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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데이터기반 항공교통관리 기술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데이터기반 항공교통관리 기술개발 과제번호 21DATM-C163373-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항공교통기술 | 항행시스템 기술 적용분야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순위 건설 교통 | 항공교통기술 | 항공안전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항공교통기술 | 항공기 운영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데이터기반 항공교통관리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인천국제공항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재복
소속 인천국제공항공사 직위 팀장
전화번호 032-741-2093 FAX 032-741-2800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920,000,000 17,684,000 111,650,000 129,334,000 2,049,334,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연구 배경
1) 세계 항공교통량 증가에 따른 항공안전 위협 요소 증가 예상
○ COVID-19로 인해 2020년 전 세계 항공교통 수요는 감소하였으나, COVID-19 이전까지 1988년 이후 2018년까지 약 4배 성장하였으며 2038년 까지 연평균 4.3% 증가 예상
○ 항공교통량 증가가 예상 되는 가운데 공역과 공항 혼잡은 항공기의 지연 및 결항을 증가시켜 효율성 저하의 원인으로 작용 가능
○ 그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향후 성장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약 5.6%의 성장률로 증가 하는 항공교통 수요에 따른 항공 안전 위협 노출 확대 가능
2) 교통량 증가 문제 해결을 위해 미래 GANP/ASBU 이행 권고
○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는 교통량 증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래항행계획 (Global Air Navigation Plan, GANP, Doc 9750)등을 발표하고 체약국에게 기한 내 이행 요청
- 세계 미래 항공교통시스템 환경 구축을 위한 가이드로 미래 항공교통 시스템 전환계획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ASBU) 마련 후 각 체약국 이행 권고
3) 증가하는 항공교통량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항공교통 분야 성능 보고서 발간 중
○ 98년부터 미국과 유럽은 ATM의 지속적인 성능 측정 및 평가 과정 이행
○ FAA는 성능분석사무소에서 항공교통 데이터 활용을 목적으로 운영 지표, 운영 성과 자료 등을 관리
- 미연방항공청 (FAA)에서 Operation Network (OPSNET)에 위임하였고, 과거부터 최신 자료 (하루 전의 운항 자료까지 공개)까지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
- 정시성 확보를 위한 항공교통 지원 원인 분석 및 운영의 경제적 효과 분석 실시
○ 유럽은 CODA (Central Office for Delay Analysis)에서 유럽에서 발생하는 지연의 모든 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연 결과는 공개되어 모든 사람이 이용 가능
- CODA는 정기적으로 지연보고서를 발간하며, 지연보고서는 지연 건수, 지연 발생원인 등의 자료 포함
○ 일본은 CARATS (Collaborative Actions for Renovation of Air Traffic System)를 수립하고 세부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정량적 성능 목표와 주요 지표를 설정하였으며, 성능평가 방안에 대한 연구와 모니터링 수행
4) 우리나라 항공교통량 증가
○ 우리나라 항공교통량은 2009년 이후 연평균 6.6% 성장세를 보였으며, 2019년 전년 대비 4.6% 증가
- 특히 국제선의 경우 2009년 대비 2019년 약 40%로 10년 동안 빠르게 성장
○ 네트워크 분석에서도 우리나라 기존 네트워크 대비 2019년 네트워크 향상
5) 한중일 3국간 항공교통흐름관리 협력 체계 구축
○ 각국의 공역을 관리하는 ATFM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되, 공조를 위한 데이터 교환 표준 플랫폼 구축 및 표준 운용 절차에 의한 지역적 ATFM 운영 (`21~) 협의
○ ATFM을 위한 제한사항 발생 시, 국제선 항공기가 우리나라 공역에 진입할 시간을 산출하여 인접국에 제공해야하며, 우리나라 역시 인접국으로부터 주어진 제한사항을 수용할 수 있도록 관제 필요
2. 연구개발 목적
1) 데이터기반 항공교통관리 기술 개발
○ 증가하는 항공교통수요와 기술발전 추세에 부합하는 항공교통시스템 선진화를 목표로 성능기반 접근법 활용 권고에 맞춰 성능기반 접근법 (Performance-Based Approach, PBA)을 활용하도록 항공교통 데이터 기반으로 하는 항공교통시스템 성능평가, 수용량 및 교통량 예측·분석 기술 개발
