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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한국형 고밀도(81 kg/m3 이상) 액체/고체(slush)기반 1 kg/day 수소 생산/저장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2CTAP-C163636-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보건·의료 | None | None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한국형 고밀도(81 kg/m3 이상) 액체/고체(slush)기반 1 kg/day 수소 생산/저장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성호
소속 고등기술연구원연구조합 직위 선임연구원
전화번호 031-330-7148 FAX 031-330-7850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0,000,000 0 0 0 21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세계 친환경 에너지 정책 추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 정책 개편
- 이산화탄소의 배출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지자 국제 사회는 친환경 정책의 필요성 대두
- 2015년에 개최된 파리기후협약에서 참여 국가들은 지구온난화 및 대기 오염의 주범인 화석연료 사용에 대해 논의
- 2020년 이후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온실가스를 최소한으로 배출하기 위해 국가적인 노력 필요
-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유럽 연합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2020년에 20%, 2030년에는 40%, 2050년에는 80~95%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계획
- 화석 연료 사용 감축에 따른 불안정한 에너지 공급량은 재생에너지 발전으로 대체할 계획
- 재생에너지의 발전량은 날씨 및 계절에 따라 출력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발전에만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
- 재생에너지원의 출력변동성으로 인한 잉여전력 발생 시 수전해를 통해 수소로 생산하고 저장하는 Power-to-gas기술에 대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 유럽연합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의 발전량과 수요가 꾸준히 증가
- 현재 Power-to-gas기술로 부터 생산되는 수소 단가는 $ 5~6/kg으로 화석 연료에서 생산하는 방식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지만, 2050년까지 단가 개선을 통해 수소 1 kg당 $ 2 미만으로 공급할 계획
- 한국의 경우, 재생에너지 3020 정책에 따라 재생에너지원의 발전 비중은 2030년까지 64 GW까지 증가할 계획
- 이에 따라 출력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원의 잉여전력을 저장하기 위해 수소에너지 활용에 대한 국가적 계획이 수립되고 있는 상황임
-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의 주요 추진 목표로 전기차나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 모빌리티의 대중화를 우선 목표로 하고 있으며, 친환경 모빌리티 중 하나인 수소차의 경우 2018년에 9백대, 2040년까지 290만대 이상 상용화 예정
- 수소차 대중화에 꼭 필요한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대 및 kg당 수소 가격 인하를 계획하고 있으며 수소에너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생산량에 비해 부족한 수소는 해외 수입이 검토
- 따라서 대용량 수소 수입에 대비한 수소 저장/유통을 위한 기술이 필요함

○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수소에너지의 저장/운송 기술의 필요
- 전 세계 에너지 정책이 환경 친화적 정책으로 전환됨에 따라 수소에너지원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각 국가별 수소에너지원의 수요와 공급 불균형은 천연가스와 같이 국제 거래 시장 형성으로 발전 할 개연성이 큼
- 이에 따라 천연가스와 같이 국제 시장 거래를 위해서는 수소에너지원의 효율적인 운송과 저장 기술에 대한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게 됨
- 수소의 저장/운송 방법에는 물리적으로 저장하여 운송하는 방법과 화학적 변환을 통해 운반하는 방법 두 가지가 존재
- 물리적 저장 방법은 수소를 압축 또는 액화하여 저장/운송 하는 방법이 있으며, 암모니아나 액상유기수소운반체(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s, LOHC) 등 유기물에 수소를 저장하여 운송하는 화학적 저장방법이 있음
- 액상유기수소운반체에 주로 사용되는 톨루엔, 디벤질톨루엔과 암모니아의 기체 또는 증기의 흡입과 신체 접촉을 금해야 하며 누출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가 있을 수 있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
- 물리적으로 수소를 운송하는 방법은 튜브트레일러나 탱크로리 같은 수소 트럭, 배관 그리고 선박이 있으며 수요처까지의 분배는 트럭과 배관을 주로 사용
- 수소 트럭을 활용한 운송 기술은 선박을 이용한 운송 기술에 비해 육상 운송에는 적합하지만 단일 운송량이 적은 것이 단점

