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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이 융합된 도로 배수시설 자동역류방지 및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6376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노심 핵설계 기술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이 융합된 도로 배수시설 자동역류방지 및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정수
소속 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32-682-0484 FAX 032-682-0487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60,000,000 9,000,000 35,040,000 44,040,000 204,04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 최근의 기후변화로 인한 시간당 강우량이 증가함에 따라 도로부 및 저지대의 내수 배제 불량에 따른 도시내수침수 피해가 늘어가는 실정이나 과밀화된 도심지의 지하
공간 부족으로 저류시설의 설치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므로 도시 배수시설과 연계된 도로 측구부 저류시설의 설치를 통한 내수 침수 지연 및 치수 능력 향상을 통해
내수 침수 방어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무동력 측구 저류시스템 구축
- 기존 도로 측구 시설을 이용한 저류시스템 도입으로 도심지 지하공간의 신규 저류시설의 설치에 비해 예산 절감 효과 발생

○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구축
- 전기적인 동력이나 인위적인 힘을 사용하지 않고 무동력(부력)을 활용하여 도시 배수시설의 배수 및 저류가 자동적으로 가능하도록 하여 도시 관거시설의 유기적인
배수능력의 확보
- 측구 저류조의 저류효율 향상을 위하여 기존에 사용하는 일반 PC 암거 보다 고강도를 유지하면서 외벽 두게가 얇은 형태의 암거 구조물 설계를 위하여 초고강도
콘크리트를 활용한 측구 저류조를 개발하여 최적 단면 설계를 위한 시공 및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 시제품 제작
- 측구 저류조의 시공 후에는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므로 소구경 관거의 관리 방안과 비슷한 유지관리 기술 제시

○ RFID 기반 측구 저류조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대부분의 하수관거 시설을 지하에 설치되어 역류 및 배수 불량에 따른 관거 시설에서의 문제 상황을 도시 침수시에 실시간으로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본 연구에서
는 측구 저류 시스템 뿐만 아니라 하수관거의 배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IoT 기술을 융합한 계측센서(동적센서)와 근거리이동통신(RFID)이 적용
된 역류방지 개폐도어 작동 여부 확인이 가능한 센싱 기술을 도출하고 빗물받이 상단에 설치되는 RFID 그레이팅을 통해 모니터링에 필요한 계측 값을 획득하여 통신
모듈을 통해 통합관리 플랫폼에 전송하는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현
최종목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이 융합된 도로 배수시설 자동역류 방지 및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을 융합한 도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능력(효율) 향상을 고려한 설계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통한 도시지역의 침수저감

○ 기존 배수 시설에서 배제되었던 도로 측구시설의 구조개선 방안의 제시를 통하여 도심지 배수능력 향상

○ 도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 능력(효율) 향상을 고려한 설계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통한 도시지역의 침수저감

○ 기존 배수 시설에서 배제되었던 도로 측구시설의 구조개선 방안의 제시를 통하여 도심지 배수능력 향상
연구내용 및 범위 ○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 도시유출 및 설계 모형을 활용한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효과 분석
- 수리실험을 통한 도로내 자동 역류 방지 및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적용성 분석
- 시범유역 적용을 통한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효과(치수 및 경제성) 분석

