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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효율적 레일 유지보수를 위한 인공지능기반 ±0.05mm이하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6358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핵자료 기술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효율적 레일 유지보수를 위한 인공지능기반 ±0.05mm이하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정우태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책임연구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60,000,000 0 0 0 16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시스템의 운영에는 궤도 레일 프로파일에 대한 고정밀 검측이 기초 핵심기술
- 선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및 철도 사고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서는 정확한 레일 프로파일의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측정이 중요
- 운행선로의 레일 프로파일 검측은 지속적인 레일 변형에 의한 기준점의 상시 변동으로 인하여 고정밀 검측이 매우 어려움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은 선로 유지의 필수 기술이나 고가의 해외 검측기술에 의존
- 레일 검측의 기초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전량 국외 검측 기술의 수입에 의존
- 고정밀 레일 검측과 검측 기술을 바탕으로 한 레일의 마모/변형/결함 관련 예측 및 해석기술 개발이 시급함

○ 효율적 레일 검측, 마모상태 진단, 수명 예측을 위한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의 한국형 기술 개발
- 기존 해외에서 수입되어 사용되는 레일 검측의 기초 기술인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기술 개발을 위하여 국내 독자적으로 Single Point Scan 방식의 레일 마모 검측 기술 개발
- 인공지능의 기계학습을 통한 검측된 레일 프로파일의 형상 합성과 마모량 예측, 결함 및 상태진단 등의 디지털 뉴딜과 관련된 핵심 기술 개발
- 검측 메커니즘은 접촉/비접촉의 상호 장단점을 고려하여 경쟁력있는 독자 기술로 개발

*주요 연구개발의 필요성
○ 국내 궤도 레일 유지보수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에 대응 가능한 고정밀 프로파일 검측 기초 기술 확보 필요
- 프로파일 측정 관련 원천기술 미확보로, 궤도 레일 유지보수는 수입에 의존한 국외의 고가 장비를 사용
- 국내 기술의 미비로 인해 외산 장비 고장 발생 시, 자체 보수 불가로 보수 시의 기간이 장기간 소요(약 6개월 이상)되어 유지관리 공백이 발생 되는 등 원제작사 기술 의존도가 매우 높은 실정임
- 향후 교체 및 신규 구매 시에도 지속적인 수입 의존이 불가피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의 소재·부품·장비 관련 국산화 정부 정책에 따른 지원과 육성이 필요
○ 철도사고 예방을 위한 레일 관리의 중요성
- 철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레일은 대량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기 위한 수단으로 철도에서 매우 가치가 높은 궤도구성품 중 하나이며, 열차의 주행안정성 및 탈선방지를 위해 레일 프로파일의 정확한 검측 관련 기술확보가 요구됨
- 1999∼2000년까지 영국(Railtrack)에서는 연간 300∼600건의 레일 파단사례가 있었으며, 이 중 횡방향 파단이 39.5%, 테르밋용접부 파단이 22.4%를 차지하였고, 프랑스(SNCF) 의 경우 전체 레일교체수량의 35.5%가 테르밋용접부 파단에 의한 것이었음[Sawley and Reiff, 2000]
- 이러한 레일의 갑작스런 피로파단을 예방하고 주행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각국에서는 누적통과톤수에 의한 레일교체주기를 설정하고 있으며, 레일교체기준에 의한 레일교체비용은 전체 궤도유지보수비용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정확한 레일 프로파일 측정·분석·예측이 필수임
○ 궤도 레일 유지보수의 과학적 근거 마련
- 국내 일반철도 레일 교체 기준(50kg/m레일: 5억톤, 60kg/m레일: 6억톤)에 도래한 장기 사용 레일의 프로파일 형상 대비 안전성 평가 필요
- 유럽의 경우 UIC60 레일에 대하여 곡선부 레일 마모한계치를 열차속도별로 제시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기준치와 정비목표치로 구분하여 관리함
- 국내 곡선부 레일은 선로유지관리지침 제22조에 따라 직마모 및 편마모 한계치 도달 전, 레일 교환을 하고 있음(50kgN: 직마모 12mm/ 편마모 13mm, 60kg: 직마모 13mm/ 편마모 15mm). 따라서 열차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철도 선로조건을 고려한 곡선부 레일 마모한계치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및 근거가 필요함
○ 유지보수 시장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고려한 국외 궤도 레일 유지보수 기준 마련
- 국내에도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단과 같은 기관들이 검측 차량을 이탈리아 MERMEC (Roger 1000K), 오스트리아 PLASSER&THEURER 등에서 수입하여 운행 중이며, 레일 단면 검측을 시행하고 있음
- 고정밀 소형 검측 장비의 수입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고가의 검측 차량은 400억 이상의 수입비용 및 추가적인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함
- 궤도 검측 차량 및 소형 검측 장비에 있어서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기술 개발은 관련 장비 및 궤도 유지보수 시장에 경제적 파급 효과를 초래할 것으로 전망됨