○ 고밀도 수소 연료 저장의 필요성과 활용 기술의 파급효과
- 국제에너지기구에서 발간한 수소에너지의 미래(The Future of Hydrogen) 보고서에 따르면, 액체 수소는 기체 수소보다 800배 이상 높은 밀도로 보관에 용이함
- 액체 수소의 밀도는 기체에 비해 높은 밀도를 가지긴 하나, 액화천연가스와 비교 시 1/6 수준으로 밀도가 낮아 대용량 저장에 따른 경제성 결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액화천연가스는 비등점이 110 K인 것에 비해 액체 수소의 비등점은 20 K로 90 K가 더 낮기 때문에 액화천연가스보다 BOG 발생량이 상대적으로 많음
- 이에 따라 높은 수준의 단열 기술과 재액화 용량 증대 및 많은 에너지 소비가 예상됨
- 대용량 수소 운송을 위해서는 고밀도의 수소를 효율적, 저비용/대용량으로 저장/운송할 수 있는 기술이 반드시 요구됨
최종목표 [1차년도] 1 kg/day급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설비 구축
1차년도 최종목표: 1 kg/day급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
(1)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액체/고체 (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
(2)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 단열 기술 개발
(3)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이송 기술 개발

[2차년도] 1 ton/day급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설계 기술개발
2차년도 최종목표 : 상용급(1 TPD 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설계 기술 개발
(1)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구현
(2) 액체/고체(slush) 수소 열유동 해석 모델 개발
(3)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의 저장/이송 비용 분석
(4) 상용급(1 TPD급 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차년도] 1 kg/day급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

1)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
- Liquid H2 filament 생성을 위한 미세 노즐 설계 및 가공
- Freeze-thaw 방법 적용 과냉각 수소의 결정화 촉진을 위한 초음파 분사기 설계/제작
- 1 kg/day급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 반응기 설계
-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 lab 장치 구축

2)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 단열 기술 개발
-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용 vessel의 열전달 고려 규격 선정
- 진공도에 따른 반응기 내부 열전달 고려 최적 진공도 선정
- 진공도에 따른 내/외부 단열재 사양 선정
-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 vessel 외부 복사차폐물 설계
- 과냉각 수소 공급을 위한 노즐과 vessel 설계 기술 개발

3)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이송 기술 개발
- 반응기 내 생성된 액체/고체(slush) 수소 배출 저장 용기 제작
- 물리적 이송방식을 이용한 고밀도 액체/고체(slush) 수소 이송 장치 설계 및 제작
- 배관 경사각에 따른 액체/고체(slush) 수소 운송 효율 비교

[2차년도] 1 kg/day급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 기술 구현

1)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구현
-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 및 liquid H2 filament 구현을 통한 evaporation cooling effect 현상 구현
- 초음파 분사기를 통한 과냉각 수소의 결정화 촉진 현상 구현

2) 액체/고체(slush) 수소의 열유동 해석 기술 개발
- 고체상 수소에 대한 physical property 데이터베이스 구축
- 고체상 수소에 대한 physical property 연계 수소 상변화/전이 해석 모델 구축
-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성 매커니즘 분석 및 대용량 노즐 설계를 위한 liquid H2 filament 노즐 해석 모델 구축
- 상변화/전이 모델의 성능 예측을 통한 대용량화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 기술 개발
- 액체/고체(slush) 수소에 의한 운송 시 Boil-off-gas 저감 효과 수치적 검토

3)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의 저장/이송 비용 분석
- 균등화 수소원가분석 프로그램(In-house economic calculator)을 이용한 수소 저장/이송 비용 분석
- 액체 수소 대비 액체/고체(slush) 수소의 저장/이송 절감 비용 분석

4) 상용급(1 TPD급 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1 TPD급 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시스템의 PFD/P&ID 도출
- 1 TPD급 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liquid H2 filament 노즐 및 vessel 상세 설계
- 1 TPD급 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시스템의 유틸리티 설계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1 kg/day급 한국형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기술 개발 ○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한국형 액체/고체(slush) 수소생산 및 저장 설계/제작

