TDCP 측정치는 수신기 내부 Phase Loop의 일시적인 Loss-of-Lock 에 의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발생하는 미지정수 점프인 사이클 슬립(Cycle Slip)을 검출하여 제거 및 보상한다면 초기 정밀한 위치를 알고 있는 상황에서 위치를 누적해가며 정밀 항법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사이클 슬립은 저가 GPS 수신기와 저가 INS를 결합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단일주파수 만으로도 최소 단위인 1 cycle 까지 검출하여 해결이 가능하다. 본 연구의 1차년도에서는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사이클 슬립이 완전히 검출되어 해결된 TDCP 측정치 기반으로 정밀 상대 항법을 수행하는 알고리즘 연구를 개활지 환경과 도심지환경에서 우선적으로 진행한다. 이후 2차년도에서는 1차년도 연구 개발 성과물인 개활지 및 도심 환경에서의 TDCP 기반 정밀 항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도심 환경에서 성능 향상을 목적으로 SBAS 보정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수립한다.
무결성 감시에 관한 연구는 TDCP기반 정밀 항법 연구와 함께 2-Track으로 진행한다. 1차년도에서는 본 연구과제 최종목표에 해당하는 도심 환경에서의 알고리즘 개발에 앞서 개활지 환경에서 기존의 고가 이중주파수 GNSS 수신기 기반의 RRAIM 알고리즘에 대한 선진국 문헌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설계하여 선진국 수준의 목표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 기초연구를 수행한다. 2차년도에서는 개활지 환경에서 SBAS 보정정보를 활용한 단일 주파수 저가 GNSS 수신기용 RRAIM 무결성 알고리즘을 개발 후 이를 도심 환경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개활지 환경과 달리 도심 환경에서는 건물들에 의한 신호차폐가 발생하며 가시위성이 4개 이상이 확보되지 못함에 따라 연속적인 항법을 수행할 수 없는 경우나 가시성이 떨어짐에 따라 위성의 배치에 따른 항법 성능이 저하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으로 GPS/BeiDou 기반의 다중위성군을 활용하여 도심 환경에서 Automated Vehicle Monitoring 성능 요구조건 만족할 수 있는 무결성 감시 알고리즘 설계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SBAS 보정정보를 활용한 TDCP 정밀 항법 알고리즘의 무결성을 감시할 수 있는 RRAIM을 개발하여 SBAS/TDCP/RRAIM을 통합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설계한 알고리즘은 도심지에서 드론의 안전 운용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나 실제 도심 환경에서 실험을 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설계된 알고리즘의 성능을 예측하기위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의 실행 및 종료를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MATLAB GUI기반으로 구현된다. 이를 위해 1차년도에는 도심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성하고 2차년도에는 개발된 정밀 항법 알고리즘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작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개활지 환경에서 TDCP 측정치 활용 정밀 항법 알고리즘 설계 후 도심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TDCP기반 정밀 항법 알고리즘 설계
-항공기 사용자용 이중 주파수기반 RRAIM 무결성 감시 알고리즘 문헌 조사 및 설계
-도심 환경에서 항법 성능 예측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
개활지 환경에서 의사거리기반 SBAS 와 유사한 정확도 수준을 갖는 TDCP기반 정밀 항법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개활지 환경에서 의사거리 기반 SBAS와 유사한 정확도 수준을 갖도록 하기 위해 초기 위치 대비 5분 이내 CEP 수평 위치 오차 1.0m, CEP 수직 위치 오차 2.5m 를 목표치로 설정한다.
이후 도심 환경에서 TDCP 측정치를 호라용한 정밀 항법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도심 환경에서 의사거리 기반 SBAS 보다 정확한 수준을 갖는것을 목표로하여 초기 위치 대비 5분 이내 CEP 수평 위치 오차 2.0m, CEP 수직 위치 오차 5.0m 를 목표치로 설정한다.