○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역류수 유입 방지를 위한 역류 개폐도어 개발 및 도로내 관거 저류조 연결
빗물받이 개발
- 노면 유송잡물 및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개선 빗물받이 개발
- 초고강도 콘크리트 활용 빗물받이 및 저류조 개발
- 도로내 노면수 저류시스템의 적용을 위한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반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반 노면수 저류조 계측센서(동적센서) 및 통신모듈 개발
- 빅데이터 및 AI 기반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 본 연구과제의 비전은 도심지 내수침수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도시 배수시설의 구조 개선과 저류 능력(효율) 향상을 고려한 설계 및 시공기술의 개발 및
기존 배수 시설에서 배제되었던 도로 측구시설의 구조개선의 창의적인 저류공간의 확보 및 설계 기술의 개발을 통한 도심지 배수시설의 배수능력 향상에 있음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자동 역류방지 및 노면수 저류시스템은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이 가능하며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운영되는 창의적인 기술이다.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은 평상시에는 빗물받이로부터 유입되는 도로에서의 유출량을 중앙 배수관거로 유입시키다가 하천수위의 상승 및 도심지 저지대 배수분구의 침수로
인하여 중앙 배수관거가 만관이 될 경우 역류차단 개폐도어에서 부력에 의하여 자동으로 빗물받이와 연결부에서 닫히면서 빗물받이에서 도로로의 역류를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현한다.
- 동시에 도로로부터 유입되는 유출수는 노면수 저류조로 유입되면서 자동으로 노면수 저류조에 저류된다. 측구는 도로의 경사를 따라서 설치되기 때문에 상류부
빗물받이로부터 유입되는 유출수는 노면수 저류조를 따라서 하류부로 이동하게 되어 하류부 노면수 저류조에서부터 상류부 노면수 저류조로 지속적으로 저류시킨
다. 측구 말단부 빗물받이와 직상류부 빗물받이 사이의 노면수 저류조에 유출수가 모두 저류되면 역류차단 개폐도어에 의해서 직상류부 빗물받이의 노면수 저류조의 연
결부가 자동으로 닫히게 되고, 이와 같이 연속적으로 상류부로의 저류가 가능하게 된다. 이후 하류부 침수 상황이 해소가 되면 자연스럽게 빗물받이에서의 역류차단 개
폐도어가 열리게 되면서 중앙 배수관거로의 배수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노면수 저류 시스템의 관거 역류 및 도심지에서의 침수 저감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도로의 노면 측구를 통하여 유입되는
각종 유송잡물을 차집할 수 있으면서도 노면수가 하수관거 시설로 배수될 수 있는 빗물받이 필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빗물받이 내에서 유송잡물을 차집하면서도 우수
를 관거시설로 배수할 수 있는 빗물받이 형상 및 차집 필터(가이드)를 개발하여 크기가 큰 유송잡물 뿐만 아니라 도로에서 발생하는 비점오염원을 차단이 가능하고 빗물
받이 청소 등을 위한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탈부착이 가능한 비점오염원 저감 빗물받이를 개발한다.
- 대부분의 하수관거 시설을 지하에 설치되어 역류 및 배수 불량에 따른 관거 시설에서의 문제 상황을 도시 침수시에 실시간으로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므로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측구 저류 시스템 뿐만 아니라 하수관거의 배수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IoT 기술을 융합한 계측센서(동적센서)와 근거리이동통신(RFID)
이 적용된 역류방지 개폐도어 작동 여부 확인이 가능한 센싱 기술을 도출하고 빗물받이 상단에 설치되는 RFID 그레이팅을 통해 모니터링에 필요한 계측 값을 획득하여
통신모듈을 통해 통합관리 플랫폼에 전송하는 그림 2.6과 같은 노면수 저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현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자동 역류방지 및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 역류차단 빗물받이 형상 개발과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반 측구 저류 계측 센서 및 통신 모듈 개발
- 주관연구기관(부천대학교) : 도로 내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 도로 표면 배수 모델링(XP-SWMM)을 통한 측구 저류시스템의 저류능력 분석
? 3차원 유동해석(Fluent) 수치해석을 통한 빗물받이 및 측구 저류조 연결부의 형상 개발
? 초고강도 콘크리트를 활용한 고강도 측구 저류조 개발
? 무동력 노면수(측구) 저류시스템 개발

: SCI 논문 1편 투고, 국내논문 1편, 국내학술논문 1편 이상, 특허 출원 1건

- 공동연구기관(금오공과대학교) : 도로 내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 적용성 분석
? 노면수 저류시스템 설계를 위한 3차원 설계모형(StormCAD 등)의 적용성 분석

: 국내논문 1편, 국내학술논문 1편 이상

- 공동연구기관(주식회사 씨앤아이테크) : 역류차단 빗물받이 형상 개발과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반 측구 저류 계측 센서 및 통신 모듈 개발
? 자동 역류차단 및 저류부 연결 가능한 빗물받이 형상 개발
? 유지관리 편의성이 향상된 도로 유송잡물 차단 빗물받이 개발
? 근거리 이동통신(RFID) 기술 기반 계측 데이터 전송 방법 개발
? 통합관리 시스템 데이터 송신을 위한 통신모듈 선정 및 설계
? 3D프린팅 기술 활용 계측 센서 설치 방법 설계