- Liquid H2 filament 생성을 위한 미세 노즐 설계 및 가공
- Freeze-thaw 방법 적용 과냉각 수소의 결정화 촉진을 위한 초음파 분사기 설계/제작
- 1 kg/day급 한국형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 반응기 설계
- 1 kg/day급 spray/freeze-thaw을 이용한 한국형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 lab 장치 구축

○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 단열 독자 기술 개발

-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용 vessel의 열전달 고려 규격 선정
- 진공도에 따른 반응기 내부 열전달 고려 최적 진공도 선정
- 진공도에 따른 내/외부 단열재 사양 선정
-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 vessel 외부 복사차폐물 설계
- 과냉각수소공급을 위한 노즐과 vessel 설계 기술 개발

○ 고밀도(81 kg/m3이상) 액체/고체(slush) 수소 저장/이송 독자 기술 개발

- 반응기 내 생성된 액체/고체(slush) 수소 배출 저장 용기 제작
- 물리적 이송방식을 이용한 고밀도 액체/고체(slush) 수소 이송 장치 설계 및 제작
- 배관 경사각에 따른 액체/고체(slush) 수소 운송 효율 비교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1) 수소저장분야의 원천 기술 확보를 통한 수소분야 국제 경쟁력 강화 및 에너지 안보 강화
- 1960년대 미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액체 수소 추진 로켓의 저장용량 경량화를 위한 해결 방안으로 액체 수소와 고체 수소가 50%:50% 비율로 존재하는 slush 형태의 수소를 추진연료로 적용하여 추진로켓 경량화를 달성(밀도 15% 증가 연료포함 추진탱크 용량 20% 감소)
- 미항공우주국(NASA), 유럽우주국(ESA),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에서는 우주탐사 로켓의 액체 수소를 추진연료로 적용 시 추진연료탱크의 중량/부피 증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액체/고체(slush) 수소 생산에 대한 원천 기술과 이를 활용한 대용량 수소 저장/운송 기술을 보유
- 특히 일본의 경우, 수소사회 진입이 가속화됨에 따라 민간 액체/고체(slush) 수소 연구기관을 비롯한 기업에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의 접목과 상용화 단계 진입을 위해 민간 차원의 노력 또한 활발한 상태임
- 반면에 국내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가 전무한 상태로써 미래 장주기/대용량 수소 저장기술 분야의 원천 기술 부재로 인한 에너지 안보 위기를 초래할 수 있음

2) 대용량/고밀도 저장 기술 개발에 따른 수소 장주기 저장 안정성 강화
- 액화천연가스 대비 비등점이 낮아 고성능 단열 기술이 필요한 수소 액화 저장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용량/고밀도 수소를 장기간 저장 가능
- 액체/고체(slush) 형태 저장으로 BOG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외부 열침투로 인한 내부 압력 조절이 원활하기 때문에 장주기 저장 가능
- 액체/고체(slush) 수소는 액체 수소에 비해 밀도와 열용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대용량 운송 뿐만 아니라 장주기 저장에도 용이함
- 액체/고체(slush) 수소와 액체 수소 5 kg이 동일한 열조건에 노출 되었을 때, 액체/고체(slush) 수소가 20% 증발하는 시간은 액체 수소에 비해 95% 지연
- 상기와 같은 조건에서 액체 수소에 비해 액체/고체(slush) 수소는 BOG 발생량이 95% 정도 억제되기 때문에 국내 운송의 경우 BOG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상태로 유통이 가능함