○ 또한 ICAO를 포함한 미국, EU, 일본 등 주요 국가들의 궤적기반 ATM 체계로의 전환에 맞춰 효율적인 운항의 실현 및 전체 경로에서의 항공교통의 성능 최적화를 위한 궤적기반 ATM 시스템 개발
○ 향후 구축 될 외부 연계 DB와 DB센터의 DB를 활용하여 각 구성 기술간 상호 데이터 연동 및 활용
- 1단계: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여 외부연계 DB로 데이터 수집
- 2단계: 향후 구축 예정인 ATM 데이터 센터로부터 데이터 수집
최종목표 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비전: 빅데이터 기반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 항공교통체계 구현
- 사업목표: 항공교통시스템 고도화를 위한 성능평가, 수용량 예측, 흐름관리 기술 개발
2. 구성기술별 최종 목표
1) 구성기술 1: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작품 (ATPMS*) 개발 및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 ATM KPI 성능평가 시스템 개발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개발
○ 미래 ATM 의사 결정 연구
* ATPMS: Air Traffic Management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2) 구성기술 2: 수용량 예측 핵심기술 개발 및 ISAAC* 시작품 개발
○ 관제기관 별 전술/전략 및 통합 수용량 예측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
○ ISAAC* 시작품 개발 및 통합시험
○ SLOT 운영 최적화 원천기술 및 전략적 SLOT 배정 최적화 소프트웨어 개발
* ISAAC: Integrated System for Airport & Airspace Capacities
3) 구성기술 3: 항공교통 흐름관리 핵심기술 개발 및 CTFMS* 시작품 개발
○ 4D 궤적기반 항공교통 흐름관리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
○ CTFMS 시작품 개발 및 통합 시험
○ 전공역 일괄 스케줄링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 항공교통 흐름 예측 기술 연구
* CTFMS: Collaborative Tactical Flow Management System
연구내용 및 범위 1. 구성기술 1: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작품 (ATPMS) 개발 및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개발
1) 연구개발 내용
○ ICAO SARPs, PANS, GANP, ASBU 등에서 제시된 ATM 성능평가 요소 분석 및 목표 수준 검토
- ATM 성능 지표 해외 적용 현황, 연구 동향 조사
○ 국내 항공교통 환경 분석을 통한 핵심성능영역과, 핵심성능지표 적용 가능성 확인
○ 항공교통시스템의 국내 적용 가능성 검토를 통한 성능평가지표 등의 개발 지원
○ ATM 성능평가 및 목표 관리 시스템 개발
- 항공교통 성능 평가를 위한 데이터 전처리 기술 개발
- 항공교통 성능평가 모델 프로그램 구현 및 검증
- 항공교통 성능 지표 평가 시스템 구축 및 시험 운용
○ 국내 ATM 시스템의 구성요소 간 인과관계 연구를 통한 항공교통관리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개발
- 국내외 정책효과 예측 사례와 방법론의 조사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구축 및 시험운용
○ 미래의 ATM 운영과 관련된 정책 도입 또는 변경 시, 정책효과를 예측하기 위한 방법론 연구
2) 주요 연구개발 성과물
○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
○ KPI별 성능평가 분석 처리 설계기술서
○ KPI별 성능평가 모델 프로그램
○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스템 (시작품)
○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스템 시험운용 보고서
○ ATM 의사결정 지원 시나리오 (핵심이슈) 연구보고서 및 ATM 의사결정 분석·평가 모형 요구사항 명세서
○ 미래 ATM 운영 정책효과 예측 모형 (ATM 시스템 구현 모형 설계)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요구사항 명세서
○ ATM 의사결정 지원 모형 설계서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
○ 항공교통 정책효과 분석 결과보고서
2. 구성기술 2: 수용량 예측 핵심기술 개발 및 ISAAC 시작품 개발
1) 연구개발 내용
○ 공항, 공역, 항행시설, 항공교통 수요패턴 등을 반영한 관제기관별 전략적 공시 수용량 예측 기술 개발
○ 공항 및 관제시설, 관제인력, 기상 등을 고려한 관제기관별 전술적 운용 수용량 예측 기술 개발
○ 관제기관 통합 수용량 예측기술 개발
○ 공항 수용량 활용 최적 운용 기술 개발 (SLOT 운영 최적화 원천기술 및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개발)
2) 연구개발 성과물
○ ISAAC 요구사항 명세서, 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 ISAAC 시스템/서브시스템 설계서, ISAAC 내외부 인터페이스 설계서
○ 관제기관별 (전략/전술) 예측 소프트웨어
○ 관제기관별 통합 예측 소프트웨어
3. 구성기술 3: 항공교통 흐름관리 핵심기술 개발 및 CTFMS 시작품 개발