항법해의 신뢰도를 보장하기 위한 무결성 감시에 관한 연구는 RRAIM에 관한 문헌조사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기존 항공 사용자를 위한 이중 주파수 기반의 RRAIM 무결성 감시 알고리즘을 설계한다.
최종 결과물인 MATLAB GUI기반 도심 환경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먼저 도심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을 1차 년도에 시행한다.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본 연구개발과제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RRAIM 기반 무결성 감시 알고리즘은 주로 선진국에 의해 연구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관심과 연구 활동은 거의 없는 분야이다. 지난 2년간 국토교통부의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항공기 사용자를 위한 SBAS 성능평가 및 예측 기술 개발 (주관: 서울대학교)”의 과제를 통해서 항공기 사용자에 대한 ARAIM 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확보한 바 있다. 현재 선진국에서는 ARAIM과 RRAIM을 함께 이용하여 전 세계 지역의 항공기 운항 무결성 확보를 추구하고 있다. 정밀접근에 주로 활용하고자 하는 ARAIM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지만 ARAIM의 백업시스템으로 활용될 RRAIM의 연구도 반드시 필요하다. RRAIM은 부족한 가시성을 가지는 환경에서 ARAIM보다 좋은 성능을 보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도심지역에서의 무결성을 보장하는데 활용성이 가장 돋보이는 방식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선진국 기술 수준의 독자적인 RRAIM 알고리즘 확보를 한다면 이후 도심지에서 GNSS 신호를 활용하고자 하는 여러 기술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와 같이 SBAS 보정정보를 기존의 방식과 같이 의사거리 측정치에 적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반송파 위상 측정치 기반 RRAIM에 활용하여 항법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개발은 전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기대효과가 매우 크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본 연구개발과제에서 개발되는 SBAS/TDCP/RRAIM을 활용한 정밀 항법 알고리즘 기술이 실용화가 된다면 현재 도심환경에서 개발되고 있는 여러 자율주행자동차 및 자율드론에 활용되고 있는 고가 GNSS 수신기가 아닌 저가 GNSS 수신기로도 충분히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적인 효율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도심 항법을 위해서는 LiDAR나 RADAR와 같은 고가의 vision 센서가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다. 도심지에서 위성 항법을 하기에는 가시위성 감소나 다중경로오차와 같은 여러 장애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궁극적인 해결책은 나오지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개발과제에서 개발되는 SBAS/TDCP/RRAIM 통합 정밀 항법 알고리즘 기술이 실용화 된다면 고가의 vision 센서들과 통합되어 사용되거나 고가의 센서가 없는 드론의 단독 항법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에서 개발중인 KASS의 보정정보를 활용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는 KASS 개발이 발생시킬 경제적인 효과가 추가적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개발과제 개발을 통해서 확보되는 SBAS/RRAIM 기술은 이후 도심지에서 활용되게 될 GNSS 수신기 원천 기술 확보를 통해 현재까지 국외 여러 회사가 주도하고 있는 저가 GNSS 수신기 시장에 한발 다가서 한국형 저가 GNSS 수신기를 개발에 활용될 수 있으며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GNSS 시장에 큰 경제적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개발과제의 저가 GNSS 수신기 RRAIM 기반 무결성 성능 확보는 매년 발생하는 소형 민간항공기 비행훈련 사고예방을 도울 수 있으며 이는 여러 안전 문제로 인하여 기피되고 있는 항공 인력 확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활용방안 본 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성과물은 도심 빌딩 환경에서 드론의 안전 운용이 가능한 정밀 위성항법의 성능 예측용 SBAS/TDCP/RRAIM 통합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드론 및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자동차나 도심항공모빌리티와 같은 자율주행 무인이동체와 관련된 정책과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도심항공모빌리티시장은 선진국들에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빠르게 대응하고 있지만 기존 항공업계와 달리 주도권이나 기술표준 등이 확립되지 않은 미개척분야이다. 