3) 해외 수입 수소 선박의 운송 안전성 향상
- 액체 수소 운송 선박에 비해 화물창의 단열층 감소와 밀도 증가를 통해 화물창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BOG 최소화를 통한 화물창의 구조단순화 및 에너지 효율 극대화
- 액체 수소에 비해 액체/고체(slush) 수소의 밀도는 약 15%, 단열층 포함 탱크 용적이 20% 이상 감소하므로 저장 용량이 증가에 따른 운송비용을 20% 이상 절감 가능
- 해외 수입 수소의 운송비용에 따른 원가절감은 저렴한 수소 유통을 통해 산업/가정의 수용성을 극대화함으로써 친환경 산업 활성화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1) 수소 저장/운송의 원천 기술 확보를 통한 우주항공/조선해양 분야 신사업 개척
- 우주 항공분야 선두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원천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확보함에 따라 우주항공 분야의 새로운 사업 분야를 개척
- 전 세계 탄소중립 선언과 수소 사회의 가속화에 따라 국제 수소거래시장 형성과 함께 물류/유통을 위한 신규 선박 발주가 기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새로운 사업 분야 개척

2) 수소 저장/운송 효율 증대에 따른 저렴한 해외 수소 도입 가능
- 액체 수소 운송 선박에 비해 액체/고체(slush) 수소는 저장 용기의 단열층 감소와 BOG 최소화, 밀도 증가로 인해서 액체 수소 운송 선박에 비해서 운송 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소 유통/물류비용 감소
- 선박 내 운송 용량 증가와 BOG 최소화는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증가하여 유통/물류비용을 감소시켜 저렴한 해외 수소 도입 가능

3) 물류/유통 비용의 최소화를 통한 수소 경제 진입의 사회적 비용 감소
- 해외 수입수소의 물류/유통 비용의 최소화를 통해 저렴한 친환경 연료 보급을 통해 수소 경제 진입에 요구되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

4) 친환경 에너지의 사회적 비용 감소에 따른 산업전반의 탈탄소화 실현
- 친환경 에너지 도입에 따른 사회적 비용 감소는 산업 전반의 수소 에너지 적용 확대와 더불어 산업 전반의 탈탄소화 실현 가능

○ 사회적 측면
1) 수소에너지의 사회적 비용 감소 및 국민 수용성 증가
- 친환경 에너지 확대에 따른 사회적 비용 부담 증가는 국민 수용성 저하로 직결되므로 수소의 유통/물류비용 저감을 통한 사회적 비용 감소는 국민 수용성 증가 가능

2) 독자기술 확보를 통한 에너지 안보 강화
- 친환경 에너지 확대 및 수소경제의 활성화를 통한 수소공급/유통 기술이 선점이 에너지 안보와 직결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독자기술 확보를 통한 에너지 안보 강화 가능

3) 독자기술 확보를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
- 파리기후협약과 같이 환경 친화적 정책 확대가 지속됨에 따라 각 국가별로 친환경 에너지원 개발과 기술 확보를 위한 노력이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 독자 기술 확보를 통한 국가 산업 기술 경쟁력 강화
활용방안 ○ 대용량 액체 수소 해외 운송 체계 구축 및 조선/해양 신산업 개척
- 액체 수소에 비해 액체/고체(slush) 수소의 밀도는 약 15%, 단열층 포함 탱크 용적이 20% 이상 감소하므로 저장 용량이 증가에 따른 운송비용을 20% 이상 절감 가능
- 조선/해양 산업은 친환경 연료 수요 증가에 따라 액화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하여 국내 조선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수소 산업/시장의 확대는 국내 조선 산업에 영향
- 기존 일본에서 개발하는 액체 수소 운반선에 비해서 동일 배수량 기준 많은 적재량을 기대할 수 있는 액체/고체(slush) 수소 운반선의 기술 개발 확대는 조선/해양 신산업 개척과 인프라 기술 선점을 통해 국내 조선 산업 활성화에 기여 가능

○ 국내/외 수소 저장/공급/분배를 위한 인수/공급기지 적용
- 해외 수소 수입과 국내 유통 수소의 저장/공급/분배를 위해서는 천연가스 인수/공급 시설 형태의 대형화 저장 설비 필요할 것으로 예상
- 수소는 천연가스와 달리 비등점(Boiling point)이 낮기 때문에 천연가스와 동일 수준의 단열 기술로는 많은 BOG를 발생시켜 재액화 설비가 상대적으로 커지며 이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 또한 커지는 문제 발생
- 액체/고체(slush) 수소 형태의 대용량 저장 기술 개발은 고체의 융해열(Heat of fusion)로 외부로부터 흡수되는 열을 흡수하여 기화 되는 수소를 최소화하고 높은 밀도로 상대적으로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음
- 수십만 톤 기준에서는 재액화와 기화에 따른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 문제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국내/외 수소 저장/공급/분배를 위한 인수/공급 기지에 활용 가능