○ 레일 교환 주기의 보다 정확한 예측과 점검 필요
- 소형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측정을 통해 편리하고 정확한 레일의 형상진단으로 레일교환 및 유지보수 주기의 예측 가능
- 주기적인 레일 점검을 위한 편리하고 정확한 측정 시스템 필요
최종목표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핵심기술 개발
- 운행선 궤도 레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변형량의 형상 분석
- ±0,05mm이하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 개발
-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을 적용한 시험용 탐지 장치 초도품 제작

○ 궤도 레일 프로파일 기반 마모 분석 및 예측 기술 개발
- 레일 프로파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검출 핵심로직 개발
- 기계학습을 통한 레일 상태 프로파일 형성 및 마모량 예측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효율적 레일 유지보수를 위한 AI기반 ±0.05mm이하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하여, 소형 고정밀 프로파일 측정이 가능한 실험실 초도품을 제작하고 실험실 시험과 측정 로직 개발을 통하여, 국외 의존 측정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함. 상세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음

○ 1년차 연구개발 내용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핵심기술 개발
- 운행선 궤도 레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변형량의 형상 분석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기술의 국내·외 기술 분석
- KR60레일 대상으로 주요 마모 상태 조사 (그외 표준 레일도 동일 기준 적용)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 개발(1차년 설계 목표 ±0,1mm): 편마모 측정 메커니즘 설계를 포함한 직마모 측정 메커니즘 설계
- 접촉식 측정 메커니즘과 비접촉식(점측정 방식)을 동시 고려한 설계
- 현장 검측을 고려한 측정기술의 레퍼런스 설정 및 설계

■ 궤도 레일 프로파일 기반 마모 분석 및 예측 기술 개발
- 레일 프로파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검출 기준 및 기초 로직 검토
- 레일 형상 합성을 위한 기초 로직 검토
- 프로파일 기반 측정 오차 도출 시험

※ 레일 상태 검지를 위해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수의 2D 레이져 스캔너를 사용한 레일의 프로파일 검지를 위한 국외 시스템은 하나의 레일에 대해서 2개 이상의 2D-Line scanner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다수의 레이져 스캐너를 사용함으로써 측정 정밀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장비 가격 및 유지보수 비용 또한 높음
※ 제안된 Single Point Scan의 메커니즘을 적용한 방식으로 측정 장치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임.(접촉식 스캔 방식을 추가로 고려하여 메커니즘을 개발)

○ 2년차 연구개발 내용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핵심기술 개발
- 운행선 궤도 레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변형량의 형상 분석 (현장 궤도 지속 분석)
- UIC60 레일 대상으로 주요 마모 상태 조사 (그외 표준 레일도 동일 기준 적용)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 개발 (2차년 설계 목표 ±0,05mm)
-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을 적용한 시험용 탐지 장치 초도품 제작
- 레일 프로파일 검측 핵심기술의 시험실 성능 검증 (시험실 초도품 활용)

■ 궤도 레일 프로파일 기반 마모 분석 및 예측 기술 개발
- 레일 프로파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검출 핵심로직 개발
- AI를 이용한 레일 프로파일 학습 구조 개발
- 기계학습을 통한 상태 프로파일 형성 및 마모량 예측 시스템 개발

※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Single Point Scan 방식의 메커니즘을 적용, 최종 레일 프로파일을 합성하여 측정 정확도 향상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측정 기술 개발을 위한 기존 궤도 선로의 레일 마모량 및 형상 분석과 이를 토대로 한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 개발 ○ 효율적 레일 유지보수를 위한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핵심기술 개발
- 운행선 궤도 레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변형량의 형상분석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탐지 기술의 국내외 기술 분석
- KR60레일 대상으로 주요 마모 상태 조사 (그외 국내 표준 레일도 동일 기준 적용)
-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 메커니즘 개발(1차년 설계 목표 ±0,1mm): 직마모 측정 메커니즘 설계, 편마모 측정 메커니즘 설계를 포함
- 접촉식 측정 메커니즘과 비접촉식(점측정 방식)을 동시 고려한 설계
- 현장 검측을 고려한 측정기술의 레퍼런스 설정 및 설계