1) 연구개발 내용
○ 항공기 운항정보, 성능, 기상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4D 항공기 궤적 및 항공 교통량 예측 기술 개발
○ 항공교통 환경 및 관제운용 절차를 고려한 수용량-교통량 밸런싱 및 흐름관리 제한사항 모델링 기술 개발
○ 국내 항공교통 특수성을 고려한 항공교통 통합 스케줄링 기술 연구
○ 항적, 비행계획 자료 처리 및 흐름 관리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전공역 일괄 스케줄링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 항공교통흐름 예측 기술 연구
2) 연구개발 성과물
○ CTFMS 요구사항 명세서, CTFMS 외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 CTFMS 시스템/서브시스템 설계서, CTFMS 데이터베이스 설계서, CTFMS 소프트웨어 설계서
○ 4D 궤적 및 항공교통량 예측 소프트웨어 (모듈), 흐름관리 제한사항 모델링 소프트웨어 (모듈), 항공교통 통합 스케줄링 소프트웨어 (모듈), 항공교통 및 흐름관리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 CTFMS 시작품
○ CTFMS 시험보고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1. 인천국제공항공사
○ 국내·외 ATM 의사결정 지원 동향 조사
2. 한서대학교
○ ATM 성능평가요소 분석 및 ATM 정책효과 예측 동향 조사
3. 아이비리더스
○ 항공교통 성능 지표별 요구 데이터 식별 및 추출 알고리즘 연구
4. 한국항공대학교
○ 국내외 수용량 예측기술 동향 조사 및 ISAAC 요구사항 정의
5. 한국교통연구원
○ 국내외 SLOT 배정 동향 조사 및 최적화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정의
6.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ATFM 운용/기술동향 조사 및 CTFMS 요구사항 정의
7. 인하대학교
○ FCFS 기반 전공역 일괄 스케줄링 알고리즘 개발
8. 한국과학기술원
○ 국내외 항공교통흐름 예측 알고리즘 기술동향 조사, 인공지능 기반 항공교통흐름 예측 기술 요구사항 정의
1. 인천국제공항공사
○ 국내외 ATM 의사결정 지원 사례 조사
○ 국내외 ATM 의사결정 지원 기술 및 방법론 조사
2. 한서대학교
○ 국내외 ATM 성능평가요소 적용 현황 조사
- ICAO GANP, SARPs 현황 조사
- ICAO ATM 성능평가영역 및 성능평가지표 정의 분석
- ATM 성능평가요소(성능평가영역, 성능평가지표) 기술서 도출
○ 국내외 정책효과 예측 사례 조사
- 정책효과 예측 사례 조사
- 국내외 정책효과 예측 방법론 검토
3. 아이비리더스
○ 성능 지표별 관련 요구 데이터 식별
○ 항적데이터 분석을 통한 성능 지표 데이터 추출 알고리즘 연구
4. 한국항공대학교
○ 국내외 수용량 정보 활용현황 및 수용량 예측 알고리즘 기술동향 조사
○ 공항수용량(전략/전술) 예측기술 요구사항 정의
○ 접근관제섹터 수용량(전략/전술) 예측기술 요구사항 정의
○ 항로섹터 수용량(전략/전술) 예측기술 요구사항 정의
○ 관제기관 통합 수용량 예측기술 요구사항 정의
○ 외부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현시화면 요구사항 정의
5. 한국교통연구원
○ 국내외 SLOT 운영방식 현황 조사
○ 국내외 SLOT 배정 최적화를 위한 이론적 기술동향 분석
○ 전략적 SLOT 배정 최적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요구사항 정의
6.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국내외 ATFM 운용현황 및 기술동향 조사
○ ATCC 현 운용 시스템 구성 분석
○ 항적/비행계획 자료 전처리/Correlation 요구사항 정의
○ 4D 궤적 및 항공교통량 예측 요구사항 정의
○ 흐름관리 제한사항 모델링 요구사항 정의
○ 항공교통 통합 스케줄링 요구사항 정의
○ 항공교통 및 흐름관리 모니터링 요구사항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수렴을 위한 현시화면 프로토타입 개발
7. 인하대학교
○ Gate-to-gate 경로의 노드링크 모델 구현
-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노드링크 파라미터 생성
- 다중 경로 생성 연구
○ 이동 경로 상의 노드와 링크별 서로 다른 제약 조건 처리 연구
- 활주로, 지상 주행, 공역 등 특성에 따라 제약 조건이 상이
- 모든 제약 조건을 동일한 아키텍쳐 내에서 표현하는 방안 연구
8. 한국과학기술원
○ 국내외 항공교통흐름 예측 기술 현황 조사
○ 인공지능 기반 항공교통흐름 예측 기술 요구사항 정의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ATM 의사결정 지원 및 정책 운영효과 예측을 위한 제안 방법론 (모형)을 통해, 향후 보다 실용적인 ATM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초 마련
○ CTFMS를 통해 우리나라 공역 및 공항에서 운용되는 항공기를 연속된 하나의 체계로 관리하는 통합 항공교통관리 체계로의 발전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사회적 측면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각종 시스템은 다양한 항공정보를 ATM 성능 모니터링 및 의사결정 지원에 활용하는 등 유의미한 자료로 가공하여 정보공유 및 활용도 향상에 기여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 ATM 정책 의사결정 시 필요한 개별 고려사항을 포괄적이고 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으므로, 해당 정책이 ATM 시스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민감하게 분석 가능하며, 효율적인 의사결정 지원 가능