현재 도심항공모빌리티 분야는 기술이 태동하고 있는 실증 단계로 개활지 위주의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심지 내부에서도 운용이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현재 도심지에서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들은 대부분 LiDAR와 RADAR와 같은 고가의 Vision 센서를 이용한다. 본 연구개발과제 성과물인 SBAS/TDCP/RRAIM 기술을 통해 기존의 Vision 센서와 통합하여 사용되거나 기존 시스템의 백업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고가의 Vision 센서를 장착하지 않더라도 GNSS 수신기만을 이용하여 독자적인 도심 항법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이를 도심환경에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항법의 정확도 뿐만 아니라 안전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개발과제 성과물인 고정밀 항행 안전 성능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정확도와 무결성 성능을 갖는 드론 및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
이후 국내에서 개발 운영될 KASS를 가정하여 SBAS 보정정보를 저가 GNSS 수신기의 TDCP 측정치에 활용하여 정밀 항법 정확도 성능향상과 RRAIM에 활용하여 정밀 항법 무결성 성능향상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향후 KASS 수신기 개발을 위한 원천 기술 확보에 이용될 수 있다. KASS서비스를 주로 활용하게 될 저가 GNSS 수신기에 활용 가능한 방식으로 기존의 의사거리 측정치에 적용하여 얻을 수 있는 수준보다 좋은 품질의 정밀 항법 수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확성 뿐만 아니라 무결성에 대한 성능까지 함께 확보함으로써 차세대 KASS 수신기를 통해 안전하고 정확한 항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 나아가 본 연구과제개발은 도심환경에서의 저가 GNSS 수신기의 정확성 뿐만 아니라 무결성 확보에 초점이 맞추어 진행된다. 현재까지의 도심환경에서 자율주행 및 자율비행을 위한 연구들은 거의 대부분 정확성 향상에만 초점이 맞추어 진행되었지만 안전과 직결된 무결성에 대한 고려는 반드시 필요하다. 무결성은 항공기 분야에서 처음 도입된 개념으로 항법시스템의 신뢰도라고 정리할 수 있으며, 항공기 사고 예방을 위하여 가장 중요시 고려되는 항법 성능이다. 이러한 무결성에 대한 고려는 항공기 뿐만 아니라 도심환경에서 운용되게 될 자율주행 및 자율비행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관련 기술 개발에도 반드시 필요하며 본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심항공모빌리티 기술은 실제 도심환경에서 실험을 통한 성능 검증이 불가능하다. 안전과 관련된 문제뿐만 아니라 서울과 같은 경우는 군사적인 이유로도 드론의 비행이 금지된다. 개발된 기술을 검증하기 위해선 도심 환경을 모사한 시험 비행장을 필요할 것이지만 실제 도심 환경을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본 연구과제 성과물인 3D 도시모델 시뮬레이션은 도심 환경을 시뮬레이션 상에서 모사하여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도심지에서 실험 대신 시뮬레이션 상에서 개발된 항법 기술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D 도시모델을 활용한 GNSS 가시성 판단과 성능 예측 소프트웨어는 이후 GNSS 수신기를 활용하는 여러 다른 기술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충분한 가시성을 확보하여야 성능이 확보되는 기술의 경우, 가시성을 예측하여 어떤 경로를 통해서 가장 높은 수준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데 활용되어 이후 주요 기술 개발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매년 끊임없이 뉴스에서 민간 항공기 비행훈련을 위한 소규모 업체들의 사고 소식을 접할 수 있다. 이는 이러한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는 공항은 인천공항, 제주공항과 같이 큰 민간 항공사들이 이용하는 공항과 달리 안전한 이착륙을 유도하기 위한 설비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본 연구개발과제 결과물인 RRAIM은 도심환경이 아닌 소규모 공항 주변 개활지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방법으로 이를 이용하여 큰 비용부담 없이 저가형 GNSS 수신기를 통해 현재보다 더욱 안전한 비행훈련 및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항행 안전 서비스 한국형 광역보강시스템 정밀 항법 시스템 차세대 사용자 무결성감시 도심 환경
영문 Safety-of-Life Service KASS(SBAS) High-Precision Navigation System Relative RAIM(RRAIM) Urban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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