○ 궤도 레일 프로파일 기반 마모 분석 및 예측 기술
- 레일 프로파일의 직마모 및 편마모 검출 기준 및 기초 로직 검토
- 레일 형상 합성을 위한 기초 로직 검토
- 프로파일 기반 측정 오차 도출 시험

※ 레일 상태 검지를 위해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수의 2D 레이져 스캔너를 사용한 레일의 프로파일 검지 시스템은 하나의 레일에 대해서 2개 이상의 2D Line scanner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다수의 레이져 스캐너를 사용함으로써 장비가격 및 유지보수 비용의 상승하고 측정 정밀도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단점을 지님.
※ 제안된 Single Point Scan 방식의 측정 메커니즘을 적용하여, 측정장치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임(접촉식 스캔 방식을 추가로 고려하여 메커니즘을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레일 상태 검측을 위한 고부가 국내 순수기술 확보
- 국외 기술에 의존적인 레일 검측의 기초 기술을 확보하여 관련 파생 장비에 대한 국내 순수기술 적용
- 기술 자립화를 통해 선로 검측 및 유지보수 제품의 국산화에 동시 적용
- 기술의 지적재산권 확보로 국제 경쟁력 증대
- 증대되는 궤도 레일 검측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기초 기술의 확보
- 고가의 외산 장비를 대체할 경제적 레일 검측기술 제공으로 궤도 유지보수에 적극적 활용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매년 확장되는 철도 유지보수 시장에서 전량 수입기술에 의존하는 고정밀 검측 시장에 국내 기술을 공급함으로써 수입대체 및 연관 산업의 동반성장 견인
- 열악한 궤도 검측 시장에 경제성 있는 검측기술 제공
- 레일의 결함을 조기에 예측하고 진단함으로써 경제적ㆍ사회적 비용 절감

- 예방적 레일 검측으로 전동소음 감소 및 열차 탈선 등 안전사고 예방
- 진보된 레일 프로파일의 검측을 통해 레일 결함 예측 가능
- 결함의 예방적 보수로 철도 안전사고의 예방효과 달성
- 대형 검측 차량 외 운행선로 현장에서 측정자의 측정오차 감소 및 측정 피로도 해소 가능
- 선로의 급속한 마모로 인한 선로 주변의 환경소음 증가 미연에 방지
활용방안 ○ 레일 상태 검측 관련 국내 순수기술을 확보하여 파생 제품 국산화에 적용
- 국외 기술에 모두 의존적인 레일 검측의 기초 기술을 확보하여 관련 장비에 대한 국내 순수기술 적용
- 기술 자립화로 파생 제품의 국산화에 동시 적용
- 증대되는 궤도 레일 검측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기초 기술로 활용

○ 궤도 유지보수 분야의 고가의 외산 장비를 대체할 고정밀 레일 검측 기술로 활용
- 고가의 외산 장비를 대체할 경제적 레일 검측기술 제공으로 궤도 유지보수에 적극적으로 활용
- 열악한 궤도 유지보수 시장에 경제성 있는 검측기술 제공 가능

○ 철도 안전사고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레일 결함 예측 기술로 활용
- 진보된 레일 프로파일의 검측을 통해 레일 결함 예측 가능
- 결함의 예방적 보수로 철도 안전사고의 선제적 대응 가능

○ 궤도 유지보수 자동화 장비 개발 및 실용화로 궤도 현장 작업환경 개선에 활용
- 후속 연구로 궤도 자동 검측차 적용과 궤도 선로 연마차 및 연마장치에 고정밀 레일 프로파일 검측 정보 공유로 궤도 현장 작업환경 개선 가능

○ 철도 운영기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실용화 전략 수립에 활용
- 블럭화된 구조와 내구성 향상을 통해 시공 및 유지보수 용이성 확보하여 활용도를 높임

○ 현장 적용 및 운영 매뉴얼화를 통한 지속적 연구개발 기초 마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 궤도 레일 프로파일 프로파일 검측 지능형 유지보수 인공지능
영문 Railway Track Rail Profile Profile Measurement Smart maintenance Artificial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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