○ CTFMS를 통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 ATFM 운영 가능하여 항공교통흐름관리사의 업무 부담 감소하며, 공항과 공역에서의 지연 시간 감소하여 항공 여객의 편의 도모
2. 산업적 측면
○ ATPMS의 ATM 성능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국내 항공교통 시스템의 취약점을 식별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투자 영역을 선정하여 관련 산업 육성에 기여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의 데이터 분석·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산업 투자 의사결정 등 정책 결정 지원 가능
○ CTFMS를 통해 국제적 항공교통흐름관리 공조 체계의 원활한 수용, 환경 및 제약조건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 가능한 시스템 구축 및 활용으로 국가적 위상 제고, 향후 관련 협의 시 유리한 위치 선점 가능
3. 경제적 측면
○ ATPMS에 경제적 지표를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KPI 요소를 탑재하여 항공교통 관련 경제성 모니터링 및 목표수준 관리 가능
○ ATM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ATM 정책 운용효과 분석 결과를 경제적 지표로 정량화하는 모듈을 탑재할 경우 시나리오별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산출할 수 있으며, 이를 절감하기 위한 대안 시나리오 평가 가능
○ CTFMS를 통해 국내 공항 및 공역에서의 지상·공중 지연 시간 감소, 항공기 연료소비 감소, 항공기 출도착 정시성 향상, 공역 사용 효율화 등 전반적인 항공교통 효율성을 개선하여 비용 절감
활용방안 1. 성능평가 및 운영 효과 결과 Dashboard 구축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증대 및 미래 의사 결정 활용
○ ATM 성능평가 및 운영 효과 분석 결과의 Dashboard 구축을 통해 시인성 향상으로 사용자의 이용 편리성 증대
○ 예상되는 미래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정의하고, 구성요소 간 논리적인 인과구조 설정을 통해 향후 예상되는 정책 효과 분석을 통해 미래 의사 결정 활용
2. 국내 항공교통환경에 적합한 시스템 개발로 현장 활용성 제고
○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스템 /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은 실수요자 (사용 예정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분석 및 설계 단계에서 사용자 의견 적극 반영
○ ATM 성능평가 및 목표관리 시스템 / 의사결정 지원 프로그램을 실수요자의 시작품 시험운용을 실시하여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며, 이를 통해 결과물을 보완함으로써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시작품 개발
○ ATM 데이터 센터와의 물리적인 통합을 고려한 시스템 설계 및 개발을 통해 연구과제 종료 후 빠르고 쉬운 통합방법 제공
3. 각 관제기관별 수용량 산정 및 SLOT 배분 시스템 활용
○ 각 관제기관별 수용량 산정 시스템
- 관제기관별 전략 수용량 산정 결과는 본 사업의 ’구성기술 1’ 구현을 위한 구성요소로 활용 가능
- 관제기관별 전술 수용량 예측시스템은 본 사업의 ’구성기술 3‘ 의 구성요소로 활용 가능
- 아울러, 전략 수용량 산정 결과는 국가 공항계획 및 공역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
○ SLOT 배분 시스템
- SLOT 배분 시스템은 이론적 최적화 모형 기반하여 주어진 수용량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시스템 - 항공사 요청 운항 시각대비 변경시간 최소화 및 형평성(Equity & Equality) 등을 고려한 SLOT 배정 최적화
- ATFM의 계획단계 및 전술단계(6개월 이전 ~ 1주일 전)에서 공항공사의 슬롯배정 실무를 지원
- ATFM 전략단계 및 실시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1차 최적 운항스케줄 제공
- 공항 수용량의 활용률 최대화(Maximize Utilization)를 통한 공항 운영 효율성 극대화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항공교통 성능평가 ATM 의사결정 항공교통 수용량 성능기반 접근법 항공교통 흐름관리
영문 ATM Performance Analysis ATM Decision Making Air Traffic Capacity Performance Based Approach Air Traffic Flow Managemen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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