○ 국내 수소공급 비용 최소화를 위한 액체/고체(slush)기반 수소 공급 체계 구축 및 모빌리티 개발
- 중/단기적 관점에서 수소의 원활한 공급과 분배를 위해서는 트레일러를 통한 교통/물류 체계가 필요
- 기존 액체 수소 트레일러에 비해서 액체/고체(slush) 수소 트레일러는 높은 밀도로 인한 운송용량 증가 및 융해열로 인한 단열층 감소로 운송용량 증가는 중/단기적 수소의 운송 원가를 감소
- 기체 수소에 비해 액체 수소로의 저장은 밀집지역의 수소충전소 건설시 부지 제약적인 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수 있음
- 특히 액체/고체(slush) 수소형태로의 저장은 BOG 발생량을 최소화시켜 운용안정성 확보를 위한 외부강제배기를 최소화
- 산소 침투에 따른 연소/폭발 가능성을 낮추어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도권 수소충전소의 수용성 극대화 가능

○ 친환경 초고속 철도시스템 적용을 통한 연료탱크 경량화 및 운행거리 향상
- 고속철도와 같은 중/장거리 대규모 이송을 위한 교통시스템은 주기적인 연료공급이 어렵고 차량기지에서 한번 충전 시 대용량 충전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체 수소 저장에 비해서 밀도가 높은 액체 수소 저장이 필요
- 교통시스템의 규모와 거리를 고려한 액체 수소 저장용량은 기존 연료/전력 공급계통에 비해서 커질 수 있으며, 저장 용량의 증가는 연료탱크와 연료의 경량화에 따라 연비와 운행 효율에 비치는 영향이 큼
- 대규모 교통시스템의 연료탱크와 연료의 경량화는 연비 향상을 도모하여 친환경 교통시스템으로 사회적 전환 비용을 최소화하여 수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차별화된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시장 선점 가능

○ 우주 항공분야 및 항공기/무인이동체(드론) 분야의 운행거리 향상 및 경량화
- 고속철도와 동일하게 항공기와 무인이동체(드론)는 주기적인 연료급유가 어렵고 터미널에서 대용량 충전이 요구되기 때문에 고밀도 에너지 저장 기술이 필요
- 이러한 고밀도 에너지저장 기술은 연비향상과 적재공간 극대화를 통해 경제성 확보가 가능
- 특히 드론과 같은 무인이동체를 통한 교통물류 개선을 통한 물류비용 감소와 세계 10대 물류 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운항시간 증가를 통한 무인이동체(드론)의 적용 범위 확대가 반드시 필요
- 이를 위해서 액체/고체(slush) 기반 연료공급 시스템 적용 필요

○ 초전도 케이블-액체/고체(slush) 수소 복합 공급 인프라 기반의 스마트 시티 구축
- 과거와 달리 현재 전력/가스 에너지는 중앙집중형에서 지역분산형으로 확대되며 이에 따라 도시 단위의 전력/가스 자립/공급/분배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시티 확산
- 이와 같이 전력/가스 에너지가 중앙집중형에서 지역분산형으로 확대됨에 따라서 효율적인 전력/가스의 분배 공급을 위해서 인프라 구축 필요
- 초전도 케이블은 송전량 증대 및 송전손실 감소, 계통비용 절약 등의 장점이 있으나 극저온 상태 유지가 필수인 단점이 있음
- 이를 액체/고체(slush) 수소와 연계한 공급 인프라 개발/확충을 통해 스마트 시티 구축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수소 고밀도 액체/고체 저장 운송
영문 Hydrogen High density Slush Storage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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