: SCI 논문 1편 투고, 국내논문 1편, 국내학술논문 1편 이상, 특허 출원 1건, 시제품제작 1건

- 공동연구기관(주식회사 지아이테크) : 빅데이터·AI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체계 설계
? 노면수(측구) 저류조 계측 데이터베이스 구축 체계 설계
? 통합관리 시스템 표출 항목 및 레이아웃 선정

: 국내논문 1편, 국내학술논문 1편 이상, 프로그램 모듈 개발 1건 이상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배수관거 연계 노면수 저류시스템 설계 기술 및 저류능력 평가 기술은 과밀한 도시의 내수침수 저감을 위하여 즉시 활용 가능한 기술로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도시 침수방어를 위한 구조적 대책수립에 활용 가능함
- 과밀 도심지 내수침수 방어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배수관거 연계 노면수 저류시스템 구축으로 기존 배수 관거 및 도로 측구시설을 이용하여 치수능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기 설치된 배수시스템의 저류 및 배수능력 향상으로 내수 침수 지연 및 치수 능력이 향상됨
- 도심지 저지대 및 도로부에서의 상습침수 저감에 따른 도시 홍수의 저감을 위한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을 통해 과밀한 도시의 저류 능력 및 배수능력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선진국대비 주요 기초 원천 기술을 선점하여 주요 국가들에게 기술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정량적 설계기준을 통한 내배수 시설의 성능 향상 및 유지관리비 절감
- 과밀 도심지 내수배제 및 저류시설의 고효율/자동화 기술 적용을 통한 관련 시설 투자비용 절감
- 우수관거 연계 저류시스템 설계로 인하여 치수 능력이 향상되며 중앙 및 지방 정부의 내배수시설 설치에 필요한 예산 절감
- 최근 도심지의 주요 침수원인이 하천범람으로 인한 외수침수피해(27%)보다 우수관거의 용량부족 등 배수 시설 불량에 의한 내수침수 피해(73%)가 발생
하는 것을 감안하면 배수시스템의 구조 개선을 통한 저류 및 통수능력 향상으로 내수 침수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저감시킬 것으로 판단됨
- 도심지 홍수 방어와 관련하여 국내 도심지 환경에 부합하는 기술의 개발 및 요소 기술의 활용이 가능하며, 추후 관련 산업에 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시행
착오 최소화 방안 수립을 통한 비용절감과 방재분야의 산업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함

○ 사회적 측면
- 도심지 내배수시설의 다양한 배수능력 향상 기술 개발은 기존에 설치되었던 도시배수시설에 추가하여 저류 시설, 침투촉진시설 및 녹지확보 등을 통하여
재난에 강하고 친환경적이고 생태학적으로 건전한 도시 기반 시설을 조성할 수 있음
- 국가차원에서 기술 개발을 통하여 각 지자체에 기술을 보급하며, 신규 개발 기술에 대한 국가의 지원을 통하여 각 지자체 실정에 맞게 선택적으로 적용함
으로써 내수 침수 방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가능함
- 다양한 연구를 통해 실제 활용 가능한 원천기술과 기초자료 등의 확보를 통한 내배수 설계 기술의 선점으로 도시 침수방어에 대한 국제경쟁력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됨
활용방안 -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 개발 기술 적용으로 도심지 저류 용량을 확보하여 저지대 및 상습침수 지역의 침수예방에 활용
- 기존 배수시설과 측구 구조개선 기술과의 연계를 통한 도심지 치수능력 향상에 활용
-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자동 노면수 저류시스템은 침수위험지역의 내수배제시설의 홍수방어 능력의 효율성, 편의성을 도모하고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설
배치 및 조합적용으로 비용 대비 경제적 편익 증가 및 원활한 내수배제 달성에 활용
- 토목건설분야의 도시 배수 시설의 설계에 기준으로 활용 가능하며, 특히 홍수재해 방지를 위한 각종 시설의 운영 기준 마련에 활용
- 배수관거 연계 노면수 저류시스템 설계 기술 및 저류능력 평가 기술을 중앙 및 지방 정부, 산업계, 학계 등에서 전수하여, 우수관거 연계 저류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활용토록 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로관거 빗물받이 역류방지 노면수 저류 근거리이동통신
영문 Gutter conduit Street inlet Backflow prevention Surface flow detention RF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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